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차중심의 교수요목에 대해 설명, 한국어 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4 / 2023.12.0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분석적 접근방법의 하나인 절차 중심 교수요목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1서론
2.본론
1)절차중심의 교수요목
2)한국어 교육현장에서의 적용방안
3.결론
본문내용
제2언어 교육에서의 교수요목은 교수 목적에 따라 크게 종합적 접근방법과 분석적 접근방법으로 나뉘며, 그 가운데 분석적 교수요목은 언어를 배우고자 하는 목적과 그 목적에 부합하는 언어 활동의 종류를 고려해서 조직된 방법이며 과업 중심 교수요목, 절차 중심 교수요목, 내용 중심 교수요목이 포함된다. 강현화·원미진(2020). 『한국어교육학의 이해와 탐구』. 한국문화사. pp.252-253.
본 리포트에서는 분석적 접근방법의 하나인 절차 중심 교수요목에 대해 설명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강현화·원미진(2020). 『한국어교육학의 이해와 탐구』. 한국문화사.
권상미(2017). 전략기반 통역 수업의 교수요목 설계를 위한 실행연구 : 한-영 동시통역을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우윤경(2001). 중학교 1학년 영어 교과서 분석 : 의미·기능 교수요목을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천(2013). 상황중심 역할극을 활용한 한국어 연결어미 교육방안 연구. 세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진유진(2008). 상황중심 역할극 적용을 통한 초등 영어 학습자의 말하기, 쓰기 능력 신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 교재의 과제와 발전
  • 교수법과 연계해서 살펴보면 학습자 중심 교수법에 따라서는 학습자 위주로 맞게 교재가 구성되어야 하며, 통합 기능적 교수법에 따라서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문법이 통합된 교재 등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3. 국내 한국어 교재 개발의 역사1900년대 초기부터 현재까지 개발된 한국어 교재를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국내외에서 약 900여권의 한국어 교재를 개발해 왔다(이지영 2002:510-511). 이 교재들의 역사적 흐름을 고찰하기 위해 한국어교육기관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 내용 중심 교수요목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 내용 중심 교수요목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이름 아이디과목명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주제과정 중심 교수요목을 설명하고 그 가운데 내용 중심 교수요목을 한국어 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탐구하시기 바랍니다.목차과정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내용 중심 교수요목의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방안과정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교수요목(syllabus)이란 수업에서 가르칠 내용을 열거한 목록이며, 교수 내용의 전반적인 흐름을

  • 한국어 교육론 한국어 교육의 현실과 지향점 교재 및 문화교육을 중심으로
  • 한국어 교육의 현실과 지향점- 교재 및 문화교육을 중심으로 -목차Ⅰ. 들어가면서Ⅱ. 한국어 교육의 현황1. 교재2. 문화 교육Ⅲ. 지향점 및 개선 방향1. 전문 인력 양성 및 배치2.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적응적 수업3. 규범화 된 교재 모델 제작 4. 만화 및 게임 매체의 개발5. 역할 놀이 교수법 활용 및 연극 대본 교재 개발6. 현장학습 프로그램 활용7. 국가 지원 확충 Ⅳ. 나가면서 - 참고 문헌 -Ⅰ. 들어가면서현재 한국어는 상당한 경제적 문

  • (한국어교육론 B형) 전신반응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고, 한국어 초급 학습자(아동 또는 청소년) 수업에 적용한 구체적인 실례를 제시하시오
  • 교수법의 구체적인 예2) 과제 중심 교수법의 구체적인 예4. 한국어 초급 학습자(아동 또는 청소년) 수업에 적용한 구체적인 실례1) 전신반응 교수법의 수업 목표/수업 내용과 구체적인 실례2) 과제 중심 교수법의 수업 목표/수업 내용과 구체적인 실례(1) 팝송을 통한 과제중심 실례(2) 영자신문이나 잡지를 통한 과제중심 실례(3) 영화를 통한 과제중심 실례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최근 초급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어휘 제시에 자주 사용

  • [배론 최신A+]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과 학문 목적...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개론)
  • 교육 개론이름 : 과제 주제 :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과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특징(교육 내용, 교육 방법 등)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직업 목적 한국어 교육의 특징1.1 교육 대상1.2 교육 목적1.3 교육 내용1.4 교육 방법1.5 교수 학습 방안1.6 교재2.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의 특징2.1 교육 대상2.2 교육 목적2.3 중요성2.4 교육 내용2.5 교육 방법2.6 교수 학습 방안2.6.1 내용 결과 중심 교수 요목2.6.2 기술 중심 교수 요목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