학교 부적응학생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이론적배경+집단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교부적응에 관한
서론(문제제기,연구방법과 목적)
이론적배경(학교부적응의 개념, 원인, 실태)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사례연구(문제사정, 대상 선정 및 표집 방법) 등과
★실제적인 프로그램과 활동방법, 목표★ 등이 자세히 들어가있습니다.
- 목차
-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의 목적과 방법
1)연구의 목적
2)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학교 부적응의 개념
2. 학교 부적응의 원인
3. 학교 부적응의 실태
Ⅲ.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사례연구
1. 문제사정(Assissment)
2. 대상 선정 및 표집 방법
3. 프로그램 구성 전 단계
1)라포 형성을 위한 캠프 프로그램
2)소집단 구성을 위한 잠재적 클라이언트와의 접촉
Ⅳ.학교 부적응 학생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계획
1)실시배경
2)프로그램의 목적
3)프로그램의 목표
4)집단 형태 및 구조
5)프로그램의 대상
6)기대효과
♠집단 프로그램 실행 과정
1. 초기단계(예비~2회 모임)
2. 중기 단계(3회~7회 모임)
3. 마무리 단계(8회~9회 모임)
Ⅴ. 프로그램 평가
- 본문내용
-
Ⅲ.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사례연구
1. 문제사정(Assissment)
최근 각 학교에서는 학교생활에 대한 불만과 부적응으로 다양한 교육병리 현상이 발생하고 있으나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평소 학교 상담실에서 학교 생활에 적응을 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많이 만나면서 그들을 바르게 지도하기 위한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었다.
이에 본 연구자는 1999학년도 6월부터 2000학년도 5월까지 평택시내 사립학교인 E 여자 중고등학교 학교 부적응 학생을 중심으로 캠프 및 집단사회사업 등을 실시하고 담임교사에 대한 조언과 협조를 참고하였다.
프로그램 실천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준비단계에서 지역사회복지관(청소년 수련실)과 학교와의 긴밀한 상호 협조 관계를 수립하고 학교 사회사업에 대한 승인 및 E 학교의 환경과 지역사회의 환경체계에 대 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둘째, 사정단계에서 E 학교 학생부 징계록과 중퇴생현황 및 상담기록부를 조사 분석하고 학교 부적응 학생들의 현황과 문제점을 조사한 뒤, 부적응 학생을 중심으로 캠프를 실시하여 좋은 라포를 형성하였다.
셋째, 수행단계에서 캠프를 다녀온 학교 부적응 학생 중 11명을 선정하여 집단사회사업, 부모와의 상담등을 실시하였다.
넷째, 종결 및 평가단계에서는 설문조사 평가, 집단성원들의 개별분석, 프로그램의 과정 및 자기평가를 실시하였다.
2. 대상 선정 및 표집 방법
본 연구의 대상이 되는 집단은 학교 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학교 부적응 학생들이다. 표본 방법에는 단순 무작위 표집이나 체계적 표집 방법, 의도적 표집 방법이 있으나 여기서는 의도적 표집 방법을 사용하였다.
의도적 표집 방법으로, 본 연구자가 근무하고 있는 학교에 가가운 지역사회복지관과 연계하여 E 여자종합고등학교 학생부장과 상담부장, 교감 선생님을 만나 학교 적응력 향상을 위한 본 연구의 프로그램을 설명한 뒤 공식적으로 협조를 요청하였다. 학교장의 승인으로, 학생부의 생활지도 교사와 담임교사로부터 학교 부적응 학생을 의뢰 받았다.
.
.
건너뛰고요.
.
.
Ⅳ.학교 부적응 학생을 위한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계획
1)실시배경
학생부와 담임교사가 의뢰한 학교 부적응 학생과 겨울캠프를 갔다온 후 좋은 라포를 형성 한 뒤 학교 부적응 학생 11명을 선별하여 집단 프로그램을 실시하게 되었다.
2)프로그램의 목적
학교 부적응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문 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며 집단 응집력을 강화시킴으로써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다.
3)프로그램의 목표
(1)자아 정체감 및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킨다.
①자기개방과 탐색을 통해 자기이해를 돕는다.
②자신의 긍정적인 측면을 발견하도록 돕는다.
③학생성원으로서의 정체감 및 자부심을 부여한다.
(2)건전한 또래 관계를 형성한다.
①건전한 여가활동을 통해 대안활동 능력을 높인다.
②자기표현 경험을 통해 타인과 자신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시킨다.
③긍정적 지지와 칭찬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3)성격과 적성에 맞는 진로를 결정하도록 한다.
①과거, 현재의 모습에 대한 정리와 미래 자신의 모습을 계획한다.
②직업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긍정적 직업관을 갖도록 돕는다.
③자신의 직업관을 확립하고 자신의 직업을 선정할 수 있도록 한다.
④진로에 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계획을 수립하도록 돕는다.
4)집단 형태 및 구조
집단의 형태는 학생부와 담임교사가 의뢰한 학교 부적응 학생들로서 폐쇄적인 집단 구조로 진행하기로 하였다. 참여 동기 유발을 위해 자발적 구조를 선택했으며, 본 집단은 학년, 성별, 학교 부적응 면에는 동질적이지만 집단 구성원의 유형에 따라서는 이질적인 구조를 갖는다.
예비모임 1회와 본 집단회기 주 1회씩 9회(총10회)에 걸쳐 매주 토요일 집단상담과 진로교육 시간 중에 프로그램을 실행하였다. 장소는 10명 내외가 활동할 수 있는 학교 내 상담실에서 진행하였다.
5)프로그램의 대상
프로그램 대상자들은 학교 부적응 학생들로써 충동성향이나 낮은 자존감을 가진 정서관련 부적응 학생, 징계처분을 받았거나 학습의욕이 결여되어 있었고, 자신감 결여, 무단가출, 부 모의 무관심, 주위산만, 불건전한 이성교제, 올바른 직업의식의 결여 등 공통적인 문제들을 가지고 있었다. 구성원 11명중 7명이 흡연으로 인해 금연학교에서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 고, 대부분이 문제아로 낙인되어 분노나 감정을 표출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올바른 정체성 과 직업의식이 부족하였다.
자료평가
- 허접함
- darcong1***
(2008.01.05 13:17: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본인 전공과 연관된 기술에 대한 사례와 아이디어 제시하시오
- [감사원][감사체계][감사기관][감사위원회][감사기구]감사원의 조직, 감사원의 역할, 감사원의 기능과 감사원의 감사대상기관, 감사원의 현안 및 감사원의 감사체계 개선방안 그리고 감사원의 내실화 방향 분석
-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윤리문제 -트루먼 쇼를 보고
- 화재 안전교육에 대한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