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인터넷 경품광고 효과증진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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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논문
이민선(2001), 『인터넷경품광고 응모에 대한 소비자 태도및 행동』, 인하대학교대학원
이효수(2001), 『국내기업들의 인터넷 광고전략에 관한연구』,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백승록(1998), 『인터넷 웹사이트 배너 효과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H. Thomsen & M. dal(1996), Advertising on the Internet (p.34)
C. Samuel Craig and John M. MicCann(1978), Assessing communication Effects of Energy

단행본 및 신문
차배근(1995),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서울: 나남
뜨거운 경품 열기, 동아일보(2000. 2)
인터넷 개인 정보 유출 위험, 한겨레 신문 (2000. 10)
공정거래위원회(2001), 경품류 제공에 관한 불공정 거래행위의 유형 및 기준 제8조

인터넷 사이트
한국리서치 미디어 인덱스 http://ad.join.com/trend/internet.asp
찬스잇 http://www.chanceit.co.kr
미스터 호박http://www.mrhobak.co.kr
다음 http://www.daum.net
프리챌 http://www.freechal.com
야후코리아 http://kr.yahoo.com
드림위즈 http://www.dreamwiz.com
엠파스 http://www.empas.com
네띠앙 http://www.netian.com
네이버 http://www.naver.com
MSN KOREA http://www.msn.co.kr
목차
제 1장 서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목적 및 연구주제

제 2장 이론적 배경

1. 인터넷 광고에 대한 개념적 체계
1) 인터넷 광고의 정의
2) 인터넷 광고의 특성

2. 인터넷 경품광고에 대한 이해
1) 인터넷 경품광고의 정의
2) 인터넷 경품광고의 특징

3. 이론의 탐색

제 3장 20대 대학생의 동기유발을 위한 인터넷 경품광고의 효과적 전략 방향의 연구 조사 설계

1. 변수의 선정과 선정기준
1) 독립변수
(1) 과거 경품 당첨경험
(2) 경품가액
(3) 응모내용의 편리성
(4) 응모자의 인터넷 경품광고 사이트에 대한 신뢰성
(5) 신상정보 누출에 관한 정도
(6) 응모기간
2) 종속변수
(1) 광고 참여도

2. 연구 모형의 설계

3. 연구 가설의 설정
1) 과거 경품 당첨경험과 광고 참여도
2) 경품가액과 광고 참여도
3) 응모 내용의 편리성과 광고 참여도
4) 경품광고 사이트에 대한 신뢰성과 광고 참여도
5) 신상정보 누출에 관한 정도
6) 응모기간과 광고 참여도

4. 연구 방법
1) 조사 대상
2) 자료수집 방법

제 4장 조사결과 분석 및 해석
1. 가설의 검증과 결과의 해석
1) 과거 경품당첨경험과 광고참여도
2) 경품가액과 광고 참여도
3) 응모내용의 편리성과 광고참여도
4) 경품광고 사이트에 대한 신뢰성과 광고 참여도
5) 신용정보 누출의 정도와 광고참여도
6) 응모기간과 광고 참여도

제 5장 결론 및 논의

1. 연구 결과에 관한 논의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참고문헌>

<설문지>
본문내용
2. 연구목적 및 연구주제

본 연구는 현재 인터넷 사용시간과 광고를 가장 많이 본다고 밝혀진 20대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이들의 인터넷 경품광고 참여에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함으로써 광고전략의 측면에서 인터넷 경품광고에 대한 연구를 하고자 하며 이를 통하여 기업들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경품광고 전략을 세우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환경에서 인터넷 사용률이 높은 20대 대학생들을 중심으로 ‘과거의 경품 당첨경험’, ‘경품가액’, ‘응모방법의 편리성’, ‘경품광고 사이트의 신뢰성’, ‘신상정보 누출의 정도’, ‘응모기간’ 등과 ‘광고 참여도’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 이것들의 분석을 통해 효과적 전략수립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인터넷 경품광고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변인을 선정한 후 설문조사를 통해 어떻게 그 결과를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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