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집단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한 학교사회사업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5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정의
1) 학교사회사업
2) 집단 따돌림
4. 이론적 배경
1) 청소년기의 특징
2) 따돌림에 대한 학교사회사업 개입의 필요성
5. 연구대상자의 문제
Ⅱ. 본론
1. 도봉중학교 - 소외학생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푸른 교실 만들기’
1) 전체 프로그램의 평가
2) 각 회기별 프로그램의 내용
2. 서초전자고등학교 - 학급 응집력 향상 프로그램 ‘너나들이’
1) 전체 프로그램의 평가
2) 각 회기별 프로그램의 내용
3. 성덕여자고등학교
- 집단따돌림 학생을 위한 대인관계향상 학급개입 프로그램
1) 전체 프로그램 평가
2) 각 회기별 프로그램의 내용
Ⅲ. 결론
1. 프로그램의 효과성
2. 문제점
3. 개선방안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문제제기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급에서 자연스럽게 친구관계를 형성해가고 있다. 그러나 일부 학생들은 친구들로부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소외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이 심화되는 경우 집단 따돌림(왕따) 현상이나 괴롭힘 현상으로 발전되기도 한다. 이러한 집단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한 학교사회사업적 접근이 필요하다.
2. 연구목적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에 관한 연구들에 의하면 사회적 기술이 있는 아동은 또래 수용과 인기를 받게 되나, 그렇지 않은 아동은 거부당하고 공격의 대상이나 가해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사회적 기술부족가설, 즉 결핍모델은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개인적 요인으로만 귀인 시키고 있어 환경적 접근의 필요성을 간과했다는 비판이 제기되어, 개인의 관계를 사회-구조적 맥락에서 이해하는 체계적 접근의 필요성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체계적 접근에서는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화시키고 유지시키는 데 초점을 두어 우정형성에 대한 현실적인 태도를 갖게 하고, 친밀한 친구관계의 강화나 지지, 집단정체감이나 소속감에 대해 높은 가치를 줌으로써 지지적인 또래 집단을 조장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발달심리학적 연구에 근거하여 개인적 요인뿐만 아니라 아동들이 주로 생활하고 따돌림이 가장 많이 일어나고 있는 학급의 환경적 요인을 포함한 체계적 접근에서 또래관계에 필요한 사회기술 훈련과 학급단위의 집단 활동을 통해 협동적인 학급분위기 형성을 도모하여 집단 따돌림을 유발하는 요인들을 사전에 감소시킬 수 있는 집단 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에서는 자신과 타인의 이해하는 능력, 또래관계에서의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에 대한 이해와 솔직한 표현 능력, 상대방의 입장을 배려하는 능력, 또래관계에서의 부정적 감정인 화를 적절하게 다루는 능력, 갈등해결 능력, 공동체 의식 도모를 위한 협동 능력 등의 또래관계에서 요구되는 적적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전체적 학급단위의 집단 활동과 소그룹의 집단 활동을 병행하여 협동심ㅂ을 배양하여 또래관계에서 효과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돕고, 따뜻한 학급 분위기 형성을 통해 나아가 학교생활의 적응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들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관계에서 요구되는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킨다.
또래관계에서 조화로운 관계형성을 위하여 필요한 능력으로 먼저 친구들을 신뢰하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능력,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통해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수용하는 능력, 부정적인 감정 다루는 능력, 또래관계에서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킨다.
둘째, 학급의 협동적인 분위기를 형성시킨다.
- 참고문헌
-
1. 집단 따돌림의 진단 및 치료방안, 홍준표, 2002, 집문당
2. 중학생 따돌림에 대한 집단사회사업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홍지영, 2001, 서울 신학대 사회복지 대학원
3.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 CD 자료집, 한국학교사회사업실천가협회, 2003, 한국학교사회 사업실천가협회
4. 2003 학교사회사업대학생 연수 자료집, 한국학교사회사업실천가협회, 2002, 한국학교 사회사업실천가협회
5. 지역사회중심형 학교사회사업 세미나-강남구 초·중·고등학교 학생들과 그 부모를 대상 으로 한 응집력 프로그램, 2003 강남대학교 강남종합사회복지관
6. 학교사회사업, 전재일 외, 1997, 사회복지개발연구원
7.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2004, 구종회, (주)신흥메드싸이언스
8.사회복지개론, 2002, 김상균 외, 나남출판
* 기타 *
1. http://www.kassp.or.kr 학교사회사업실천가협회
2. 왕따 극복하기 프로그램-강남종합사회복지관 제공
3. www.naver
.com 신문기사 검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론] 맞벌이가족의 문제와 해결방안
- 신자유주의가 우리나라 취업에 미친 영향
- 보육실습지도자의 역할 중 지도교사의 역할
- 청소년기의 정신건강문제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논하고 사회복지적 측면의 개입방향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세계신화] 북유럽 신화(게르만 신화) 속의 영웅 -지크프리트(Siegfried)
-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고,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 외부 과제물 사이트 등을 통해 구입한 과제물을 사용하는 것은 반드시 적발되어 0점 처리를 받게 되므로 합리적인 행동으로 보기 어렵다 그럼에도 이러한 현상이 존재하는 이유에 대하여 한 학기 동안 행동경제학 강의에서 배운 개념들을 자유롭게 활용하여 그 원인을 분석하고 분석한 원인을 바탕으로 이러한 현상을 줄일 수 있는 해결 방안을 제시해보라
-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 인간의 생애주기별 욕구에 따른 발달이론과 사회적 문제(위험 포함)에 대한 사회복지대책을 논하고, 현 정부의 생애주기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맞벌이가정현재 맞벌이 가족을 위하여 어떠한 정책이 필요한지 본인의 생각을 정리하시오. 기존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정책 제시하시오.을 위한 복지대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