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부모교육론_특수아(장애아) 부모의 심리적 특성 중 방어적인 반응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특수아(장애아) 부모에게 가장 힘든 단계는 어느 단계인지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3 / 2023.08.0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
본문내용
특수아부모교육론
특수아(장애아) 부모의 심리적 특성 중 방어적인 반응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특수아(장애아) 부모에게 가장 힘든 단계는 어느 단계인지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목 차
1.
서론
2.
본론
1) 장애아의 부모위기
① 첫째 위기
② 두 번째 위기
③ 세 번째 위기
2) 부모의 반응단계
3) 부모의 심리적 단계
4) 가장 힘든 단계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특수아동을 키우는 부모들은 주위의 시선 때문에 많은 고통을 감수하고 지낸다. 최근 주변을 움직이고, 다니다 보면 특수아동을 자주 목격하고 일반아동과 같은 교육을 받는 모습도 많이 있다. 중증의 아동을 제외하고 일반아동과 같이 교육을 받고, 특수교육 교사를 두어 같이 성장하고 발전하도록 돕는다. 또 요즘 교육의 문화도 바뀌면서 장애인에 대한 거부보다 같이 라는 의미도 많이 받아지고 있다. 이것은 인식의 차이이며, 오히려 아동들이 더 잘 지내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 본론에서는 특수아(장애아) 부모의 심리적 특성 중 방어적인 반응에 대해 설명하고, 이 중 특수아(장애아) 부모에게 가장 힘든 단계는 어느 단계인지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1) 장애아의 부모위기
① 첫째 위기
임신의 경우 부모들은 태어나지 않은 아기에 대해서 건강하고 정상적인 아기를 기대한다. 하지만, 그런 기대 속에 장애아동이 태어나는 경우 충격과 슬픔에 잠긴다. 그리고 아동의 각 발달단계에 따른 정상아동의 차이점과 한계에도 현실적인 부분을 느끼면서 슬픔의 과정을 경험한다.
② 두 번째 위기
아동이 장애에 대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면서 두 번째로 다가온다. 이때 부모는 그들의 아동이 장애를 왜 가지게 되었는지 의문을 가진다. 이것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치료기관을 다니며, 전문가들의 긍정적인 조언도 귀에 들어오지 않게 된다. 그들이 만족할 만한 평가와 설명을 인정할 때 까지 불안의 영향을 전반적으로 가지고 간다.
③ 세 번째 위기
학년 전 교육을 받는 시기 초등학교에 들어가는 시기가 되면 슬픔이 배가 된다. 학교에서 장애아동을 수용할지 여부에 관한 것과 일반학교에서 정규교육의 수용과 같은 의문점과 불안감을 가진다. 그래서 아동은 가정의 울타리가 아닌 외부로 나가면서 아동의 한계가 나타난다. 부모가 장애를 수용하고, 아동이 처한 현실을 고려하는 경우 적절하게 교육적 배려를 해주어야 하는 부분에서 부모는 그러한 과정이 스트레스가 된다.
2) 부모의 반응단계
1단계는 충격, 불신, 거부로 진단의 수용 거부와 죄의식, 두려움을 가진다. 그리고 수치심,무가치, 고립이다. 2단계는 분노이다. 불공평감사에게 투사된다. 이때 자기증오감도 가진다. 3단계는 타협으로 협상을 한다. 신과의 타협으로 자기희생과 자기 방어를 한다. 4단계는 침체이다. 실망감도 가진다. 사랑과 증오의 갈등으로 무력감을 가진다. 5단계는 수용이다. 아동과 장애에 대한 수용으로 해결방법을 모색하고 생활 주기에의 적용이다.
3) 부모의 심리적 단계
1단계는 충격단계이다. 자기 자녀가 장애아동이라는 것을 알고 갑작스러운 단계로 장애를 가진 자녀와 평생을 같이 한다고 생각하는 암담함과 심리적 고통이 자녀에 대한 기대가 더욱 커진다. 2단계는 부정의 단계이다. 설마 내 아이가 그런 장애를 가질까 하는 심리적 거부와 장애증상을 거부하려는 부정의 단계로 사실여부를 재확인해보려는 부모의 지나친 강요에 곤욕을 치른다. 3단계는 수치를 느끼는 단계이다. 자녀가 장애라는 사실을 부끄럽고 수치스러운 일이라 생각하는 단계로 심리과정이 심해 모욕감을 느끼고, 아동을 집에 가두거나 격리한다. 또는 기아와 미아가 되도록 하기도 한다. 4단계는 죄책감에 사로잡히는 단계이다. 장애를 죄와 동일시하는 심리적 과정으로 자신의 어떤 잘못과 죄값 때문에 자녀가 장애를 입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래서 장애아가 측은해 보이기도 하고, 때때로 미워지기도 하는 시기이다. 5단계는 질투를 느끼는 단계이다. 자신이 장애자녀를 가진 것을 무척이나 괴로워하고 정상자녀를 가진 부모에 대하여 질투를 느낀다. 남의 자녀가 정상적인 것을 보면 열등감도 가지고 고통 받는다. 6단계는 극단적인 배척과 과잉보호의 단계이다. 장애아동에 대하여 지나친 배척과 지나친 동정을 가지며 과잉보호를 한다. 거부적인 태도도 하게 되고 죄의식으로 돌변하는 것이다. 7단계는 적응의 단계이다. 어려운 심리과정을 거치면서 적응하게 된다. 그러나 장애자녀로 인해 심리적 고통과 부담감은 새로운 인식으로 긍정적 자세로 바뀐다.
4) 가장 힘든 단계
학령기가 되었을 때 자녀를 학교에 보내지 않고, 일반아동과 다른 교육을 받아야 하는 시기이다. 주변의 또래들과 내 아동이 다르다는 것을 철저하게 느끼는 시간이다. 그리고 일반학교와 특수학교의 고민이다. 어떠한 곳을 보내어야 하는지와 아동이 적응하는 시간과 부모가 받아들여지는 시간이다. 고통의 순간이기도 하지만, 이것을 극복하면서 수용의 단계로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장애아동을 일반 학교에 보내었을 때 일반아동들의 반응을 보면서 다각적 감정을 느껴지기도 한다. 이때 일반아동들이 장애아동을 도와주고 장애인적인 시각보다 함께 라는 것이 느껴지면 고맙기도 하기 때문이다. 혼자가 아닌 함께로 아동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늘 고비에 있지만, 부모와 아동이 함께 극복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3. 결론
장애아동의 수용은 부모도 힘들지만, 장애아동이 있는 형제 자매도 관심을 두어야 한다. 부모들은 장애아동에게만 집중하기 때문에 소홀해 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한쪽만 생각해서는 안 된다.
4. 참고문헌
1) 장선철(1994), 장애 유아의 발달과 교육을 위한 특수교육,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장애아)부모의 심리적 특성 중 방어적인 반응에 대해 설명하고,이 중 특수아(장애아)부모에게 가장 힘든 단계는 어느 단계인지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특수아(장애아)부모의 심리적 특성 중 방어적인 반응에 대해 설명하고,이 중 특수아(장애아)부모에게 가장 힘든 단계는 어느 단계인지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목차:서론특수아 부모의 심리적 특성과 방어적인 반응특수아 부모에게 가장 힘든 단계: 사례 제시결론참고문헌서론:특수아 부모라는 위치에서 경험하는 심리적 특성과 방어적인 반응은 특수아 양육 과정에서 중요한 측면입니다. 이러한 부모들은 어려운 상황에 직면

