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현장에서 학생들의 정의적 특성에 대한 검사와 결과의 활용정도 및 창의성 인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2.18 / 2019.1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원 과제입니다. 수정 조금만 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목차
가. 아동기와 청년기를 중심으로 하여 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발달 특성
 1) 아동기 인지적, 정의적 발달 특성
   (1) 정의적 발달 특성
   (2) 인지적 발달 특성
 2) 청년기 인지적, 정의적 발달 특성
   (1) 정의적 발달 특성
   (2) 인지적 발달 특성

나. 학교 현장에서 검사 결과 활용정도 및 인성교육을 위한 노력
 (1) 정의적 특성에 대한 검사
   1) 성격 검사
   2) 흥미 검사
   3) 기타 정의적 특성 검사
 (2) 검사 결과의 활용
 (3) 인성교육을 위한 노력

3. 결론
본문내용
나. 학교 현장에서 검사 결과 활용정도 및 인성교육을 위한 노력

(1) 정의적 특성에 대한 검사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을 알아보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검사는 아주 다양하다. 일반적으로는 성격 검사, 흥미 검사, 가치관 검사, 자아개념 검사, 정서지능 검사를 활용할 수 있다.

1) 성격 검사
성격 검사는 개인의 독특한 성향이나 기질을 측정하는 것으로, 응답방식에 따라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째,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은 자기보고식이다. 이는 질문지나 성격 항목표를 이용해 자신의 특징을 응답하도록 하는 방법인데, 대부분의 성격검사들이 이런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둘째, 주로 비구조적인 과제를 제시하고 자유롭게 응답하도록 하여 분석하는 투사적 방법이다. 성격 검사를 해석할 때는 정상-비정상, 성숙-비성숙, 도덕-비도덕이라는 차원에서 한 개인을 부정적으로 낙인찍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유의할 점이 많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것들에 유의하여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첫째, 성격 검사는 특성확인형과 유형구분형이 있으므로 검사의 원래 취지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
둘째, 성격 검사는 이론적으로 가정된 특성일 뿐이지, 실제로 존재하는 특성을 재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하여 해석할 때 단정적 표현을 삼가고 낙인찍지 않도록 해야 한다.
셋째, 성격 검사는 대체로 신뢰도와 타당도가 낮다. 즉, 문항 구성상 성격 검사는 선호도를 재는 것이므로 측정의 정확도가 다른 검사들에 비해서 낮다. 따라서 학생의 성격을 이해하고자 할 때에는 검사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한문과 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 학교 간 또는 지역간 평가 방법 및 문제를 교류하여 평가 방법 및 문제의 수준을 높인다.3. 평가 결과의 활용6차 교육 과정은 평가 결과를 학생들의 학습 성취 수준의 판단에 활용함과 동시에 교사의 교수 ․ 학습을 개선하는데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의 제공이 미흡하였다. 7차 교육 과정은 평가 결과를 다양하게 활용하도록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평가 결과는 선수 학습의 정도나 성취 수준의 진단, 교수 ․ 학습 계획의 수립 등

  • [실기교육방법론] 진로교육
  • 활용된 것은 1930년대 이후의 일이지만 그 사이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F.Parsos는 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연결시키기 위해 각종 심리검사에 의해 개인의 흥미, 적성, 능력 등을 정확히 측정할 것을 주장하였다. 이 같은 경향은 특성이론가들에 의해 계승, 발전되었다. 이런 심리검사들 중, 진로교육에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은 지능검사, 적성검사, 흥미검사 등이었으며, 나중에는 검사결과에 대한 맹신으로 인해 많은 부작용을 낳기도

  • [교육행정] 수월성과 평등성에 대한 고교평준화 정책- 대안학교를 중심으료
  • 결과가 함께 포함되어야 한다. 이러한 수월성은 교육이 한 사회 또는 국가의 발전에 중요한 하부 구조를 형성한다는 전제 위에서, 학교 교육의 핵심적 책무가 학생들을 학문적으로 뛰어나도록 가르치는 것임을 강조하고, 학교교육의 변화와 개혁을 유도하기 위해서 제안된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수월성은 학교교육의 효율성 및 생산성과 밀접한 연관성을 갖게 된다.평등성의 개념은 크게 동일성과 적합성 혹은 공정성이라는 두 가지 원리를 통

  • 영유아교사론3D)효율적인교사를 위한 학급조직과 관리방안 논하시오00
  • 활용(4) 능률화의 원리• 담임교사는 학급운영에 투여되는 주어진 인적, 물적 요소를 최대한 활용하는 지혜가 필요함. - 경제적 효용성뿐만 아니라 사회적 효용성도 중요6) 학급조직의 기본 조건 및 기준(1) 학교교육 법규 측면• 동학년 동학과의 학생 편성을 원칙. 단, 교육과정 운영상 특별히 필요한 경우에는 2개 학년 이상의 학생을 1학급으로 편성 가능 (초 • 중등교육법 및 동법시행령)• 학급 수 및 학급당 학생 수는 교육감이 정함(2) 교육적

  • [수행평가]수행평가의 의미, 수행평가의 유형, 수행평가의 특성과 수행평가의 도입배경, 수행평가의 필요성 및 수행평가의 시행절차, 수행평가의 현황, 수행평가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수행평가의 개선 방안 분석
  • 학교에 적용하였고 고등학교에 확대 적용하였다. 또한 교육비젼 새학교 문화창조 방안으로 수행평가에 대한 국가수준의 정책방향으로 평가방법의 다양화 및 투명성 보장을 내세웠다.Ⅵ. 수행평가의 필요성수행평가란 전통적인 표준화 검사나 지필 검사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서 제시되고 있는 평가방식을 가리키는 용어이다. 지필 검사가 단지 학생의 기억력이나 정보 재생 능력을 측정하는 반면, 수행평가는 학생들의 정보 분석 능력과 적용 능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