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 집단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한 학교사회사업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4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정의
1) 학교사회사업
2) 집단 따돌림
4. 이론적 배경
1) 청소년기의 특징
2) 따돌림에 대한 학교사회사업 개입의 필요성
5. 연구대상자의 문제

Ⅱ. 본론
1. 도봉중학교 - 소외학생의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푸른 교실 만들기’
1) 전체 프로그램의 평가
2) 각 회기별 프로그램의 내용
2. 서초전자고등학교 - 학급 응집력 향상 프로그램 ‘너나들이’
1) 전체 프로그램의 평가
2) 각 회기별 프로그램의 내용
3. 성덕여자고등학교
- 집단따돌림 학생을 위한 대인관계향상 학급개입 프로그램
1) 전체 프로그램 평가
2) 각 회기별 프로그램의 내용

Ⅲ. 결론
1. 프로그램의 효과성
2. 문제점
3. 개선방안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급에서 자연스럽게 친구관계를 형성해가고 있다. 그러나 일부 학생들은 친구들로부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소외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이 심화되는 경우 집단 따돌림(왕따) 현상이나 괴롭힘 현상으로 발전되기도 한다. 이러한 집단따돌림을 예방하기 위한 학교사회사업적 접근이 필요하다.


2. 연구목적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에 관한 연구들에 의하면 사회적 기술이 있는 아동은 또래 수용과 인기를 받게 되나, 그렇지 않은 아동은 거부당하고 공격의 대상이나 가해자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사회적 기술부족가설, 즉 결핍모델은 대인관계의 어려움을 개인적 요인으로만 귀인 시키고 있어 환경적 접근의 필요성을 간과했다는 비판이 제기되어, 개인의 관계를 사회-구조적 맥락에서 이해하는 체계적 접근의 필요성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체계적 접근에서는 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화시키고 유지시키는 데 초점을 두어 우정형성에 대한 현실적인 태도를 갖게 하고, 친밀한 친구관계의 강화나 지지, 집단정체감이나 소속감에 대해 높은 가치를 줌으로써 지지적인 또래 집단을 조장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발달심리학적 연구에 근거하여 개인적 요인뿐만 아니라 아동들이 주로 생활하고 따돌림이 가장 많이 일어나고 있는 학급의 환경적 요인을 포함한 체계적 접근에서 또래관계에 필요한 사회기술 훈련과 학급단위의 집단 활동을 통해 협동적인 학급분위기 형성을 도모하여 집단 따돌림을 유발하는 요인들을 사전에 감소시킬 수 있는 집단 따돌림 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프로그램에서는 자신과 타인의 이해하는 능력, 또래관계에서의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에 대한 이해와 솔직한 표현 능력, 상대방의 입장을 배려하는 능력, 또래관계에서의 부정적 감정인 화를 적절하게 다루는 능력, 갈등해결 능력, 공동체 의식 도모를 위한 협동 능력 등의 또래관계에서 요구되는 적적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하고 전체적 학급단위의 집단 활동과 소그룹의 집단 활동을 병행하여 협동심ㅂ을 배양하여 또래관계에서 효과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돕고, 따뜻한 학급 분위기 형성을 통해 나아가 학교생활의 적응력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들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또래관계에서 요구되는 적절한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킨다.
또래관계에서 조화로운 관계형성을 위하여 필요한 능력으로 먼저 친구들을 신뢰하고 서로 도움을 주고받을 수 있는 능력,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통해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수용하는 능력, 부정적인 감정 다루는 능력, 또래관계에서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킨다.
둘째, 학급의 협동적인 분위기를 형성시킨다.
참고문헌
1. 집단 따돌림의 진단 및 치료방안, 홍준표, 2002, 집문당
2. 중학생 따돌림에 대한 집단사회사업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홍지영, 2001, 서울 신학대 사회복지 대학원
3. 학교사회사업 프로그램 CD 자료집, 한국학교사회사업실천가협회, 2003, 한국학교사회 사업실천가협회
4. 2003 학교사회사업대학생 연수 자료집, 한국학교사회사업실천가협회, 2002, 한국학교 사회사업실천가협회
5. 지역사회중심형 학교사회사업 세미나-강남구 초·중·고등학교 학생들과 그 부모를 대상 으로 한 응집력 프로그램, 2003 강남대학교 강남종합사회복지관
6. 학교사회사업, 전재일 외, 1997, 사회복지개발연구원
7.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2004, 구종회, (주)신흥메드싸이언스
8.사회복지개론, 2002, 김상균 외, 나남출판

