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유아수학교육 중간과제물)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프뢰벨 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에서의 의의와 비판점 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9.18 / 2023.09.18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유아수학교육
공통 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4점)

2. 프뢰벨 1) 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에서의 2) 의의와 3) 비판점을 기술하시오.(4점)

3. 정보처리이론의 1) 기본 입장, 2) 수학교육 내용, 3)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고 4) 기여와 비판점을 제시하시오.(4점)

4. 유아 1) 공간교육 내용, 2) 도형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공간과 도형 이해에 도움이 되는 3) 교재 교구 5개, 4) 동화 5권을 제시하고 주요 내용을 설명하시오. 5) 제시한 수학 동화책 중 1권을 선택하여 어떠한 놀이 상황에 어떤 방법으로 지원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0점)

5. 개정 누리과정과 이전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유아수학교육 1) 목표, 2) 내용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8점)
하고 싶은 말
교재를 중심으로 과제물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
구매자분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입니다.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
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목차
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4점)
1) 영유아기 수학능력의 출현 2) 영유아기 수학능력의 영향력
3) 유아 취원 기간과 초등교육 연계 4) 수학적 성향 강화

2. 프뢰벨 1) 은물의 특징과 유아수학교육에서의 2) 의의와 3) 비판점을 기술하시오.(4점)
1) 특징 2) 의의 3) 비판점

3. 정보처리이론의 1) 기본 입장, 2) 수학교육 내용, 3)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고 4) 기여와 비판점을 제시하시오.(4점)
1) 정보처리이론의 기본 입장 2) 수학교육 내용
3) 교수-학습방법 4) 기여와 비판점

4. 유아 1) 공간교육 내용, 2) 도형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공간과 도형 이해에 도움이 되는 3) 교재?교구 5개, 4) 동화 5권을 제시하고 주요 내용을 설명하시오. 5) 제시한 수학 동화책 중 1권을 선택하여 어떠한 놀이 상황에 어떤 방법으로 지원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10점)
1) 공간교육 내용
(1) 방향과 위치 (2) 공간표상
2) 도형교육 내용
(1) 도형의 인식 (2) 도형의 변환과 대칭 (3) 도형의 합성과 분할
3) 공간과 도형 이해에 도움이 되는 교재?교구 5개와 주요 내용
4) 공간과 도형 이해에 도움이 되는 동화 5권과 주요 내용
5) 수학 동화책 중 1권을 선택하여 어떠한 놀이 상황에 어떤 방법으로 지원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기술

5. 개정 누리과정과 이전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유아수학교육 1) 목표, 2) 내용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8점)
1) 목표
2) 내용
① 수학교육 내용범주 ②수학교육 내용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유아기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유아교육에서 수학교육은 오랫동안 부모나 교육자의 주요 관심사가 아니었다. 따라서 놀이나 일상생활을 통해 자연스럽게 획득되는 비형식적 수학교육을 수용해 왔다. 그러나 미국, 영국, 뉴질랜드 등 선진국은 21세기 들어와서 미래 사회를 위한 인재 양성의 일환으로 국가 수준에서 유아수학교육을 강화하였다. 이처럼 유아수학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 이유는 네 가지요인으로 살펴볼 수 있다.

1) 영유아기 수학능력의 출현

2000년대 이후 영유아 발달 관련 많은 연구들은 영유아기 수학능력의 출현에 대해 일관성 있게 보고하고 있다. 예를 들면 영아의 수 변별능력, 영아의 산술적 관계 이해, 유아의 분류능력), 유아의 대수능력, 유아의 확률적 사고능력 연구들은 영유아기 수학능력의 출현을 보고한 연구들이다. 이러한 연구에 따르면 영유아들은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수의 양적 변화를 변별하고, 반복적인 규칙성을 인식 또는 예측하며, 원인과 결과를 연결 짓는 등의 인지능력을 보인다. 따라서 유아들은 취학 전에 이미 상당한 수준의 비형식적 수학지식을 획득하고 있으며, 수학적 사고가 가능한 영유아기에 수학교육이 중요하다는 인식을 갖게 된 것이다.

2) 영유아기 수학능력의 영향력

첨단 과학기술사회에서 수학능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수학 교육의 출발점에 대한 관심도 대두되었으며, 수학교육이 언제부터 시작되어야 하는가를 결정짓는 근거로 다양한 영유아 관련 연구들이 활용되었다. 영유아 발달 연구뿐만 아니라 영유아기 수학능력의 영향력을 밝히는 연구들도 보고되었고, 유아기의 수학능력은 언어능력보다 추후 학업성취도의 강력한 예측 변인임이 밝혀졌다. 또한 종단적 연구에 따르면 유아의 수학능력은 10세까지의 수학 성취에 지속적으로 강력한 영향을 미치며, 특히 취학 전 유아의 수학능력의 차이는 취학 후에도 감소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참고문헌
유아수학교육, 유은영·홍혜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 참고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lucia***
    (2024.04.07 10:20:40)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