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수행평가의 의미, 수행평가의 유형, 수행평가의 특성과 수행평가의 도입배경, 수행평가의 필요성 및 수행평가의 시행절차, 수행평가의 현황, 수행평가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수행평가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의미

Ⅲ. 수행평가의 유형

Ⅳ. 수행평가의 특성

Ⅴ. 수행평가의 도입배경

Ⅵ. 수행평가의 필요성

Ⅶ. 수행평가의 시행절차

Ⅷ. 수행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1. 학생의 인지적 요인
1) 주관식 평가의 경우 동시성을 추구해야 하는 부분
2) 교사의 전문성에 의존한 평가에 승복하지 않는 부분
2. 교사의 현실적 요인
1) 결과 처리의 미숙
2) 수행 평가가 진정한 과정을 포함하는 평가라고 할 수 있을까
3. 교육 과정 운영상의 요인
4. 과제에 의한 수행 평가를 처리할 경우 필요한 사항
5. 태도 점수화에 따른 문제점

Ⅸ. 향후 수행평가의 개선 방안
1. 교사의 평가에 대한 전문성 신장
2. 타당하고 객관적인 평가 기준의 개발․보급
3. 수행평가를 위한 다양한 평가 도구 개발․보급
4. 교사의 업무 부담 경감 및 교육 여건 개선
5. 학교생활기록부 개선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나라에서도 새로운 교육체제를 수립하기 위하여 국가차원에서 교육개혁을 추진하면서 교육개혁의 주요한 도구로서 새로운 평가체제에 논의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과거 531 교육개혁안에 의하면,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인성 및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교육체제를 갖춤으로써 모든 학습자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한다는 것이다. 학교교육이 새로운 체제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학교중심의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이 요구되며, 학습자의 창의성이나 문제해결력과 같은 고등정신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수학습과정으로의 변화와 이를 뒷받침해 줄 평가체제의 개혁이 요구되었다. 또한 평가체제를 수행평가의 비율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킴으로써 모든 교과에서 학생들의 수행의 과정이나 결과를 평가한다는 내용을 담은 ‘교육비전 : 새 학교 문화창조’ 안을 발표하였다. 한편, 사회에서 바라는 인간의 모습은 새로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간으로 더욱 구체화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종전의 지식 자체의 전달중심에서 지식형성과정에 대한 수업으로의 변화와 이러한 지식형성과정에 대한 적합한 평가방법을 요구하고 있다. 미래의 사회가 인간의 정보활용능력을 요구하고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의 복잡한 문제해결능력을 필요로 한다고 볼 때, 학생들에게 실제 생활 속에서의 도전과 문제상황에 흡사한 과제를 제시해 줌으로써 학습된 지식과 기능을 확인함과 동시에 학습성과의 적용력 및 문제해결력과 같은 고차적인 정신능력을 평가하는 데에 유용한 수행평가가 학교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참고문헌
국립교육평가원(1996),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8), 수행평가 이렇게 한다(홍보자료), 서울 신일문화사
김지희(1999), 수행평가의 방법들, 중등 우리교육
백순근(1997),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평가연구회 : 학술세미나발표논문집
백순근(1999),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원미사
백순근(1999), 수행평가 정착을 위한 교육평가 실천 방안, 수행평가 현장 정착을 위한 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배호순(2000),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원 평가제
  • 평가 방법의 시사점62. 4 대안으로 나오는 교원평가 방법62. 4. 1 현행제도 보완 및 ‘교장 공모제’, ‘교장선출 보직제’의 도입62. 4. 2 교원평정 방법의 개선72. 4. 3 전문교사자격제와 수석교사72. 4. 4 다면평가제 도입73.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반의견과 장단점73. 1 교원평가제에 대한 찬반의견73. 1. 1 교원평가제에 대한 여론 조사73. 1. 2 교원평가제의 문제점93. 2 교원평가제의 장단점93. 2. 1 교원평가제의 장점93. 2. 2 교원평가제의 단점104

  • 산업복지론 외국인 근로자의 근무환경 및 근무만족
  • 시행되고 있는 외국인 노동자를 위한 정책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은 무엇인가?외국인 고용허가제란 국내 인력을 구하지 못한 기업이 적정규모의 외국인근로자를 합법적으로 고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제도이다. 고용허가제의 맹점은 ‘사업장 이동’의 자유가 없는 것이다. 일부 전문가들은 사업장 이동의 규제가 불법체류자를 증가시키는 요인이라고 주장한다. ※ 고용허가제에 의해 취업한 외국인 근로자 추이 (단위: 명,%)구 분2004200520062007.

  • 국민연금 국민연금제도 국민연금 정의 국민연금 도입 국민연금 발전 국민연금
  • REPORT“국민연금”Ⅰ. 서론 6. 국민연금의 문제점 - 38p ~ 40pⅡ. 본론 7. 외국의 연금제도 - 41p ~ 52p1. 국민연금제도 - 1p ~ 7p 1) 독일1) 국민연금이란? 2) 미국 2) 국민연금 도입과 발전 3) 영국3) 국민연금의 특징4) 가입자 현황 8. 관련기사 및 동영상 - 53p ~ 63p1) 국민연금 고갈2. 가입유형 - 8p 2) 국민연금 과오납금3. 보험료납부 - 9p ~ 13p Ⅲ. 결론4. 연금종류 및 청구 - 14p ~ 34p ※ 출처 1) 연금급여2) 급여의 종류(1) 노령연금(2) 장애연금(3) 유족연금

  • 노인복지실천론- 노인돌봄을 위한 사회서비스를 중심으로
  • 및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평가 및 감독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이다. 특히 사례관리서비스 특화되어 있어 지역 내 서비스 제공기관간의 연계 및 협력 체계 구축의 주축이 된다는 점은 노인돌봄종합서비스의 전달체계에 시사하는 점이 크다 하겠다. 박병현 외(2011). 노인돌봄종합서비스 발전방안. 보건복지부부산대학교산학협력단.(2) 호주호주의 노인복지시스템은 노인케어평가팀(ACAT or ACAS in Victoria)을 축으로 하여 서비스가 연계제공되는 형태이

  • 정책평가의 결과보고 및 활용
  • 평가결과 활용의 방향 Ⅲ.결 론 제 1 절정책평가역량의 저하요인 및 배경 1.평가결과의 적용가능성 2.평가결과의 실현가능성 3.정책결정자의 이념적 성향 및 무능력 4.정책평가자의 성향 및 무능력 5.평가 내부적 요인 제 2 절정책평가역량의 제고요인 및 관리 1.제도적 환경 2.인적 환경 + 참고자료 Ⅰ. 서 론상위평가는 평가에 대한 평가를 의미한다. 따라서 평가계획이나 진행 중인 평가, 그리고 이미 완료된 평가를 다른 평가자로 하여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