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책 내용 요약과 감상평
2.
인상적인 부분과 이유
3.
정책과 제도의 변화가 필요한 부분, 사회에서 함께 노력할 부분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책 내용 요약과 감상평
저자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은 서로 다르지만, 인간이라는 면에서 다르지 않은 존재라고 말한다. 즉,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인위적인 구분이 더 이상 둘의 단절을 의미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장애인은 다른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어우러져 살아야 할 이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복잡한 이론서나 정책 자료가 아니다. 마음으로 쓴 책이다. 책을 쓴 저자는 장애아를 둔 부모이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사회는 아직까지 장애아들이 평등한 삶을 꿈꾸기에는 위험한 사회다. 무한경쟁 속에서 장애아들을 위한 배려나 따스한 관심은 허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에는 “우리”가 없다. 그것이 슬픈 일이다. 오직 이기는 자와 지는 자가 있을 뿐이다. 정글과 같은 사회다.
하는 것만을 고집했던 그 시대의 위정자들은 다른 사람의 삶을 짓밟으며 부를 축적했다. 그들은 뿌린 대로 거둘 것이다. 그릇된 가치관으로 한평생 옳지 못한 길로 걸었고, 앞으로도 걷게 될 이인국 박사에게 가증스러움과 동시에 불쌍함을 느끼는 이유가 아마도 그것 때문일 것이다.우리 나라가 밀려들어오는 외국의 경제적, 문화적 ,물리적 공격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것, 그래서 일제 치하에서 많을 사람들이 피를 흘렸고, 고생을 하고, 국토는 결
독후감 모음집(102권)순서목 차순서목 차굿라이프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대한민국이 우리에게소중한 이유당신, 거기 있어 줄래요?도시의 패배살인자의 기억법말투 하나 바꿨을 뿐인데인어가 잠든 집조선 직장인 열전우아한 관찰주의자지혜의 기술지적자본론(모든 사람이 디자이너가 되는 미래)하버드 새벽 4시 반철학의 힘아주 작은 습관의 힘너는 나에게 상처를 줄 수 없다태도의 품격가면 사축내가 혼자 여행하는 이유최
하는 목적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는 어디서나 제기되나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교구자체가 그 목적을 결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지식의 전달자로서, 학문의 모범으로서 또 동일관 모형으로서의 교사의 과업은 경험의 폭을 넓히고 그 경험을 명료화하며 그 경험에 개인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여러 가지 교구를 잘 활용함으로써 훨씬 효과적으로 완수될 수 있다. 교사와 교구사이에 반드시 갈등이 있어야 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 교육의 목적과 필요한 조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간의 근원적 행복은 고차원 욕구에 눈뜨고 그것의 충족을 통해 가능하다.봉사는 타인만을 위하는 행위가 아니라 자기완성을 향한 노력이다. 우리의 삶은 타자와의 관계 속에서 새로운 자기를 발견하고 완성된 자기로 나아갈 수 있음. 타인의 삶속에서 나아감으로써 나약하고 힘든 상황에 부딪힌 이웃을 통해 보편적인 인간의 운명을 직시할 수 있다. 봉사하는 자와 봉사를 받는 자는 처한 상황은 다르지만 본질은 같고 같은 운
하는데, 그 이유는 아래와 같음.①유전적 특성A.본능 : 인간은 자연적 본능을 가지고 있으며, 도덕성 발달에영향을 줌B.단계의 계열성 : 심리성적 발달단계는 유전됨. 왜냐하면 문화와 상관없이 모든 이가 그러한 단계를 경험하는 것으로 보임C.사회의 가치 : 사회의 가치를 양심과 자아이상이라는 형태로자신의 인성 속에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유전적으로 부여받음②환경적 영향력A.환경은 아동들에게 모델과 도덕적 가치를 제공B.서로 다른 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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