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교적응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교적응 프로그램
서론
한국의 다문화 교육의 이론적 배경
-한국의 다문화 현상의 배경
-다문화 가정 및 다문화 교육의 의미
-한국의 다문화 교육의 특성
다문화 가정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 실태
1.학교생활 적응 개념
2.다문화 가정 자녀의 학교생활 적응상의 문제
-정체성의 혼란
-낮은 학업성취도
-집단따돌림
다문화 가정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분석 및 논의
1.정체성 확립 프로그램
-소그룹 활동의 활성화
-다문화 체험의 교실환경 구성
-프로그램 분석 및 해석
2.집단따돌림 문제 해소 전략
-의형제 맺기 활동 전개
-집단 따돌림 예방 프로그램 운영
-프로그램 분석 및 해석
3.학업성취도 향상 프로그램
-다문화 학습 공동체 활동 전개
-동료 학습 멘토링 제도의 도입
-프로그램 분석 및 해석
4.프로그램 개선 방향
-정체성 확립 프로그램
-집단 따돌림 문제 해소 프로그램
-학업 성취도 향상 프로그램
결론
서론
필요성
우리나라도 세계화의 영향으로 점차 다인종 다문화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한국사회에서는 국가차원에서 이주민들을 위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들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2000년도 이후에는 일반학생들의 타 인종에 관한 부정적인 시각과 태도를 개선하기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다문화교육에 관한 한국 사람들의 올바른 인식부족으로 다문화교육은 이주민들의 사회정착을 위한 사업으로만 이해되고 있다. 이주민 자녀들은 학교에서 다수자들에게 피부색이나 생김새, 말투가 다르다는 이유로 따돌림과 괴롭힘을 받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소수자의 이주민들과 그의 자녀들만을 위한 교육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한국인들에게 이주민들에 대한 편견을 없애주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다문화교육의 실행이 필요하다.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가정에서 자녀들이 학교생활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부적응문제를 살펴보고 이에 따른 현제 논의되고 시행된 프로그램을 살펴보며 보안 프로그램을 제언하여 학급경영전략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한국의 다문화 교육의 이론적 배경
1.다문화사회와 학교교육
다문화 사회에서 다문화 교육은 소수 민족의 정착을 돕고, 그들을 동화시키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교육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다양한 문화와 민족이 공존하는 사회에서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 모든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과 차별의 해소를 추구하는 교육이다.
이러한 교육은 학교에서 보다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즉, 다문화 교육은 학교라는 공간에서 모든 학생들이 그들의 문화적, 인종적, 민족적, 성별, 사회적 계급에 따른 차별과 편견이 없이 평등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이 다문화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 응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
  •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이다문화 가정 아동의 학교생활 적응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최근 한국 내 국제결혼은 세계화국제화 추세와 맞물려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한국은 점차적으로 다문화 다민족 국가가 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로 인해 다문화가정의 자녀들도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며 앞으로는 더욱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2007년 5월 현재 한국의 외국인 주민에 대한 통계 자료에 의하면 국제

  • 다문화 가정 레포트
  • 가정을 꾸려보겠다며 한국에 건너왔던 외국인 아내가 자녀가 없는 상태에서 결혼한 지 2년이 안 돼 이혼하면 한국 국적을 주지 않게 돼 있다. 따라서 이들이 이혼하면 불법체류자가 되거나 귀국해야 한다. 한국 국적을 얻었다 해도 낯선 땅에서 먹고살기 위해선 갖은 힘든 일을 겪어야 한다. 자녀양육문제 및 자녀들의 학교부적응2006년 3월 통계자료에 따르면 다문화가정의 증가로 그 가정의 2세들이 증가하였고 전국 초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다문

  • 사업계획서 - 다문화 아동 학업성취와 학부모의 사회적응 강화를 위한 맞춤지원 프로그램 [Change-Up School]
  • 다문화 아동 학업성취와 학부모의 사회적응 강화를 위한 맞춤지원 프로그램 Change-Up School 2. 사업의 필요성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가) 우리사회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공통적인 문제는 학습 결손으로 인한 학교 부적응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다문화 가정과 그 자녀의 욕구는 바로 여기에 있다. 이들은 한국어에 서툰 어머니에게 영. 유아기부터 가정에서 받아야 할 생애 주기의 첫 단계인, 기초 인지 학습에서부터 일반 아동들에 비해 현저히 열악한

  • [다문화사회] 국내, 국외 다문화가정 자녀 문제의 실태와 해결방안
  • 국내/국외 다문화가정 자녀 문제의 실태와 해결방안- 목 차 -Ⅰ. 서론(1) 보고서의 목표(2) 오늘날 다문화가정 자녀문제 해결의 필요성Ⅱ. 본론(1) 국내 다문화가정 자녀1) 현황 ① 다문화가정에 대한 사회적 시각② 다문화가정에 대한 정책2) 문제점 도출3) 해결책 제시(2)국외 다문화가정 자녀1)현황① 다문화가정에 대한 시각② 다문화가정에 대한 정책2) 문제점 도출3) 해결책 제시(3)국내국외 다문화가정 자녀 비교 1)현황 비교2)문제점 도

  • 다문화가정 아동청소년의 이중문화 정체성의 올바른 확립을 위한 제언
  • 학교 5-6학년 자녀들을 대상으로 한 경기교육복지패널 1차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모의 한국어 구사가 원활하고 자녀가 어머니 나라의 문화와 언어에 많이 노출될 경우 모의 양육참여가 더욱 적극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아동의 발달산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다. 박현선 외(2014)의 연구에서도 베트남 다문화 가정 초등학생의 이중언어 및 문화 프로그램이 학교적응과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한다. 즉, 이중문화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