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5점][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단형피동과 장형피동의 의미차이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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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형피동과 장형피동의 의미차이에 대해서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1. 단형피동과 장평피동의 의미차이를 예시와 함께 비교적 상세히 서술했습니다.

2. 짜집기식으로 만들어 앞뒤 문맥이 안 맞는 자료와 다릅니다.

3. 주제의 흐름에 맞게 작성해, 레포트 작성이나 논문 작성 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4. 서론, 본론, 결론의 구성으로 필자가 실제 예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5. 글을 쓸 때 항상 과제 주제의 의도와 그 흐름을 생각하며 씁니다.

* 레포트,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과제 만점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피동문의 유형
① 단형 피동
② 장형 피동
2) 의미차이

3. 결론
본문내용
서론
한국어 문장은 동작이나 행위를 누가 하느냐에 따라 능동문과 피동문으로 나누어진다. 주어가 자신의 힘으로 행하는 동작을 능동, 주어가 남의 행동에 의해서 행해지는 동작을 피동이라고 하는데 한국어 교육에서 피동 수업은 직관이 부족한 외국인이 한국어를 배울 때..

<중 략>

①단형 피동
단형 피동은 접미사 피동, 파생적 피동이라고도 부른다. 첫번째, 타동사의 어근에 피동의 접미사가 붙어서 이루어진 형태이다. 예를 들어 타동사 어근에 ‘이, 히, 리, 기’가 동사에 붙는다. 다음은 각각의 경우의 타동사의 예이다.

<중 략>

2)의미차이
단형 피동과 장형 피동의 의미차이는 다음과 같다 단형 피동은 보다 자발적인 의도를 가지고 직접적인 힘이 가해졌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장형 피동은 단형 피동에 비해 간접적인 느낌이 강하며 비의도적으로 어떻게 하다보니 그렇게 되었다는 우연의 느낌을 담고 있다. 다음의 문장을 예를 들어보자.
참고문헌
구본관 박재연 외 3인, 한국어 문법 총론 1, 집문당. 2015.
구본관, 박재연 외 2인, 한국어 문법 총론 2, 집문당, 2016.
최윤곤, 함병호, 한국어 발음과 문법, 하우, 2021.
이남순, 피동과 사동의 문형, 국어학회, 1984.
최해주, 한국어 피동, 사동 표현의 효율적인 교육방안 연구, 한국국어교육학회.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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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어문법] 보조용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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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어정서법] 재외국민이 사용하는 어문규정 - 중국조선족
  • 피동: 주로 -우-와 관련하여 : 피동의 경우도 많은 차이가 있어서 국어에 보이지 않는 현상들이 보인다. ① - ⑤는 피 동형태에 다시 접미사 -우-가 덧붙여진 것들이며, ⑥은 국어에서는 거의 찾아 볼 수 없는 피동형이다. ⑦ - ⑩은 ꡐ알다ꡑ에 대응되는 사동형 ꡐ알리다ꡑ가 아니라 정확하게 표현한다면 ꡐ알려지다ꡑ에 해당하는 의미를 가진다. 화자가 인지할 수 있겠다는 의미이 다. ⑪ - ⑮는 접미사 -우-에 의한 피동형이다. 국어에서 -우-는 사동 접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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