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대안학교를 통해 알아본 이론적 재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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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방식
2.대안학교의 탄생
3. 대표적 대안학교
4.대안학교가 진정한 대안인가?
5. 토론주제
본문내용
1.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방식

교육사회학에 대한 이론적 접근은 의문을 가질 문제들을 결정하고 해답을 얻기 위해 연구 조사를 체계화하는 방식의 결정에 많은 도움을 준다. 그리고 때로는 여러 이론의 요소들이 결합되기도 한다. 접근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사회가 작용하는 방식에 대해 초점을 둔 것과 사회적 맥락(Situation)에서의 상호작용에 대해 다룬 것으로 나눠지는데, 전자의 것은 기능론적 접근과 갈등론적 접근이 있고 후자의 것은 상호작용론이 있다.

1. 기능주의 이론
사회학에서 가장 중요한 이론 방식 가운데 하나로, 구조-기능주의나 합의이론, 혹은 균형이론으로도 불린다. 이 접근방식은 전체 사회가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교육과 같은 제도들이 각자가 맡은 어떠한 활등을 해내면서 함께 일하는, 상호 독립적인 모습을 보인다는 전제를 가진다. 다시 말하자면, 인간과 같이 사회의 각 부분이 전체 체제를 위해서 각자의 역할을 하며, 서로 의존한다는 것이다. 이 이론과 관련된 대표적인 학자는 에밀 뒤르켐(Emile Durkheim, 1858~1917)이 있다.
에밀 뒤르켐은 사회학자로서, 사회문제를 파악하는데 생물학적 해석이나 심리학적 해석을 거부하고 사회구조적 요인을 중요시 여기는 사람이었다. 그는 사회적 실재를 개인이 아닌 집단에 두었으며, 사회적 사실을 개인의 사실로 환원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교육에 대해서도 이러한 시선으로 바라보아 교육이 시대와 장소에 따라 각각 다른 형태를 가지며 교육체제는 사회를 반영하고, 사회는 교육체제에 따라가기 때문에 사회에서 교육체제를 분리시킬 수 없다고 이야기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그는 교육에서 사회 규율로서의 교육적 가치를 주입시키는 기능을 중요시 여겼으며, 학교는 가족의 정서적인 도덕체계와 사회의 엄격한 도덕체계 사이의 매개체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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