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귀자의 원미동사람들이나 주요섭의 사랑방손님과 어머니가 떠오르기도 한다. 그러나 진희는 원미동사람들의 일곱 살짜리 경옥이나 사랑방손님과 어머니의 여섯 살짜리 옥희와는 차이가 있다. 경옥이나 옥희의 시선처럼 어린아이의 눈에 그려진 이야기가 아닌 삶을 냉소적이고 차갑게, 마치 독자를 조롱이라도 하듯 어린애답지 않은 시선으로 그려낸다. 내가 왜 일찍부터 삶의 이면을 보기 시작했는가. 그것은 내 삶이 시작부터 그다지 호의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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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귀자의 1. 과 양귀자에 대한 기초 자료 조사은 1986년 6월152호에 발표한 단편소설이다. 이 작품은 연작 소설집 은 연작소설집으로 11편의 이야기로 되어 있다. 거대한 도시 문명 속에서 늘 억압당하고 무기력해져 가는 현대 한국인의 평균적인 일상의 삶을 우수에 어린 정다운 모습으로 그려 유주현 문학상을 수상한 작품이기도 하다.부천시 원미동이라는 구체적 장소를 배경으
양귀자 『원미동 사람들』 中 「원미동 시인」부제 : 인물들이 보여주는 시대상황을 중심으로-목 차-Ⅰ. 서론 Ⅱ. 본론 1. 사건 중심별 「원미동 시인」의 플롯 2. 인물들의 삶의 모습을 통해 바라본 시대상황 3. ‘몽달씨’ 시 속에 함축되어진 의미 Ⅲ. 결론Ⅰ. 서론『원미동 사람들』은 작가 양귀자가 1987년에 발표한 소설이다. 양귀자는 1995년 전라북도 전주에서 태어났다. 1985년에 작품 「방울새」를 발표했고, ’86년에는 「원미동 시인」, ’
양귀자- 사회문화 비평 관점에서Ⅰ 서론『원미동 사람들』은 양귀자의 대표적인 연작소설로, 급속한 산업화가 시작되고 그로인해 발생한 사회의 여러가지 문제점들을 우리의 일상 생활 속 이야기에서 그려낸 1980년대 대표적인 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원미동 사람들』이라는 작품은 그 당시의 시대적인 배경과 흐름을 살펴보는 활동을 통해 작품에 대해 더욱 심도 있는 이해가 가능하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80년대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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