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하는 두 이론 - 교육과 교육사회학, 기능주의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12 / 2016.10.12
  • 2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갈등하는 두 이론
목차
교육과 교육사회학
기능주의 이론
  2-1 발전과정
  2-2 특징
  2-3 주요학자
  2-4한계와 비판점
3. 갈등주의 이론
  3-1 발전과정
  3-2 특징
  3-3 주요학자
기능주의 이론과
  갈등주의 이론의 비교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
   5-1 해석적 이론
   5-2 교육에 대한 설명
1. 교육과 교육사회학
▶ 교육행위란?
 : 교육하는 행위와 교육받는 행위를 포함하며
  교육적 행위와 비교육적 행위도 포함하는 것
▶ 교육사회학이란?
 :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을 기술, 설명, 이해하려는 활동
  개인적, 집단적, 국제 관계도 포함
  교육에 관한 모든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하여 그에 관한 지식을 쌓고
  이론을 형성하는 학문
2. 기능주의 이론
▶ 기능주의
 : 온갖 현상을 끊임없는 생성, 소멸의
  과정으로 이해할 것을 강조한 과학방법론
기능주의
구조기능이론
합의이론
질서모형
평형모형
2-1. 기능주의 이론의 발전과정
꽁뜨스펜서
뒤르껨
빠레또
브라운
파슨스
기초
발전
체계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의 접근방법
  • 교육 사회학의 접근 방법1. 접근방법의 분류교육사회학의 이론은 사회학의 이론 경향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사회학의 이론 분류는 여러 가지로 구분할 수 있지만, 꽁뜨, 뒤르껭, 머튼, 파슨스 등으로 내려오는 기능주의, 마르크스로 대표되는 마르크스주의 또는 갈등론 그리고 미드로 대표되는 상징적 상호작용론 등 셋으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2. 기능주의 이론기능주의는 사회학이나 교육사회학에서 하나의 주된 이론의 위치를 차지하고

  • 교육사회학_한국사회에서 중등교육의 기능과 역할
  • 교육의 목적은 모든 학생이 가지고 있는 성장 가능성과 잠재력을 인정하고, 이를 최대한 끌어올려, 사회 구성원으로서 유능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도록 돕는 것이다. 실제 중등교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의 기능은 상급학교의 진학을 위한 지식전달 기능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 이는 좋은 대학을 가는 것이 성공한 삶을 보장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생각은 교육사회학 이론 중 기능주의적 관점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기능주의 관점은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적 관점][현대사회][교육][슈타이너][생태계]교육적 관점으로 본 현대사회, 교육적 관점으로 본 수학교육(수학사), 교육적 관점으로 본 국어교육, 교육적 관점으로 본 슈타이너, 교육적 관점으로 본 숲 생태계
  • 갈등주의 이론의 관점에서는 사회가 지배집단과 피지배집단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학교 교육은 지배 집단의 시녀 노릇을 하여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수단이라는 입장을 취한다. 즉 교육은 지배 집단의 문화를 정당화하여 개인에게 주입하는 한편 이를 통해 기존의 계층 구조를 재생산하고 정당화한다는 견해이다. 신교육 사회학은 앞의 두 가지 거시적 관점과는 다르게 미시적인 접근 방식을 택한다. 기존의 기능주의적 시각에서의 연구는 사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경쟁적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 사회학 관점으로 구분된다. 거시적 관점에는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적 관점을 포함시키고 있다. 이 외에도 교환이론, 비판이론 등이 있다.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기본전제를 보면, 기능주의 교육이론은 사회적 통합을 위한 교육의 기능을 강조하였다. 반면 갈등론적 교육이론은 자본주의 사회의 학교교육에 대한 비판에 주력하여, 불평등의 정당화와 지배 문화의 주입 기능을 공격하였다. 이와 같이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은 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