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적 관점][현대사회][교육][슈타이너][생태계]교육적 관점으로 본 현대사회, 교육적 관점으로 본 수학교육(수학사), 교육적 관점으로 본 국어교육, 교육적 관점으로 본 슈타이너, 교육적 관점으로 본 숲 생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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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교육적 관점으로 본 현대사회

Ⅲ. 교육적 관점으로 본 수학교육(수학사)

Ⅳ. 교육적 관점으로 본 국어교육

Ⅴ. 교육적 관점으로 본 슈타이너

Ⅵ. 교육적 관점으로 본 숲 생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교육 사회학 연구의 시각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기능주의적 관점, 갈등주의적 관점, 신교육 사회학적 관점이 그것이다. 기능주의적 관점에서는 모든 사회가 요소들의 지속적이고 안정된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뿐만 아니라 모든 사회는 요소들이 잘 통합되어 있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각각의 요소들은 일정한 기능을 가지고 사회 체제 유지에 공헌하고 있다고 한다. 각각의 제도 역시 구성원의 합의에 기초하여 성립된 것으로서, 사회 내에서 일정한 기능을 수행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교육은 개인이 사회의 구성원으로 참여해 가는 데에 도움을 주며, 이러한 사회화의 기능을 긍정적인 면에서 평가한다. 사회화 과정에서 개인은 사회적으로 합당한 구성원으로 만들어진다. 또한 기능주의적 관점에서는 인적 자원의 선발을 통한 인력 분배가 사회 성원의 성취와 자질에 기인하고 있으므로, 학교는 사회 통합에 의존한다는 입장을 취한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주의적인 입장은 사회의 갈등 요소를 소홀히 다룰 뿐 아니라 사회를 개인이나 다른 하위집단의 우위에 두어 보수적 국가주의 교육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뿐만 아니라 교육을 사회 통합의 주요 기제로 인식하는 과정에서 교육의 자율성을 무시하고 단순히 사회를 반영하는 도구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갈등주의 이론 역시 기능주의와 마찬가지로 거시적 관점을 취한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사회를 갈등과 변동, 강압의 과정으로 이해한다. 모든 사회는 언제나 변화의 과정에 있으며, 각각의 사회 집단이 서로 다른 목적과 이해관계를 가지고 상호 마찰을 일으킨다는 견해이다. 또한 갈등주의 이론의 관점에서는 사회가 지배집단과 피지배집단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학교 교육은 지배 집단의 시녀 노릇을 하여 사회적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수단이라는 입장을 취한다. 즉 교육은 지배 집단의 문화를 정당화하여 개인에게 주입하는 한편 이를 통해 기존의 계층 구조를 재생산하고 정당화한다는 견해이다.
신교육 사회학은 앞의 두 가지 거시적 관점과는 다르게 미시적인 접근 방식을 택한다. 기존의 기능주의적 시각에서의 연구는 사회정책과 교육계획의 맥락에서 설계, 진행되는 경향이 강하여 교육의 기능을 사회체제와 관련시켜 거시적이면서 객관적 절차에 따라 분석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피상적 연구 성과는 현상을 피상적으로 기술할 수는 있었지만 학교 조직의 내부에 있는 상황을 파악하지 못했다. 신교육사회학에서는 학교 내부에
참고문헌
◉ 김성숙(2001), 홀리스틱 교육관점에서의 슈타이너 교육예술, 한국홀리스틱교육학회
◉ 브라이언 터너 외 1명(2010), 현대사회이론의 흐름, 한울
◉ 서원주(1999), 구성주의의 교육적 관점, 한국교육사상연구회
◉ 이삼형(1999), 국어교육 평가의 관점,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 이의원(1997), 초등수학교육의 열린교육적 관점, 한국수학교육학회
◉ 황일(1998), 수학사적 관점에서 본 수학교육의 방향, 건국대학교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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