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6가지(인문주의, 진보주의, 행동주의, 인본주의, 급진주의, 분석철학)의 특징을 진술하고 비교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06 / 2019.10.06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6가지(인문주의, 진보주의, 행동주의, 인본주의, 급진주의, 분석철학)의 특징을 진술한 후 비교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문주의
1) 개요
2) 인문주의와 평생교육
2. 진보주의
1) 개요
2) 진보주의와 평생교육
3. 행동주의
1) 개념
2)행동주의와 평생교육
4. 인본주의
1) 개요
2) 인본주의와 평생교육
5. 급진주의
1) 개요
2) 급진주의와 평생교육
6. 분석철학과 평생교육
1) 개요
2) 분석철학과 평생교육
7.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6가지의 특징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6가지(인문주의, 진보주의, 행동주의, 인본주의, 급진주의, 분석철학)의 특징을 진술하고 비교하시오.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는 인간의 수명이 연장되고 사회적 변화가 심해지면서 전 생애에 걸친 교육 즉,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강조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평생교육법에서는 평생교육은 학교교육을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평생교육은 조직화되지 못한 비효율적 상태로 방치되어 있는 사회교육의 기능을 다 같이 개편?강화하고 한 사회가 가지고 있는 교육자원을 효율화함으로써 교육역량의 극대화를 지향하려는 노력을 의미한다. 평생교육에서 어떤 철학을 바탕으로 현상을 이해하느냐에 따라서 상이한 실천내용과 방법이 나타나기 때문에 평생교육에서는
참고문헌
김한별 저, 평생교육론, 학지사, 2019
김영옥 저,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2019
김문섭 저, 평생교육론, 양성원, 2019
한우섭 저, 평생교육론, 학지사, 2019
최운실 저, 평생교육방법론, 양서원,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분석의 몇 가지 예들이 제시되어 있다.1. 뺄셈 문제 a. 빼려는 숫자 나열b. 나열된 숫자 더하기c.+와 - 부호 구분d. 숫자의 의미 인식e. 숫자 적기 2. 정부기관의 경제에 관한 진술 평가 a. 경제 원리와 관련성 알기b. 국가적, 국제적 사건들 이해c. 주장과 근거의 구분 d. 증거의 한계를 명확히 함 e. 증거로부터 결론 도출 행동주의와 교과과정 행동주의는 여전히 교육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행동주의자와 교과과정을 관리하는 교육자는 해로운 프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정리
  • 제 1장. 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제 1절교육과정의 개념 개념 : concept ; 전체집합이 가지고 있는 전체적 특징만을 머리에 그려보는 것.정의 : 낱말의 뜻풀이(구체적 풀이), 다양한 견해에 의해 여러 정의 존재.※ 교육과정은 학교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는 일을 담당하는 교육학의 한 분야1. 교육과정 어원▶ 교육과정(敎育課程) = curriculum▶ 라틴어 ‘currere:달리다’ +‘culum(cule):과정’ ⇒ 말이나 사람이 달려야 하는 과정▶ 학습자가 학습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교육에 대한 종합과학(역,철,심,사,행,문,인)②최초사용;Herbart. 전통 교육학의 아버지③어원;paidagogos (敎僕, 노예출신의 교사)→교육의 5단계 중 2단계로 초등교육단계paid(어린이) + agogos(이끈다) = 어린이를 이끌고 지도 아동교육측면에서의 교육【1】교육학 개론(교육입문=교육의 기초=교육원리)개념(정의)→요소→기능과 역할→효과와 한계→종류(유형)→교육목적→기타사상적입장 본질적기능 긍정 부정 평생,열린,조기,영재,21세기대비교육

  • [교육] 교육 심리학&과정
  • 배경, 현상론적, 통찰 중시Kolher, Lewin, Tolman★(1) 행동주의 심리학영향: 교수기계 등장 → 1960s 이후 교육공학의 발달에 기여교수의 과학화외적행동을 통한 내적 성향의 이해교육은 인간을 통제하는 과정1) 의의: 유기체의 외적 반응을 강조2) 대표적 학자① Watson: 선구자인접도설; 눈에 보이는 것만 연구관심② Thorndike: 일인자대표자시행착오설(연합설결합설)★L = 비교적 막연한 가운데 시행과 착오를 되풀이 하다가 우연히 목표에 도달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