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6가지(인문주의, 진보주의, 행동주의, 급진주의, 분석철학)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10.14 / 2019.10.1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론]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6가지(인문주의, 진보주의, 행동주의, 급진주의, 분석철학)의 특징을 진술하고 비교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인 인문주의의 특징

2.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인 진보주의의 특징

3.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인 행동주의의 특징

4.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인 급진주의의 특징

5.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인 분석철학의 특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급격한 사회·경제적 변화가 개인 및 조직에게 평생에 걸쳐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더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쌓도록 요구함에 따라 한국사회는 평생학습사회라는 시대적 배경에 접어들게 되었다. 더불어 평생교육의 제도적 개선을 바탕으로 정부, 지자체, 교육청 등 국가적 차원뿐만 아니라 민간차원에서도 다양한 형태의 평생교육 사업을 전개해 오고 있다. 이처럼 평생교육 영역이 확대되면서 평생교육 담당자의 역할 또한 더욱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6가지(인문주의, 진보주의, 행동주의, 급진주의, 분석철학)의 특징을 진술하고 비교해 보겠다.
참고문헌
곽삼근(2005). 한국 평생교육의 사회철학적 과제. 집문당.
김경희(2005). 듀이 경험이론에 근거한 평생교육관점의 개념적 토대 탐색: 지식창출과 성장. 평생교육학연구.
국가평생교육진흥원(2012). 평생교육 관련 제도 개선방안 연구.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김진화(2005). 평생학습사회의 교육학 패러다임. 평생학습사회.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덕분에 잘 활용했습니다
  • 16611***
    (2022.09.21 17:17:00)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인문주의, 진보주의, 행동주의, 인본주의, 급진주의, 분석철학 평생교육)
  •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인문주의, 진보주의, 행동주의, 인본주의, 급진주의, 분석철학 평생교육)목차*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Ⅰ. 인문주의 평생교육1. 개요2. 인문주의와 평생교육Ⅱ. 진보주의 평생교육1. 개요2. 진보주의와 평생교육Ⅲ. 행동주의 평생교육1. 개요1) 교육목표의 사용2) 교육의 책무성3) 능력위주 교육2. 행동주의와 평생교육Ⅳ. 인본주의 평생교육1. 개요2. 인본주의와 평생교육Ⅴ. 급진주의 평생교육1. 개요2. 급진주의와 평

  • [성인교육][성인학습][사회교육]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특성,철학적 기초,원리,상호작용, 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인프라구축,개선방안
  • 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의 특성과 철학적 기초, 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의 원리와 상호작용, 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의 인프라구축과 문해교육, 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의 특성Ⅲ. 성인교육(성인학습, 사회교육)의 철학적 기초1. 인문주의 성인교육2. 진보주의 성인교육3. 행동주의 성인교육4. 인본주의 성인교육5. 급진주의 성인교육6. 분석주의 성인교육Ⅳ. 성

  • 개조학습론 -평생교육의 비전
  • 철학적 역사적 변화의 흐름에 맞추어 성인교육철학을 개관 메리엄과 브록케트 : 성인이 지향하는 학습 경험에 따라 성인교육의 철학적 관점 정리 성인교육철학의 분류 : 성인교육의 관점 혹은 실천활동의 분류 - 관념과 경험 중시 : 인문주의와 진보주의 견해 - 업무수행력과 잠재성중시 : 행동주의와 인본주의 견해 - 의식화, 자기해방 (프레이리사상) : 비판철학 - 개별학습, 개인성, 자기주도학습 : 구성주의 성인교육 포스트모던 성인학습론성

  • [교육철학] 20세기 전반의 미국교육(진보주의,항존주의,본질주의,재건주의)
  • 배경3. 본질주의의 교육 사상4. 본질주의의 대표적 인물5. 본질주의의 교육사적 의의와 비판점Ⅳ 재건주의 1. 재건주의의 개념2. 재건주의의 등장 배경3. 재건주의의 교육 사상4. 재건주의의 대표적 인물5. 재건주의의 교육사적 의의와 비판점Ⅴ 20세기 미국 교육사조의 비교1. 철학적 배경 비교2. 교육 목적 비교3. 교육 원리 비교4. 학습 방법 비교5. 사상가들 비교6.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 및 의의 비교Ⅰ 진보주의 1. 진보주의의 개념진보주의

  • 평생교육의 철학적 접근
  • 교육에 내포되어 있는 철학적 문제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리고 20세기에는 주로 존 듀이의 저술활동을 통해서 교육철학이 하나의 독립된 전통교육에 대해 비판을 가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발전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론가들 사이에 이론적 유사성과 친화성이 엄연히 존재하기 때문에 학파의 체계화는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일반적으로 교육은 철학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되어온 반면에 성인교육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