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행동주의 이론에 따른 수학교육의 특성 및 문제점을 서술하고 21세기 수학교육에서 지향해야할 개선점에 대한 의견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13 / 2024.04.1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 아동수학지도 ≫
행동주의 이론에 따른 수학교육의 특성 및 문제점을 서술하고,
21세기 수학교육에서 지향해야할 개선점에 대한 의견을 서술하시오.
━━━━━━━━━━━━━━━━━━━━━━━━━━━━━━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 이론에 따른 수학교육의 특성 및 문제점
1) 특징
2) 문제점
2. 21세기 수학교육에서 지향해야할 개선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현대 사회가 첨단 과학기술이 급속하게 발달하고 정보화 사회로 전환되면서 직장이나 일상적인 생활에서 수학적인 능력과 사고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21세기의 국가 경쟁사회에서는 수학이 활용될 수 있는 영역이 확대되었으며, 이로 인해 수학교육과 관련한 관점이나 교육방법에 변화가 생기게 되었다. 영유아가 수의 개념에 대해 이해할 수 없다는 학습 중심의 관점에서 현재는 영유아의 수에 대한 지식이 비형식적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수를 영유아 수학교육의 출발선이라고 보는 관점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행동주의 이론에 따른 수학교육의 특성과 문제점 및 21세기의 수학교육에서 지향해야 할 개선점에 대해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행동주의 이론에 따른 수학교육의 특성 및 문제점
1) 특징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김정은·홍순옥, 「유치원 수학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육아지원연구 제9권 제1호, 2014, p.177-211.
- 유수경, 「창의적 교수법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유아교육학논집 제16권 제6호, 2012, p.157-187.
- 황우형, 「수학교육학에서 바라본 학습심리학의 발달과정과 전망」, 수학교육 제42권 제2호, 2003, p.121-135.
- 최수일, 「수학을 포기한 건 네 탓이 아니야!」, 한겨레, 2021.03.23.
(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987781.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수 학습 이론
  • 교육의 사용)⑤ 통합의 원리 : 학습을 부분적․분과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아니고 종합적․전체적으로 지도해야 한다는 원리로 전인교육을 지향한다. ⑥ 교육목표가 명확하게 제시되고 학습자에게 확인시켜 주어야 한다는 원리(2) 학습의 법칙 ① 효과의 법칙 : 만족할 만한 학습의 효과는 적극적․능동적 학습활동을 가져온다.② 준비성의 법칙 : 학습에 대한 심신의 태세가 갖추어져야 학습효과가 나타난다.③ 접근의 법칙 : 선․후행학습이 시간

  • 교육학 서브노트
  • 대한 질투과정에서 감정을 억압하고도덕성과 성 역할을 습득하는 단계(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잠복기(7~11세) - 아동 스스로 성적욕구를 억압하는 단계㉤ 생식기(청소년기) - 사춘기가 되면 다시 성적에너지 분출, 이성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는 단계(2) 에릭슨의 사회심리성 성격발달이론자아정체감 발달이론① 정의㉠ 개인 욕구와 사회문화적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성격이 발달한다는 이론㉡ 교사는 학생의 발달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숙지

  • [교육행정] 미디어교육의 진단과 평가 0k
  • 교육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면서 모니터 중심의 활동에서 벗어나 어린이, 청소년을 직접 대상으로 한 미디어교육이나 이들을 지도하는 교사, 학부모 대상의 교육 운동들이 확대되었다.이 글은 우리나라 미디어 교육의 현황을 진단하고 바람직한 발전 방안을 모색함과 아울러 현재 추진하고 있는 미디어 교육 공교육화 프로젝트가 보다 실효성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준비되었다. 따라서 미디어 교육에 관한 이론적 논의나 학술적 논쟁보다는

  • 교육행정 총정리
  • 교육에 관한 행정”은 행정이 교육을 통제하고 지도한다는 입장이므로 행정이 상위에 있고 교육이 하위에 있다고 본다.❺ 한계 : 이러한 교육행정의 공권적 작용은 교육운영을 중앙집권적이며 관료적인 통제 하에 두기 때문에 교육활동의 자율성과 독창성을 위축시키고, 교육의 중립성을 보장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교육활동의 특수성1. 교육은 미성숙한 아동을 대상으로 한다(비긴급성).2. 교육은 미성숙한 아동의 장기적인 변화에 관여하므

  • [한국정치론] 젊은 층의 정치 관심도
  • 및 대안1.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해결방안2. 도의원 인터뷰Ⅳ. 참고문헌 및 사이트Ⅰ. 서론1. 조사동기우리 1조(조 명칭: 슈퍼스타-P)는 로서 처음 조모임에 포스트잇을 이용한 액션러닝을 통해서 여러 가지 의견들을 내놓았다.다음은 그 의견 목록이다. 1정치외면현상2 정치인들의 비리3 정치소외계층4정치참여통로의 비현실성5 공약실천6 인사청문회 문제점 해결방안7 고위공무원특채8선거자금의 출처와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