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역이론]세계무역환경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21 / 2019.12.24
- 10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세계무역환경을 보다보면 통상정책에 대한 부분, 신무역주의에 대한부분
등이 나오게 됩니다. 이 자료는 그런 부분에 대한 것을 다뤘습니다.
- 목차
-
[세계화에 따른 질서의 변화 및 전략]
[경제통합에 따른 경제적인 효과]
[국제통상의 개념과 생성발전, 특성]
[주요 다자간 협상의 역사]
[국제통상정책의 형태와 그 수단]
[상품무역과, 주요국의 산업구조]
[환율 및 국제통화제도가 무역에 미치는 영향]
[주요 국가들의 통상정책과 국제통상협상]
[세계통상질의 변화 양상]
[신 통상 의제와 향후전망]
[WTO출범과 세계무역환경의 변화]
[경제성장과 국제무역]
- 본문내용
-
[세계화에 따른 질서의 변화 및 전략]
*세계화(globalization):경제적으로 통합된 세계시장의 등장과 국제적인 단일 무역규범 창출, 기업 활동의 범세계화 및 이를 보장하는 효율적인 정부로의 전환을 의미하며, 이 세계화의 원인으로는
1)경제적인 차원 : 교통, 통신 정보 기술의 발달과 구 사회주의권의 시장편입, 무역과
서비스 거래의 자유화이며,
2)경영적인 차원: 수요의 다양화, 범세계화 및 세계적인 차원에서의 경쟁우위 확보, 해외자 본의 활용
3)국가적인 차원: 국가의 기능변화 및 국가와 기업관계의 변화, 지역협력 및 세계경제 운영 에 참여
세계화 현상으로는
1)경제적인 측면: 세계의 단일 시장 형성(EU. NAFTA등).WTO 출범. 세계적인 차원에서의 경쟁적인 협력강화
2)경영적 차원: 기업 활동의 초국적화,국제적인네트워크상화,기업간의 전략적인 제휴
3)국가적인 차원: 국가전략으로서 세계화, 기업가형 정부 등장과 행정서비스의 체계화, 과도 기적 세계화로서의 지역주의 확대현상 발생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 한 국가와 다른 국가간의 거래 시 발생되는 여러 가지의 장애 요인이 제거되는 것으로 국제화가 성숙된다는 것은 정부나 민간이 타 국가에 대하여 문화를 개방하며, 각종의 정책 또는 제도를 대외거래가 원활히 형성되도록 하며, 국민들의 사고방식과 태도 등이 대외 개방적으로 변화된 것으로 이는 한국가의 국경이 명확하게 형성되어 있으며, 타 국가와의 거래를 정부가 통제하거나 조정할 수 있는 상태를 칭한다.
한편 세계화는 다국적기업의 활약으로 한 국가와 타국가간의 경제가 사실상 무의미해 지며, 전 세계가 하나의 경제권으로 진행되는 과정을 칭한다. 따라서 정부는 세계화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실질적인 국제간의 거래통제 또는 조정하는데 그 한계성이 상존하게 된다.
국제화가 국경을 초월한 경제활동의 지리적인 활동인 반면에 세계화란 국제화된 경제활동 위에 기능적인 통합요소를 가미함으로써 세계시장이 단일화 되어 가는 현상임.
세계화로의 주된 요인은 교통과 통신의 발전으로 이로 인한 인위적인 장벽의 붕괴가 발생하게 된 것이다.
세계가 하나의 경제권으로 통합되는 데 기여한 것은 GATT체제의 출범으로 이는 국제간의 거래에서 큰 가교적인 역할을 한 것이며, 세계화 및 국제화의 차이점을 구분하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