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접근의 두 개의 큰 툴인 기능주의 이론(기능론)과 갈등주의 이론(갈등론)의 개념 및 특성 등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08.07 / 2022.08.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 접근의 두 개의 큰 툴인 기능주의 이론(기능론)과 갈등주의 이론(갈등론)의 개념 및 특성 등을 비교하여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능주의 이론(기능론)의 개념 및 특성
2. 갈등주의 이론(갈등론)의 개념 및 특성
3. 교육사회학 접근에 대한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비교
1) 교육사회학 접근에 대한 기능주의 관점
2) 교육사회학 접근에 대한 갈등주의 관점
3) 교육사회학 접근에 대한 기능주의와 갈등주의의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사회학 접근의 두 개의 큰 툴인 기능주의 이론(기능론)과 갈등주의 이론(갈등론)의 개념 및 특성 등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Ⅰ. 서론
학교와 사회는 교육의 제도와 내용, 학교의 운영방식 등에서 상호 간에 영향을 주고받는다. 이런 상호 간의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기능주의 이론(기능론 관점)과 갈등주의 이론(갈등론) 관점이 있다. 기능주의 관점은 교육과 문화적 재생산을 기존 사회제도에 적응하도록 사회화시키고 있다는 관점을 취하고 있다. 반면에 갈등주의 관점은 사회적 관계는 기본적으로 지배와 피지배 관계로 이루어지며, 갈등은 사회적 희소가치를 둘러싼 지배세력과 피지배세력 간의 경쟁과 투쟁에서 기인한다고 보면서 서로 대립된 갈등적 관계에서 갈등은 사회변동에 기여한다고 본다. 이런 맥락에서 교육에 대한 기능론적 관점은 학생들을 기존 사회제도에 적응하도록
참고문헌
이현청 저, 교육사회학의 이해, 학지사, 2019
강창동 저, 교육사회학의 이해, 학지사, 2018
김병성 저, 교육사회학 (학교 사회 - 문화 분석), 학지사, 2017
김규태, 이인학, 김도진 외 1명 저, 교육사회학, 공동체, 2016
김신일 저,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5
정건호, 기능론 및 갈등론적 교육구조하에서 아동의 사회화 과정에 관한 비교연구, 경상대학교, 1993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제2장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접근과 미시적 접근으로 구분한다.거시적 접근에 기능이론과 갈등이론, 미시적 접근에 신교육사회학, 민속방법론, 상호작용론, 현상학 등을 포함한다.③ 김신일(2004): 관심이 고조되었던 시기에 순서에 따라 기능주의적 접근, 갈등주의적 접근, 해석적 접근으로 구분한다.3> 교육현상을 사회학적으로 설명하려는 여러 이론들① 기능론적 접근: 학생들이 사회제도에 적응하도록 사회화한다.② 갈등론적 접근: 권력집단이 자신들의 지배를 확보하기

  • 청소년문화의 사회학적 관점(거시적, 미시적 접근)
  • 접근2. 민속방법론적 접근*참고문헌사회학적 관점은, 첫째, 거시적 접근, 둘째, 미시적(해석적) 접근으로 구성된다. 전자는 기능론적 접근과 갈등론적 접근으로, 후자는 상징적 상호작용론적 접근, 현상학적 접근, 민속지적(또는 문화기술지적) 접근으로 구성된다. 거시적 접근은 경험적-실증적 데이터를 토대로 사회현상의 일반원리를 추출해내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미시적 접근은 자유의지를 가진 개인에게 초점을두고 그의 행동변화를 통해

  •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교육관에 대해 비교 설명하시오
  • 과 갈등이론의 교육관에 대해 비교 설명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기능이론의 교육관1) 뒤르케임의 교육사회학2) 파슨스(Parsons)의 학교사회화 이론3) 슐츠(Schultz)의 인간자본론2. 갈등이론의 교육관1)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론2) 콜린스(R. Collins)와 헌(C. Hurn)의 지위경쟁이론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의 교육관에 대해 비교1) 기능이론2) 갈등이론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교육사회학의 거시론적 관점에서의 기능론과 갈등론은 연

  • 올바른 교육 레포트
  • 교육의 의미를 살펴보려고 한다. 교육에 대한 관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 관점은, ‘교육은 올바른 인간을 만들기 위하여 존재한다고 하면서도 실지로는 사회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는 사람들을 선별하기 위하여 존재해왔다.’이다. 이 관점은 교육사회학의 이론인 기능주의, 갈등주의와 입장을 같이하고 있다. (기능론 자들은 교육을 통해 신분을 상승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고, 갈등론 자들은 교육을 지배계급을 위한 수단이라고 하

  • [평생교육] 인간의 사회학적 기초에 따른 평생교육론의 관점
  • 사회학 연구의 패러다임 변화이해현대사회에서 교육의 실재를 밝히고 속에 내제되어 있는 사상이 무엇인가를 밝히고자 할 경우에, 그 주된 관심이 어디에 있는 가를 중심으로 사회학적 이론들을 구분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지금까지 밝혀진 사회구조 및 사회변동에 대한 연구의 패러다임은 크게 세 가지로 알려져 있다. 첫째는, 구조기능주의적 관점이며, 둘째는, 갈등론적 관점, 셋째는, 해석학적 관점이다.구조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론적 관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