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 공정여행, 코즈마케팅, 기업의 사회적 책임(SC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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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공정무역
2-1. 공정무역의 의미
2-2. 공정무역의 소비자 분석
2-3. 공정무역 단체

III. 공정여행
3-1. 공정여행의 의미
3-2. 공정여행의 취지
3-3. 공정여행에 대한 긍정적인 설득 효과
3-4. 공정여행의 사례

IV. 코즈마케팅
4-1. 코즈마케팅의 의미
4-2. 코즈마케팅의 중요성
4-3. 코즈마케팅의 목적 및 혜택
4-4. 코즈마케팅의 유형
4-5. 코즈마케팅의 사례

V. 기업의 사회적 책임(SCR)
5-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미
5-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등장 배경
5-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사례
5-4. 사회공헌활동과 코즈마케팅의 차이

Ⅵ결론
본문내용
I.서론

'꿩 먹고, 알 먹고', '누이좋고, 매부좋고'.
어떤 일에 있어서 서로 다 이롭고 좋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이처럼 사람들은 무언가를 함에 있어서 이왕이면 나에게 더 좋은, 어쩌면 서로 더 좋은 것을 선택한다. 특히 경제적인 면에서도 그렇다. 물건을 사는 소비자들은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다양한 가치의 만족도를 따지게 된다. 가장 큰 만족은 경제적 가치이겠지만 최근 물질적으로 풍요해질수록 사람들은 행복을 물질적인 것이 아닌 자아성취감 등 정신적인 가치에서 찾고있다. 다시 말하면 경제적 가치보다도 사회적, 도덕적 동기에 의한 이른바 사회적 소비가 늘고 있는 추세이다. 사회적 소비는 단순히 소비를 통해 구매 욕구를 만족 시킬 뿐만 아니라 구매 행위 자체만으로 다른 누군가와 나눔을 실현한다는 점에서 소비의 가치를 더욱 의미있게 한다. 소비 가치가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의 변화는 기업에게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 다시 말하면 기업들이 만들어놓은 착한소비를 위한 캠페인이나, 제도를 통해서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소비 트렌드는 기업에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어필되고, 또한 소비자들을 설득하고 있다. 우리는 새로운 방식으로 소비자의 정신적 가치 만족을 위한 설득전략들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II. 공정무역
2-1. 공정무역이란?


공정무역이란 직접 제품 생산에 기여한 이들이 가져야 할 몫을 다국적기업들이 가로채고 있다는 인식이 나타난 1950-60년대 유럽에서 태동한 소비자 운동이다. 이는 과거 다국적기업들이 커피와 초콜릿의 원료인 카카오 등을 제3세계와 같은 저개발국가들에게서 제공받으면서 이들로부터 노동력을 착취하면서 낮은 임금만을 지급하며, 무시된 노동의 가치를 정당하게 인정해 주고 제3세계 국가들과 같은 저개발국가들의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자는 취지에서 전개되었다. 따라서 공정무역은 일반적인 자유무역과 달리 공정무역은 경제적으로 소외된 계층에 대한 기회 제공, 투명성 및 신뢰 확보, 공정한 가격 지불, 성 평등, 건강한 노동환경 제공, 친환경 등을 원칙으로 한다.
이것은 보통 민간단체나 기업들이 현지에 직원을 파견하여 생산지조합 주민들이 공동으로 생산한 물품을 사들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소비자와 생산자가 직거래를 함으로써 중간 유통과정을 없애고, 이를 통해 생산자에게는 정당한 몫을 돌려주며 소비자에게는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한다는 개념의 거래방식이다. 이로써 현지에서 거래되는 공정무역의 물품가격은 시세의 2배 정도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는 생산자에게는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게 하지만, 소비자 가격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뿐만아니라 이러한 물품은 대량 생산되는 다국적 기업 농산물과 달리 친환경 재배로 생산되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다.
이러한 공정무역은 현재 세계무역의 0.1%에 불과하지만 이는 제 3세계 생산지의 700만 명이 혜택을 받고있다. 전문가들은 이 비율을 1%만 끌어올려도 더 많은 사람들이 생존의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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