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을 설명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바랍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0.15 / 2023.10.1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을 설명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
1) 장점
2) 단점

2.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
1) 문제해결학습
2) 협동학습
3) 과제 기반 학습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수요목의 유형은 결과와 과정이라는 기준을 따라 결과 중심 교수요목과 과정 중심 교수요목으로 분류할 수 있다. 결과 중심 교수요목은 학습 내용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 내용, 언어 기술, 목표 등을 자세히 기술함으로써 교수 학습 과정의 최종 결과를 중시하는 교수요목이다. 또한, 상황 중심 교수요목, 개념·기능 중심 교수요목, 문법 중심 교수요목과 화제 중심 교수요목 등을 포함한다. 과정 중심 교수요목은 학습 내용이 아닌 학습 과정을 중시하는 요목으로, 언어 항목을 선정하여 등급화 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의사소통 상황 안에서 스스로 규칙을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절차 중심 교수요목, 과정 중심 교수요목과 과제 중심 교수요목 등이 포함된다. 또한, 내용 중심 교수요목은 분석적으로 접근한 교수요목에 속하지만, 결과 중심 교수요목과 과정 중심 교수요목의 중간 정도에 위치하기 때문에 과정 중심으로 접근할 때 더 효과가 있다는 내용을 근거로 과정 중심 교수요목에 내용 중심 교수요목을 포함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절차 중심 교수요목(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을 설명하고 실제 한국어 교육 현장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해 보겠다.
참고문헌
서종학·이미향(2007),?한국어 교재론, 태학사.
민현식 외(2005), 한국어 교육론 1~3, 한국문화사.
강보유(2016), 한국어 교육의 다양화와 지역 특성화,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6, 국제한국어교육학회.
이미혜(2000), ?과정 중심의 한국어 쓰기 교육?, 한국어교육 제11권 2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 학습의 과제와 발전 방향
  • 교수법의 종류와 특징, 교수 학습의 과제, 미래 지향적 교수법의 모색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한국어 교수법 연구의 전제2.1. 한국어교육학의 성격한국어 교수법 연구는 ‘한국어교육학’의 한 분야이다. 한국어교육학은, 문자 그대로, 한국어교육에 관련된 문제를 다루는 학문의 한 영역으로, 다양한 한국어교육의 장에서 교육 내용과 교사 및 학생의 상호 작용에 관한 이론적 경험적 제 연구를 뜻한다. 즉, 실제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실천되고 있

  • 한국어 교육론 한국어 교육의 현실과 지향점 교재 및 문화교육을 중심으로
  • 한국어 교육의 현실과 지향점- 교재 및 문화교육을 중심으로 -목차Ⅰ. 들어가면서Ⅱ. 한국어 교육의 현황1. 교재2. 문화 교육Ⅲ. 지향점 및 개선 방향1. 전문 인력 양성 및 배치2.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적응적 수업3. 규범화 된 교재 모델 제작 4. 만화 및 게임 매체의 개발5. 역할 놀이 교수법 활용 및 연극 대본 교재 개발6. 현장학습 프로그램 활용7. 국가 지원 확충 Ⅳ. 나가면서 - 참고 문헌 -Ⅰ. 들어가면서현재 한국어는 상당한 경제적 문

  •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정의,변천, 교육과정의 기본방향,구성방침, 교육과정의 개념모형, 교육과정과 자율성,사교육, 교육과정의 평가방향
  • 교육과정과 자율성, 교육과정과 사교육, 교육과정의 평가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교육과정의 정의Ⅲ. 교육과정의 변천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1945~1946)2. 교수요목기(1946~1954)3.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4.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4)5. 제 3차 교육과정기(1973~1981)6. 제4차 교육과정기(1981~1987)7.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8.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9)9. 제7차 교육과정기(1999~)Ⅳ. 교육과정의 기본방향1. 특성화된 교육의 충실2. 현장과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교육과정 ? 어휘 문법 중심의 교재2 직무 수행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 단기 교육과정용 교재3 학문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 문화로 배우는 한국어 교재4 일반 목적 한국어 교육과정 - 대학 부설 한국어 교육기관의 교재교재에 적합한 교수요목이 아닌 것은?1 여행 한국어 - 상황 교수요목2 시사 한국어 - 주제 교수요목3 이메일 쓰기 - 기능 교수요목4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 - 문법 교수요목언어 교재와 교육과정교육과정의 개념 : 언어 교육에 적용

  • [교육사회학] 세계 교육과정의 유사성 비교
  • 목 차서론1. 교육과정의 의미2. 교육과정의 어원 및 어의3. 교육과정에 대한 일반적 견해4. 교육과정의 일반적 성격5. 교육과정의 변화6. 교육과정 운영본론Ⅰ. 한국의 교육과정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1945~1946년)2. 교수요목기 (1946~1954년)3. 제1차 교육과정기(1954~1963년)4. 제2차 교육과정기(1963~1973년)5. 제3차 교육과정기 (1973~1981년)6. 제4차 교육과정기(1981~ 1987년)7. 제5차 교육과정기(1987~1992년)8. 제6차 교육과정기(1992~1997년)9. 제7차 교육과정 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