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한국어학 용어해설 한국어 의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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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관용어/다의어/동음어/동의어/반의어/성분분석/의미/의미의 유형/의미장/중의성/직시/함의/화행
3. 한국어 문법론
간접화법/감탄사/객체높임법/격/고유명사/관형사/관형절/굴절/규칙활용/높임법/단문/단일어/대명사/독립어/동사/명령문/명사/명사절/목적어/보어/보조사/복문/복합어/부사/부정/사동/상대높임법/의문대명사/의문문/의문사/의존명사/인칭대명사/자동사/재귀대명사/접두사/접미사/접속문/접속사/조사/주격/주어/지시대명사/체언/특수조사/파생법/파생어/피동
4. 한국어사
가차/각자병서/겸양법/계사/계통론/계통적 분류/고대국어/곡용/대격/동명사/된소리/모음조화/상성/장음/전청/전탁/정서법
맺은말
참고문헌
머리말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그들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의 수요도 그만큼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상당수의 대학원에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전공 과정이 생기고, 학부 과정에도 유수의 대학들에 학과가 개설되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의 수준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한국어교육 현장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다양한 양상을 띠고 있어 이들 대학과 대학원 과정의 정규과 전망으로는 다양한 수요의 양상에 부응하기 어려운 형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정규과정의 교육을 통한 한국어교사의 양성을 도모하게 된 것은 그러한 현실적인 문제의 해결을 꾀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라 하겠다.
쉽고 단순하게 이야기를 하고자 하였지만 예비 한국어교사들이 무엇을 어려워하고 어느 만큼 어려워하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히 가늠하기가 어려운 형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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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념 내용을 경제적으로 대치시킨데 불과하다면, 상징은 도구적 차원을 뛰어넘어 「표상물 그것 자체가 미묘한 힘을 가지면서 의미의 실재에 참여한다.」상징의 이러한 특성은 기호언어와 상징을 구별하는 중요한 원리이다. 2. 문학 작품에서 본 상징1) 소설에서의 상징(1)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 비비는 두가지를 상징한다.-하나는 밝은 빛. 그것은 비로 인해서 인력거를 타는 사람이 많아져 돈벌이가 많아져 잘된다는 것. -또 하나의 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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