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이론의 갈등과 조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교육사회학은 19세기 후반에 들어와서 독립적인 분야로 연구되기 시작했는데, 이러한 연구에서 주요관심은 사회와 교육의 상호관계 또는 사회계층에 관계없이 평등하게 교육 을받을 수 있도록 하려는 평등이념에 집중되었다.
- 한국에서의 교육사회학적인 연구는 1970년대에 교육의 기회균등에 대한 요구와 함께 지역발전을 위한 교육과 학교의 역할에 대한 당시의 깊은 관심을 끌었다.
- 교육사회학의 이론은 사회와 관련되어 있는 교육의 현상이 왜 그러한 모습으로 나타 나는가에 대한 학자들의 설명으로 시각에 따라서 해석과 강조점이 다르다. 이처럼 다른 이론적 접근은 문제의 제기, 연구방법, 자료의 해석등을 각각 다르게 한다.
- 일반적 사회학 이론에 따른 두가지 분류
가. 기능주의 : 꽁트, 뒤르껭, 머튼, 파슨스…
나. 마르크스주의 = 갈등론 : 마르크스
다. 상징적 상호작용론 : 미드
A. 균형론 = 합의론(기능주의)
B. 해석학적 접근(상징적 상호작용론 + 신교육 사회학)
C. 비판론 = 급진론(마르크스 주의적 이론)
D. 신교육 사회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기초
  •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다.ㄹ. 하위이론 ① 유기체론(사회를 하나의 유기체로 봄)② 초기기능론(사회화 기능론을 강조③ 인간자본론(교육을 통한 사회, 경제발전에 필요한 인적 자본의 생간을 강조)④ 근대화이론(사회 심리적 측면에서 교육을 통한 근대적 가치관의 형성을 역설함)2) 갈등이론 Marx나 Weber의 사상에 그 뿌리를 두고 신 마르크스주의자 Dahrendorf, Mills, Coser등에 의해 전개된 이론이다. 1960년대의 시대적, 사회적 상황이 반영된 교육사회학

  • 교육사회학의 접근방법
  • 갈등론 그리고 미드로 대표되는 상징적 상호작용론 등 셋으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2. 기능주의 이론기능주의는 사회학이나 교육사회학에서 하나의 주된 이론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구조기능주의, 합의이론 또는 균형이론이라고 불리워지기도 한다. 기능주의자들은 무엇보다도 먼저 사회는 정치, 경제, 교육 등 서로 의존관계에 있는 여러 부분들이 각기 자기가 맡은 역할을 수행하면서 전체가 조화있게 발전하는 데 공헌하고 있다고 가정한

  •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
  • 교육사회학의 연구 방법접근방법의 분류기능주의갈등론해석학적이론신교육사회학기 능 주 의사회는 정치, 경제, 교육 등 서로 의존관계에 있는 여러 부분들이 각기 자기가 맡은 역할을 수행하면서 전체가 조화있게 발전하는 데 공헌하고 있다고 가정.각부분이 자신의 자신의 역할을 최대로 수행하는 상태를 균형상태라 함.균형이 파괴되었을 때는 사회는 스스로 균형을 회복하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봄.구조기능주의의 주요과제는 사회

  • 교육학 교육의 사회학적 기초
  • 교육학개론교육의 사회학적 기초미시적 관점거시적 관점contents교육현상의 사회학적 관점0 1. 기능론적 관점0 2. 갈등론적 관점0 1. 해석적 접근0 2. 신교육사회학교육현상의 사회학적 관점거시적 관점기능론적 관점근원: 생물학>사회의 생물학적 특성이 강조된 사회유기체설에 기초한다.핵심사상: 합의이론(consensus theory), 조화이론 (harmony theory),구조기능이론(structure functional theory),사회체계론(social system theory)대표 학자: 파슨스 (T . Parsons),

  • 갈등이론이 기능주의 이론 보다 사회를 설명하는데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 갈등은 단지 개인적 또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사회 구조 내부의 경제적, 정치적, 문화적 차이에서 기인한다. 갈등이론은 이러한 차이가 균형과 조화를 이루는 기능주의적 관점에 반대하여, 사회 변화의 필수적이고 불가피한 요소로 갈등을 강조한다.갈등이론은 사회적 불평등을 고착화시키는 제도적 요소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불평등을 생성하고 유지하는 사회적 메커니즘을 폭로한다. 이러한 비판적 관점은 교육, 법, 정치, 경제와 같은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