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인터넷 광고의 이해와 마케팅 활용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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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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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1. 문제의 제기 1
2. 연구의 목적 2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2
Ⅱ. 인터넷광고의 정의 3
Ⅲ. 인터넷 광고의 등장 및 현황 4
1. 등장 4
2. 성장 4
3. 현황 6
가. 미국 현황 6
나. 한국 현황 8
Ⅳ. 인터넷 광고의 유형 9
1. 전자우편 9
2. 대화방 9
3. 유즈넷 10
4. 웹광고 11
5. 푸시기술 응용의 광고 13
Ⅴ. 인터넷 광고의 특성 14
1. 목표 타켓 도달 정확성 14
2. 인터넷 광고의 깊이 15
3. 인터넷 광고의 넓이 16
4. 인터넷 광고의 경제성 16
Ⅵ. 인터넷 광고의 특징과 장단점 17
1. 특징 17
2. 장단점 17
가. 장점 17
나. 단점 21
Ⅶ. 인터넷 광고의 마케팅 활용 효과 22
1. 판매증진 22
2. 고객 관계 유지 24
3. 기업 이미지 향상 24
4. 마케팅 비용 절감 25
Ⅷ. 결론 26
- 본문내용
-
Hoffman(1996)등은 인터넷을 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할 때 기업의 경우 각종 비용을 절감할 수 있고 표적광고가 가능하며 소비자에 대한 관계마케팅이 용이해지는 등의 다양한 이점이 있다고 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측면에서 볼 때 소비자들은 인터넷의 방대한 양의 정보 속에서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획득함으로써 의사결정에 도움을 얻을 수 있으며 온라인 상태에서 직접주문이 가능하므로 제품구매가 편리하다.
이와 같이 인터넷이 마케팅 도구로써의 다양한 이점이 부각되면서 점차 국내기업들의 인터넷을 활용한 마케팅 활동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비록 인터넷 광고의 효과를 측정하고 그 도달률에 대해 신뢰할만한 자료도 없으며 청중의 폭이 좁고 웹 광고의 효과를 쉽게 가늠할 수 없다는 부정적인 견해에도 불구하고 기
업들은 남들에 비해 뒤떨어질 수 있다는 사실에 불안감을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
이제 인터넷은 기업의 통합적 마케팅 믹스(integrated marketing mix)를 위한 새로운 도구로서 인식되고 있으며 기존 마케팅 믹스의 취약부분을 보완 및 강화하는 인터랙티브(interactive)매체로 포지셔닝(positioning)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광고의 특징과 문제점을 분석하여 인터넷 광고의 마케팅 활용방안을 제시하는데 주된 목적을 둔다.
- 참고문헌
-
국내서적
장대련, 한민희 『광고론』, 2000, 서울: 학현사, p.399
장대련, 한민희 『광고경영론』, 1994 서울: 학현사
인두희, 한영주, 『인터넷 마케팅』, 1997, 서울: 영진출판사, P.138
남상신 『황금시장 인터넷을 잡아라』, 1997, 서울: 명경 p.11~12
장대련 『인터넷 광고의 포지셔닝 효과, 한국광고연구총서 Vol.14』, 1998, p.425
한국 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제5집 제2호』, 2002, p.180~197
박길부 『인터넷 비즈니스』 (Kenter, L, & Micheal, M), 서울: 세종, 1995, p.64.
해외서적
Hoffman, L. D. & Novak, P. T.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 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 1996, p.55~68
Silson, V. E.『Fortune Information Technology Special Report 』1998, p.105~106
Barker & Gronne. 『Advertising on the World Wide Web』1996.
인터넷자료
정보통신부 [URL: http://www.mic.go.kr]
통계청 [URL: http://www.nso.go.kr]
네이버 사전 [URL: http://www.naver.com]
LG Ad, 『마케팅 툴이나 광고매체로서의 효과, LG 사보, 1월호』, 1997
[URL: http://www.lgad.co.kr/sabo/9701/interact-3.htm]
웹기획 『스토리텔러』, 2004
신문보도자료
『오스트레일리안 뉴스』, 2005. 9.
『디지털타임즈』, 2003.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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