  • 사회복지사1급시험대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행사 핵심요약 총정리
  • (성장발달 이론)* 성장 ① 생체크기의 증가 ② 신체 각 부분의 변화③ 기능적 분화 ④ 기능의 계속적인 증가* 발달 -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생체에 있어 진보적이고 계속적인 변화* 성장발달의 변화① 출생~청년기 1. 신체의 크기가 증대2. 기능원활3. 심리적 기능과 구조가 높은 수준으로 상승적 변화② 청년기~노년기1. 신체 기능약화2. 심리적 기능약화3. 하강적 변화* 인간발달: 임신부터 출생, 성장, 노쇠의 과정을 거쳐 죽음에 이

  • 교육심리학교안
  • 제 1차시 :교육심리학은 무엇인가?1.교육학, 교육심리학은 어떤 학문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2,교육심리학의 학문적 발전을 살펴봄으로써 학습자로서의 인간을 어떻게 이해하고, 지도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제 1절 교육심리학의 발달사1.교육이란?- 교육이란 인간 행동특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이라고 정의 한다면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야 할 사항은 교육의 대상은 인간이다-교육의 목표및 방향은 바람직하다고 가치판단

  • 유아관련 직업조사-사립교사, 공립교사, 유아교구개발자, 유아 요가춤 강사, 유아방송PD
  • 이집 교사, 원감 및 원장 유아교육보육 관련연구원 유아교육 행정 관련자 유아교육 관련 프로그램 작가, 유아교육보육 관련 프로그램 제작 유아용 멀티미디어 제작, 유아교육 프로그램 교구 제작, 출판사, 인형극 연출가위의 목록 외 유치원 교사로서 경력이 인정되면 가질 수 있는 다양한 직업이 있습니다. 공사립 유치원 등의 교사, 원장 및 원감과 유아교사론이라는 과목 특성상 다루지 못하는 유아관련 직업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고자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차 례제1부 특수아동 심리의 이론적 접근제 1장 장애에 대한 심리의 이론적 접근1. 장애에 대한 심리학적 이론의 발전2. 장애에 대한 반응의 사회 . 심리학적 이론3. 장애아 이상심리발달에 대한 이해4. 장애아동 부모의 심리이해제 2장 특수아동과 인지과정적 접근1. 삼위일체적 지능이론2. 정보처리적 지능이론3. PASS 지능이론4. PASS 모형의 구성 요인제 3장 특수아동과 행동주의적 접근1. 응용행동분석과 행동수정의 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