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한국의 기업문화 - 조직문화의 정의와 특성,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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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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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직문화의 정의
2. 조직문화의 기능
3. 미국, 일본, 한국의 조직문화의 특성
- 기업문화 종류
1.보수적 기업문화
2.개방적 기업문화
4.조직문화 성공사례
1. HP의 기업문화 사례
2. 3M의 기업문화
3. Federal Express의 기업문화 사례
4. GE의 기업문화 사례
5. IBM의 기업문화
6. 듀폰의 기업문화 사례
7. 리바이 스트라우스사의 기업문화 사례
8. 맥도날드의 기업문화 사례
9. 월마트의 기업문화 사례
10. 디즈니랜드의 친절문화
5. 강한 조직문화의 병폐
6. 조직문화의 중요성 (결론)
<기업문화의 7S 요소>
조 직 문 화 의 기 능
- 본문내용
-
1. 조직문화의 정의
· 기업문화 개념은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할 수 있으나, 그 본질이 왜곡되지 않도록 올바른 개념을 공유할 필요가 있음.
· 산업계에서 기업문화의 개념은 크게 세가지로 구분하여 이해되어지고 있으나,이중에서 가장 본질적인 개념은 『구성원들의 공유된 가치의식』 이라 할 수 있음.
· 『구성원의 공유된 가치의식』으로서 기업문화는 조직의 구성원들이 조직의 공식적인 이념이나 미래상에 따라 사고하고 행동하며, 의사결정하는 등
일상생활에서 실천하고, 경영관리 전반에 침투될 때 찬란히 꽃필 수 있음.
※IBM의 신성불가침의 3대 신조
· 기업문화 (가장 일반적인 개념)
- 『한 조직체의 구성원들이 모두 공유하고 있는 가치관(valuse)과 신념(belief),이데올로기(ideology)와 관습(habit), 규범(norm)과 전통(tradtion), 그리고 지식(knowledge)과 기술(skill)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개념으로 조직 구성원과 조직전체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기본 요소』
· 기업문화(Corporate Culture)란 한 조직에 있어 창립이래 역사적으로 형성되어온 구성원의 공유가치와 경영이념, 관리관행, 상징특성 등을 포괄하여 말하는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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