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15점][외국어로서의한국어능력평가론]한국어능력 중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떨어지는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05 / 2024.02.05
- 3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1. 한국어능력 중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떨어지는 학습자의 한국어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내용을 구체적 예시와 함께 비교적 상세히 서술했습니다.
2. 짜집기식으로 만들어 앞뒤 문맥이 안 맞는 자료와 다릅니다.
3. 주제의 흐름에 맞게 작성해, 레포트 작성이나 논문 작성 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4. 1에서 5까지 서론, 본론, 결론과 같은 흐름으로 구체적 예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5. 글을 쓸 때 항상 과제 주제의 의도와 그 흐름을 생각하며 씁니다.
* 레포트,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과제 만점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 목차
-
1. 사회언어학에서의 언어
2. 사회언어학적 범주의 광범위성
3. 사회언어학적 기술
4. 한국어와 사회언어학적 관계
5. 한국어 교육에서 학습자의 사회언어학적 능력을 키우기 위한 방안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람은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관계를 맺을 때 의사소통은 필수이다. 의사소통은 비언어적 표현과 언어적 표현으로 나뉜다 비언어적 표현으로도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지만 언어적 표현들을 통해 보다 정확하게 자신과 상대의 의도를 파악하고 전달할 수 있다. 즉 언어는 한 개인이 소유하는 능력이자 지식이지만, 한 사회 구성원 정체의 공유물이다.
사회언어학에서 언어의 모습은 이를 사용하는 다양한 사회적 환경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예를 들어 화자의 나이, 성별, 인종, 출신 지역, 대화 상대와의 관계, 발화의 목적이나 기능 등을 말한다. 개인이 처한 사회의 환경에 따라 한 사회 내에서 동일한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사회적 언어의 중요한 특징이다. 이 글에서는 사회언어학의 관점인 언어를 사회적 행위로 바라보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해보고, 한국어와 사회언어학적 관계에 대해 이야 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김미형, 서은하, “사회언어학”, 한국문화사, 2019.
김재원 외, “사회언어학”, 서울: 박이정, 2001.
박영순, “한국어의 사회언어학”, 한국문화사, 2014.
박현주, “보완대체의사소통”, 학지사. 201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