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p pt 학업성취격차와 결정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 차
학업성취의 구성요소와 성취수준 결정요인
1) 학업성취 구성요소
2) 학업성취 결정요인
2. 학교 교육의 효과
1) 학급과 학교규모
2) 학교의 교육여건
3) 집단편성
4) 교사능력과 활동
5) 학교문화
3. 학업성취격차와 원인
1) 지능 2) 가정배경 3) 지역 4) 남녀간격차
학업성취의 구성요소
학업성취도 평가는 교과지식의 학습수준을 측정
학교는 교과와 관련된 태도,가치관중요
봉사정신,타인존중의식,성평등의식,미적감수성 등 학교교육을
통하여 가르치는 중요한내용들.
소수의 특정교과나 특정영역의 성취도를 가지고 한 개인,한학교
또는 한 국가 전체의 학업성취도인 것처럼 해석하고 활용하
는것은 오류
학교는 정의적영역의 교육에대한 기대가 높아짐
학교의 중심역할은 지식교육에서 사회성교육으로 전환
학업성취 결정요인
개인적요인
학교요인
가정요인
지역사회특성과
사교육
지능,적성
학교의 교육조건은 학업성취의 향상에
도움을 주지 못한다(콜맨보고서)
문화자본의 관점
생태적환경요인은 학업성취에영향
보일 - 지역사회의 규모가 학업성취에작용
벅헤드 - 지역사회 경제수준에 따라 학업성취
에 대한 요인들의 영향력이 달라짐
학교 교육의 효과
학급과 학교규모
- 대규모 학교가 학업성취를 향상시킨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학교가 크면
다향한 학습경험을 가질수 있다는 사실을 강조함
소규모 학교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학교가 작으면 학생들이 더 집중적인
경험을 가질수 있다고 주장
학교의 교육여건
시몬즈-학급규모,교사의 교육수준,학생1인당 교육비등 교육환경에 관한 요인들은
성적과 관계가 없다고 결론
집단편성
- 능력별편성이 혼합편성에 비하여 성적상위집단,중간집단,하위집단 어느쪽에도
학업성취를 더 향상시키지는 못함
- 능력별 편성이나 계열편성은 누구에게도 도움이 안되거나 우수생과 열등생
의 격차를 확대시키는 비교육적 결과를 가져올수 있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교육과 경험이 많은 도움이 됐다.미국은 2008년 금융 위기 이후 기업에 대한 규제가 많이 생기면서 사업 환경이 다소 어려워졌다. 다행히 나이키는 이를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회사 규모가 컸지만, 더 작은 회사들은 힘들 것이다. 미국은 다시 사업하기에 좋은 나라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이사회 의장직 은퇴로 회사의 공식 의사 결정에서는 빠졌다. 창업자로서 아쉽지 않나.“오래 생각하고 내린 결정이다. 2년 늦게 물러나는 것보다는 2년 일찍 내

  • 교육사회학 총정리
  • 01. 교육사회학 이론0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1. 교육사회학의 정의(1) 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❶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행위이다.❷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현상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❸ 그리고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므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2) 교육사회학의 정의❶ 교육사

  • 교육사회학 서적
  • 교육과 사회정의 제 7장 사회계층, 사회이동과 교육 제 1절 사회계층의 개념 제 2절 사회계층의 결정요인과 분류 제 3절 사회계층의 부분문화와 교육 제 4절 사회이동의 의미 제 5절 사회이동에 관련된 요인들 제 6절 교육과 사회계층의 이동 제 8장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 제 1절 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 제 2절 유전론과 환경론의 논쟁 제 3절 문화실조론 대 문화다원론 논쟁 제 4절 앞으로의 과제 210 제 4부 교육과 사회문

  • [사회조사방법론] 사교육비와 학업성취도에 관한 연구
  • 학업성취는 학교 안팎으로 존재하는 학업성취 결정요인들과 깊은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학생의 학업성취 결정 요인은 크게 학교내 요인과 학교외 요인, 학교의 외적 환경으로 나물 수 있는데, 이 중에서 학교내 요인과 학교외 요인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학업성취 격차의 학교 내 요인1) 학교의 교육조건학교의 교육조건이란 학교의 시설, 교구(敎具), 재정, 교사의 수와 교육능력 등 교육에 투입(投入, input)되는 요인들의 총합이라 지칭

  • [교육학] 교육현상의 사회학적분석
  • 교육현상의 사회학적 분석목 차제 1절 교육과 사회계층 이동의 관계 1. 교육과 직업 성취 가. 지휘 획득 이론 나. 재생산 이론2. 교육과 소득결정가. 인적 자본론 나. 선별 이론제 2절 학업성취 격차의 원인 1. 가정 요인 가. 사회경제적 배경 나. 문화실조론 다. 언어적 상호교섭2. 학교 요인 가. 효과적인 학교 나. 교사와 학생의 상호교섭 다. 교과과정과 지배이데올로기2 / 17*3 / 17제 1절 교육과 사회계층 이동의 관계 * 학교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