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육과정및교수요목설계 내용 중심 교수요목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2.01 / 2022.12.01
  • 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정 중심 교수요목을 설명하고 그 가운데 내용 중심 교수요목을 한국어 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하여 탐구하시기 바랍니다.'라는 주제로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국내외 참고문헌을 바탕으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목차
1.과정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
2.내용 중심 교수요목의 한국어 교육에의 적용 방안
본문내용
교수요목(syllabus)이란 수업에서 가르칠 내용을 열거한 목록이며, 교수 내용의 전반적인 흐름을 보여주는 역할을 한다. 이는 언어 교육의 평가의 기준으로 작용하기도 하고, 커리큘럼(curriculum)을 실현하기 위한 수단이 되기도 한다. Nunan (2000)에 따르면 교수요목은 크게 결과 중심 교수요목(product-oriented syllabus)과 과정 중심 교수요목(process-oriented syllabus)으로 나뉜다. 우선 결과 중심 교수요목이란 학생들이 배워야 하는 언어의 내용과 기능 등을 바탕으로 학습 목표를 미리 선정하고 조직하여 제시하는 교수요목이다. 해당 교수요목을 활용할 경우에는 교사 중심적으로 수업이 진행되며, 학생들은 교사의 지도와 미리 계획된 내용에 따라 언어 학습을 하게 된다. 결과 중심 교수요목은 전통적인 외국어 수업에서 널리 활용되어 온 교수요목이며, 하위 유형으로는 구조 중심 교수요목(structure-based syllabus), 상황 중심 교수요목(situational syllabus), 개념-기능 교수요목(notional-functional syllabus) 등이 있다.
참고문헌
Brown, H. Douglas (2001). Teaching by principle. San Francisco: Pearson Education.
Cameron, L. (2001). Theme-based teaching and learning. In Teaching Languages to Young Learners (Cambridge Language Teaching Library, pp. 180-198).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doi:10.1017/CBO9780511733109.009
Krashen, S. D. (1981).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nd second language learning. Oxford: Pergamon.
Nunan, David. (2000). Language teaching methodology. San Francisco: Pearson Education.
Nunan, David. (2004). Task-based language teaching.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진흥원격평생교육원주차1교시 ★2교시9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0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1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2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3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4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5 기말 12.2금-5월12.14 수9-1 수준별단계적 전개 모형(균형,비례,부가적), 산출 및 과

  • [학사][교육학개론]조기 영어교육 내실화 방안에 관한 연구
  • 활용할 수 있는 영어교육이라기 보다는 입시위주의 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다.말레이시아는 영국식민지였던 관계로 기성세대는 대부분 영어에 능통하다.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영어를 가르치므로 아무리 못 배운 근로자라도 웬만한 영어는 다 소통된다. 현제 텔레비전 방송은 3개 국어로 되어 있어 외국어교육이 가정에서도 쉽게 가능하다. 사회생활을 하기 위해선 말레이어와 중국어 이외에 영어가 필수적이다.미국에서의 외국어교육은 교육제도를

  • (심민희)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이해 교육론 >진흥원격평생교육원주차1교시2교시9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0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1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2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3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4 내용생각평가정리내용생각평가정리15 기말 12.2금-5월12.14 수9-1 9-2 10-1 10-2 11-1 11-2 12-1 12-2 13-1 13-2 14-1 14-2 < 8주차 2교시 > < 9주차 1교

  • [교육과정]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천
  • 교육의 각 분야 지도자 7인(후에 3인 추가)으로 한국 교육위원회를 조직하고, 일반 명령 제 4호 를 발포하여 9월 24일부터 공립 소학교 개학을 지시하고, 연이어 중등학교 이상의 학교도 개학을 지시하였다. 일반 명령 제4호 에 따라 군무청 학무국에서는 신조선의 조선인을 위한 교육 방침 을 시달했는데, 그 중에서 교과목 등 교육내용에 관련된 것은 교수 용어를 한국어로 할 것과 조선의 이익에 반하는 교과목은 일체 교수함을 금하는 포괄적인 지시했

  • [교육학] 교사와 학부모
  • 교수요목기(1946~1954) 1946년 ‘교수요목 제정 위원회’는 교수요목을 제정하고 교과서를 편찬하는 일에 착수하였다. 교수요목은 교과의 지도내용을 상세히 기술한 문서를 말한다. 교수요목기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특색은 첫째, 교과의 지도내용을 상세하게 표시하고, 기초 능력을 기르는 데 주력하였으며, 둘째, 교과는 분과주의를 선택하여 체계적인 지도와 지력을 기르는 데 중점을 두었고, 셋째, 우리나라의 교육 이념인 홍익인간의 정신에 입각한 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