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수행평가의 의미, 수행평가의 유형, 수행평가의 특성과 수행평가의 도입배경, 수행평가의 필요성 및 수행평가의 시행절차, 수행평가의 현황, 수행평가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수행평가의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1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수행평가의 의미
Ⅲ. 수행평가의 유형
Ⅳ. 수행평가의 특성
Ⅴ. 수행평가의 도입배경
Ⅵ. 수행평가의 필요성
Ⅶ. 수행평가의 시행절차
Ⅷ. 수행평가의 현황과 문제점
1. 학생의 인지적 요인
1) 주관식 평가의 경우 동시성을 추구해야 하는 부분
2) 교사의 전문성에 의존한 평가에 승복하지 않는 부분
2. 교사의 현실적 요인
1) 결과 처리의 미숙
2) 수행 평가가 진정한 과정을 포함하는 평가라고 할 수 있을까
3. 교육 과정 운영상의 요인
4. 과제에 의한 수행 평가를 처리할 경우 필요한 사항
5. 태도 점수화에 따른 문제점
Ⅸ. 향후 수행평가의 개선 방안
1. 교사의 평가에 대한 전문성 신장
2. 타당하고 객관적인 평가 기준의 개발․보급
3. 수행평가를 위한 다양한 평가 도구 개발․보급
4. 교사의 업무 부담 경감 및 교육 여건 개선
5. 학교생활기록부 개선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 나라에서도 새로운 교육체제를 수립하기 위하여 국가차원에서 교육개혁을 추진하면서 교육개혁의 주요한 도구로서 새로운 평가체제에 논의가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과거 531 교육개혁안에 의하면,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고, 인성 및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교육체제를 갖춤으로써 모든 학습자의 잠재능력을 최대한 계발한다는 것이다. 학교교육이 새로운 체제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학교중심의 교육과정의 개발과 운영이 요구되며, 학습자의 창의성이나 문제해결력과 같은 고등정신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교수학습과정으로의 변화와 이를 뒷받침해 줄 평가체제의 개혁이 요구되었다. 또한 평가체제를 수행평가의 비율을 확대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킴으로써 모든 교과에서 학생들의 수행의 과정이나 결과를 평가한다는 내용을 담은 ‘교육비전 : 새 학교 문화창조’ 안을 발표하였다. 한편, 사회에서 바라는 인간의 모습은 새로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간으로 더욱 구체화되어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종전의 지식 자체의 전달중심에서 지식형성과정에 대한 수업으로의 변화와 이러한 지식형성과정에 대한 적합한 평가방법을 요구하고 있다. 미래의 사회가 인간의 정보활용능력을 요구하고 예측 불가능한 상황에서의 복잡한 문제해결능력을 필요로 한다고 볼 때, 학생들에게 실제 생활 속에서의 도전과 문제상황에 흡사한 과제를 제시해 줌으로써 학습된 지식과 기능을 확인함과 동시에 학습성과의 적용력 및 문제해결력과 같은 고차적인 정신능력을 평가하는 데에 유용한 수행평가가 학교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 참고문헌
-
국립교육평가원(1996),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8), 수행평가 이렇게 한다(홍보자료), 서울 신일문화사
김지희(1999), 수행평가의 방법들, 중등 우리교육
백순근(1997),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한국교육평가연구회 : 학술세미나발표논문집
백순근(1999),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원미사
백순근(1999), 수행평가 정착을 위한 교육평가 실천 방안, 수행평가 현장 정착을 위한 세미나 자료집,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배호순(2000), 수행평가의 이론적 기초,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