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개론]양귀자의 <원미동 사람들>과 그 평론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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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원미동 사람들>과 양귀자에 대한 기초 자료 조사
2. 평론 목록
2-1.작품에 대한 평론 목록
2-2. 작가에 대한 평론 목록
3. 평론 요약
3-1. 구체적인 삶에 대한 성실한 관찰 -구모룡-
3-2. 소설 쓰기의 기원에 대하여 -김윤식-
3-3. 유황불의 경험과 리얼리즘의 깊이-양귀자론 -이인화-
3-4. 슬픔을 힘으로 바꾸는 작가 정신의 연금술 -김명인-
4. 한국문학의 리얼리즘
4-1. 리얼리즘론의 시작과 전개
4-2. "리얼리즘"의 개념
5. 양귀자의 <원미동 사람들>과 그 평론들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원미동 사람들>과 양귀자에 대한 기초 자료 조사
<원미동 시인>은 1986년 6월 <한국문학> 152호에 발표한 단편소설이다. 이 작품은 연작 소설집 <원미동 사람들>은 연작소설집으로 11편의 이야기로 되어 있다. 거대한 도시 문명 속에서 늘 억압당하고 무기력해져 가는 현대 한국인의 평균적인 일상의 삶을 우수에 어린 정다운 모습으로 그려 유주현 문학상을 수상한 작품이기도 하다.
부천시 원미동이라는 구체적 장소를 배경으로 하는 이 작품은, 작은 삶의 이야기로 이루어져 있지만, 사실 원미동의 세계는 실제적인 삶의 세계이다. 대개 봉급 생활자와 도시 중심부에서 밀려나 있는 평균적인 보통 인물들을 등장시켜 세태의 단면을 예리하게 포착하여 희망과 절망, 폭력과 소외, 갈등과 이해 등으로 얼룩져 있는 삶의 부조리와 속물 근성을 풍자하면서, 소시민의 일상적 삶과 인간다운 삶에 대한 향수를 형상화하고 있다. '원미동(遠美洞)'이란 문자 그대로 '멀고 아름다운 동네'인데, 이 글에서는 '기어이 또 하나의 희망'을 만들어가며 살아야 할 우리들의 동네를 역설적으로 표현한 것이다. 그래서 원미동은 작고도 큰 세계이다.
<원미동 시인>은 이유없이 한 개인이 당해야 하는 폭력과 이 폭력에 대한 이웃의 방관을 보여준다. 선량하기 그지 없는 몽달 씨가 당하는 폭행에 무관심한 김반장의 태도, 이것은 바로 지금의 우리 사회가 지니고 있는 무서운 속성, 즉 보이지 않는 힘으로부터 개인에게 가해지는 비합법적 폭력과 이 폭력에 대해 전혀 이의를 제기할 수 없도록 만드는 모순투성이
참고문헌
홍정선, 지금, 이곳의 우리 삶을 찾아서, 동서문학, 3호, 1988
정과리, 황량한 거리는 어떻게 함께 넘는 고개가 되는가, 한국문학, 1호, 1988
구모룡, 구체적인 삶에 대한 성실한 관찰, 문학사상, 8호, 1989
홍정선, 원미동-작고도 큰 세계, 원미동 사람들(문학과 지성사), 1991
김윤식, 소설 쓰기의 기원에 대하여, 예술세계, 19호, 1992
이인화, 양귀자론, 문학과 사회, 가을호, 1988
김명인, 슬픔을 힘으로 바꾸는 작가 정신의 연금술, 동서문학, 186호, 1990
이광호, 리얼리즘이 있던 자리, 문학과 사회, 24호, 1993
박태상, 1990년대 페미니즘 소설에 대한 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 논문집, 제19집, 1995
권택영, 한국문학에 투영된 한국 여성의 초상, 한국 문학과 여성(아세아 문화사), 2000
정현기, 양귀자의 <기회주의자>, 시.소설.비평 그리고 현실(새미 출판사),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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