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부모교육론_특수아(장애아) 부모의 심리적 특성 중 방어적인 반응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특수아(장애아) 부모에게 가장 힘든 단계는 어느 단계인지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아 장애아 부모 심리 특성 중 단계별 방어적 반응

2. 특수아 부모에게 가장 힘든 단계

3.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일반적으로 자녀가 태어난다는 것, 그리고 사랑스러운 자신의 아이를 키운다는 것은 희망을 주는 즐거운 사건들이다. 물론 동시에 어느 정도의 스트레스를 주는 감정적 경험이기도 하지요. 부모는 건강하고 활달하며 잘생기고 에너지가 넘치는 완벽한 아이를 기대할 것이지만, 장애아동은 그렇지 못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마음의 어려움이 생기게 된다, 아이의 미소, 성장하는 모습 자체만으로도 부모는 기뻐한다(강영심, 2019) 장애아동의 경우 아이 자신이 가지는 신체적, 정서적 한계 때문에 부모에게 기쁨을 주는 이런 생산적 능력이 부족하다. 게다가 장애아동은 다른 아이들에 비해 부모의 에너지를 소모시키는 요구들이 많은데 즉, 노력에 비해 보상이 적다는 것이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때가 되면 부모들의 보살핌이 줄어들게 되지만, 장애아동의 경우 앞으로도 오랜 동안 정상아동보다 부모의 보살핌이 훨씬 더 많이 필요하다는 것이 예상된다(강영심, 2019) 미래에 대한 희망이 적다는 것이 스트레스로 작용한다. 자신이 비정상적인 아이를 가졌다는 생각 자체가 스트레스가 된다. 혹시 내가 무슨 잘못을 한 것은 아닌가, 나에게 무슨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가 등의 생각 자체가 부모에게 심리적 후유증을 일으킨다(강영심, 2019)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본론에서는 특수아 장애아 부모 심리 특성 중 방어적 반응에 대해 설명한 후에 이 중 특수아 부모에게 가장 힘든 단계는 어느 단계인지 사례를 고찰해보고 마지막에 의견을 기재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임경옥, 특수아부모교육론, 학지사, 2017
강영심, 특수아부모교육론, 학지사, 201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덕분에 과제를 쉽고 빠르게 제출할 수 있었어요
  • ka-3427716***
    (2024.04.09 01:12:08)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장애아)부모의 심리적 특성 중 방어적인 반응에 대해 설명하고,이 중 특수아(장애아)부모에게 가장 힘든 단계는 어느 단계인지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특수아(장애아)부모의 심리적 특성 중 방어적인 반응에 대해 설명하고,이 중 특수아(장애아)부모에게 가장 힘든 단계는 어느 단계인지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목차:서론특수아 부모의 심리적 특성과 방어적인 반응특수아 부모에게 가장 힘든 단계: 사례 제시결론참고문헌서론:특수아 부모라는 위치에서 경험하는 심리적 특성과 방어적인 반응은 특수아 양육 과정에서 중요한 측면입니다. 이러한 부모들은 어려운 상황에 직면

  • 사회복지사1급시험대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행사 핵심요약 총정리
  • (성장발달 이론)* 성장 ① 생체크기의 증가 ② 신체 각 부분의 변화③ 기능적 분화 ④ 기능의 계속적인 증가* 발달 -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생체에 있어 진보적이고 계속적인 변화* 성장발달의 변화① 출생~청년기 1. 신체의 크기가 증대2. 기능원활3. 심리적 기능과 구조가 높은 수준으로 상승적 변화② 청년기~노년기1. 신체 기능약화2. 심리적 기능약화3. 하강적 변화* 인간발달: 임신부터 출생, 성장, 노쇠의 과정을 거쳐 죽음에 이

  • 교육심리학교안
  • 제 1차시 :교육심리학은 무엇인가?1.교육학, 교육심리학은 어떤 학문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2,교육심리학의 학문적 발전을 살펴봄으로써 학습자로서의 인간을 어떻게 이해하고, 지도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제 1절 교육심리학의 발달사1.교육이란?- 교육이란 인간 행동특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이라고 정의 한다면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야 할 사항은 교육의 대상은 인간이다-교육의 목표및 방향은 바람직하다고 가치판단

  • 유아관련 직업조사-사립교사, 공립교사, 유아교구개발자, 유아 요가춤 강사, 유아방송PD
  • 이집 교사, 원감 및 원장 유아교육보육 관련연구원 유아교육 행정 관련자 유아교육 관련 프로그램 작가, 유아교육보육 관련 프로그램 제작 유아용 멀티미디어 제작, 유아교육 프로그램 교구 제작, 출판사, 인형극 연출가위의 목록 외 유치원 교사로서 경력이 인정되면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직업이 있습니다. 공사립 유치원 등의 교사, 원장 및 원감과 유아교사론이라는 과목 특성상 다루지 못하는 유아관련 직업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고자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차 례제1부 특수아동 심리의 이론적 접근제 1장 장애에 대한 심리의 이론적 접근1.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의 발전2. 장애에 대한 반응의 사회 . 심리학적 이론3. 장애아 이상심리발달에 대한 이해4.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이해제 2장 특수아동과 인지과정적 접근1. 삼위일체적 지능이론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3. PASS 지능이론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