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구매의향에 미치는 녹색 농산물 포장의 영향: 환경에 대한 자아정체성(ESI)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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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근몇년래 ESG경영방식이 화제가 되면서 기업에서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요인을 고려하여 환경에 오염이 없는 제품을 생산하고 이에 따라서 구매자들의 녹색소비에 대한 요구도 높아졌고 녹색소비자도 따로 생겨날만큼 녹색식품 등 유기농 제품에 대한 수요가 날로 늘어나고 있다. 구체적으로 녹색소비자란 그린슈머(greensumer)의 다듬은 말로 녹색: 그린(green)과 소비자: 컨슈머(consumer)를 합친 말로 건강에 대한 영향을 주된 판단 기준으로 삼아 친환경적 물건을 구매해 사용하는 소비자를 말하고 주로 이들은 다음세대의 환경까지 생각하여 제품이나 기업을 판단한다.
본문내용
앞서 얘기한 녹색소비자의 녹색소비 의식과 행동이 불일치하는 원인으로 첫째 ‘무지’로 인해 환경에 관심이 있더라도 실제로는 친환경 제품을 구별하지 못하는 경우, 둘째 ‘불신’으로 인해 그린마케팅이 선전하는 녹색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신뢰하지 않는 경우, 셋째 ‘부담’으로 인해 기존의 소비 습관을 크게 바꾸지 않고 비용 부담이 적으면서, 기업의 친절한 설명으로 쉽게 친환경 소비를 할 수 있기를 바라는 경우, 마지막으로 ‘친환경성 이상의 혜택’을 원하기 때문에 친환경성 뿐 아니라 가격과 품질 면에서도 경쟁력이 있어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제품을 원하는 경우에 녹색 소비자가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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