* 기타 *

1. http://www.kassp.or.kr 학교사회사업실천가협회
2. 왕따 극복하기 프로그램-강남종합사회복지관 제공
3. www.naver
.com 신문기사 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집단 따돌림
  • 집단 따돌림의 유형 23. 집단 따돌림의 원인 4Ⅲ. 집단 따돌림의 실태 및 현황 91. 집단 따돌림의 피해 사례 92. 집단 따돌림의 실태 113. 집단 따돌림을 당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문제점 154. 집단 따돌림을 다루는 실태 17Ⅳ. 집단 따돌림의 해결 방안 181. 교실과 학교에서의 교사의 역할 182. 학생 스스로의 역할 203. 가정의 역할 224. 사회의 역할 235. 사회복지기관 시설에서의 사업, 프로그램 236. 따돌림 피해학생에 대한 상담적 접근 24Ⅴ. 결론 25참

  • 청소년 문제와 사회복지
  • 위한 전문적 방안(1) 개별 접근적 프로그램 - 애정욕구, 분노, 거부, 거절 등을 사회에서 수용되는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침주장훈련 역할연습심리극이완훈련 (2) 집단 접근적 프로그램청소년은 집단 지향성이 있음친구와의 상호작용 왕성=> 상호간에 많은 영향을 주고 받음집단의 역동성을 활용하는 집단 사회사업적 프로그램이 효율적 3) 청소년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적 방안(1) 청소년 정책 및 행정의 통합화 교재 p368

  • 청소년 문제와 사회복지 보고서
  • 위한 전문적 방안(1) 개별 접근적 프로그램 - 애정욕구, 분노, 거부, 거절 등을 사회에서 수용되는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가르침주장훈련 역할연습심리극이완훈련 (2) 집단 접근적 프로그램청소년은 집단 지향성이 있음친구와의 상호작용 왕성=> 상호간에 많은 영향을 주고 받음집단의 역동성을 활용하는 집단 사회사업적 프로그램이 효율적 3) 청소년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적 방안(1) 청소년 정책 및 행정의 통합화 교재 p368

  • [교정복지론]교정복지론과 왕따(집단 따돌림)의 관계
  • 제목: 집단 따돌림.*** 목차 ***Ⅰ 집단 따돌림이란?Ⅱ 집단 따돌림의 이해ⅰ 피해자의 이해ⅱ 가해자의 이해ⅲ 집단따돌림을 의심할 수 있는 행동Ⅲ. 유발요인ⅰ. 유발요인의 임상적 고찰ⅱ. 집단 따돌림 현상의 사회 심리적 원인Ⅳ 요즘의 따돌림 현상에서 나타나는 주요 특징Ⅴ 대처방안 및 예방책ⅰ 집단 따돌립의 대처방안ⅱ 집단따돌림의 예방을 위한 프로그램Ⅵ 집단따돌림의 실례Ⅰ 집단 따돌림이란?1. 집단 따돌림의 정의집단 따돌

  • [사회복지학] 복지국가의 사회과학적 이해-학교사회복지 분야의 문제와 대안
  • 사회기관 연계의 어려움5. 대안5.1. 학교사회복지 알리기5.2. 교사의 협력 이끌어내기5.3. 제도화 방안5.4. 효과적인 지역사회기관 연계 방안6. 요약 및 함의참고자료 1.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학교사회복지사가 하는 일,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학교사회복지는 학교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문제들을 개인의 문제만이 아닌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문제로 본다. 그리하여 심리, 사회적 문제들을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예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