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장애아) 부모의 심리적 특성 중 방어적인 반응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특수아(장애아) 부모에게 가장 힘든 단계는 어느 단계인지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1.26 / 2023.11.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참고가 되면 좋겠어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방어적인 반응의 이해

2. 특수아(장애아) 부모에게 가장 힘든 단계

3. 시사점 및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수아 부모의 어려움은 대부분 일반적인 부모들과는 다르다. 그들은 자신의 아이들이 일반적인 아이들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고, 그로 인해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특수아 부모는 자신의 아이에게 필요한 치료나 교육 등의 서비스를 찾는 것부터, 그것을 받기 위한 노력, 부담 등 다양한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러한 어려움은 부모의 심리적인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며, 방어적인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특수아 부모교육은 그들의 심리적 특성과 상황에 맞는 교육이 필요하다. 본론에서는 방어적인 반응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특수아(장애아) 부모에게 가장 힘든 단계를 분석하여 나의 견해를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방어적인 반응의 이해

특수아(장애아) 부모는 자신의 아이가 평범한 아이와 달리 발달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어 어려움을 겪는다. 이에 따라 특수아(장애아) 부모는 일반 부모들과는 다른 심리적인 특성을 보이게 된다. 특수아(장애아)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가 발달이 지연되거나 문제가 있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거나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기 쉽다.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에 대처하기 위해 특수아(장애아) 부모들은 방어적인 반응을 보이게 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강영실, 「장애인복지의 이해」, 신정, 2016
서진, 「유아특수교육」, 지북스, 2020
정대영, 「특수아동교육」, 창지사, 2020
김미경 외, 「특수아동교육」, 교육아카데미, 2017
이소현,박은혜,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2011
조윤경, 「특수 아동의 이해」, 공동체, 2019
송준만,강경숙 외, 「지적장애아교육」, 학지사, 2016
김미경 외, 「특수아동교육」, 교육아카데미, 2017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하우, 2009
김영미, 「장애아동 부모의 부인과 수용 과정: 장애인식의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가족복지학회지, 2014
박혜원, 「자폐성장애아 부모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정서조절능력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장애아교육학회지, 2016
이수진, 「발달장애아동 부모의 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 정서조절능력이 정서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 한국특교육재활과학회지, 2019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주제에 적절한 자료입니다
  • 55374***
    (2024.04.19 12:02:56)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부모교육론_특수아(장애아) 부모의 심리적 특성 중 방어적인 반응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특수아(장애아) 부모에게 가장 힘든 단계는 어느 단계인지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특수아부모교육론특수아(장애아) 부모의 심리적 특성 중 방어적인 반응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특수아(장애아) 부모에게 가장 힘든 단계는 어느 단계인지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차 례Ⅰ.서론Ⅱ.본론Ⅲ.결론Ⅳ.참고문헌Ⅰ. 서론부모교육이라는 것은 부모의 참여를 위한 방책이며 부모가 하는 역할 기능을 발달시키게 되는 방법을 말한다. 그리고 부모참여라는 것은 교육프로그램의 계획 및 실천, 평가, 수정 등 모든 주요한

  • 교육심리학교안
  • 이 알아야 하는 좋은 교수 원리를 습득하고 그것들을 수업에 적용 할 수 있어야 한다.2) 우수한 교사, 유능한 교사는 학습자의 수준 및 개인차를 파악하고 가장기본적인 교육 심리이론에서부터 복잡한 이론에 이르기까지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으며 이해를 돕기 위해서 학습자가 공감하고 쉽게 알 수 있는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는 교사일 것입니다.3. 유능한 교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어느 초임 교사의 메모장-아동이 학습을 하면서 부모나 교사로부터

  • 사회복지사1급시험대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행사 핵심요약 총정리
  • 단계의 필요성⑨ 방향성 ⑩ 점성성⑪ 결정적 시기⑫ 순응성 * 성장발달 단계: 성장발달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 발달 단계의 특징① 각 발달 단계는 고유한 특징을 가짐② 이전이후 단계로 구분③ 발달을 위한 방향④ 이전에 이루어진 단계까지의 발달을 통합* 발달 심리학프로이드에릭슨최근유아기잠복기성욕기성인기태아기유아기아동기학령기청년기성인기중년기노년기태아기

  • [특수교육] 장애아에 관하여
  • 이나 사회의 가치관 혹은 문화 등은 유아의 행동을 장애로 판정하는 하나의 중요한 규준이 된다.Hardman 등은 행동장애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 ① 부모나 교사의 양육태도, ② 가정환경, ③ 유아가 속한 가정의 사회 문화적 지위, ④ 유아가 속한 지역사회의 사회적경제적 풍토, ⑤ 또래와 형제자매들의 반응, ⑥ 유아 자신의 지적, 사회정서적 특성 등의 6가지를 들고 있다. 여기에서 ①부터 ⑤까지는 사회문화적 규범과 관련이 있다. 유아를 가까

  • 장애아에 대하여....
  • 이나 사회의 가치관 혹은 문화 등은 유아의 행동을 장애로 판정하는 하나의 중요한 규준이 된다.Hardman 등은 행동장애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으로 ① 부모나 교사의 양육태도, ② 가정환경, ③ 유아가 속한 가정의 사회 문화적 지위, ④ 유아가 속한 지역사회의 사회적경제적 풍토, ⑤ 또래와 형제자매들의 반응, ⑥ 유아 자신의 지적, 사회정서적 특성 등의 6가지를 들고 있다. 여기에서 ①부터 ⑤까지는 사회문화적 규범과 관련이 있다. 유아를 가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