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글로벌기업 마케팅_한국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03 / 2023.08.0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D
본문내용
한국 글로벌기업 마케팅
한국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 사례 연구
목 차
1.
서론
2.
본론
1) 한국기업 세계 시장 진출했던 제품(B to C)
2) 사전에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대상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한 시장조사 방법과 내용
3) 위의 세계 시장 진출에 관한 결과
3.
결론
4.
참고문헌
참고문헌
참고문헌
Ⅰ. 서론
세계화 되는 세계시장에서 한국기업도 생존을 넘어서 성장할 방법은 적극적인 해외 진출을 통하여 세계의 기업이 되는 것으로 알 수가 있다. 이를 위해서 기업은 다양한 형태의 전략을 통하여 해외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할 수가 있겠다. 극심한 경쟁상황 아래에서 기업이 경쟁기업과 효과적으로 경쟁하여 시장지위를 확고하게 하려고 무엇보다 현지 시장에서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구사해야 하는데, 우리나라 기업은 이제 까지, 해온 가격 위주의 경쟁전략에서 탈피하여 더욱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현재 독일에 진출해 있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독일 내의 유럽 시장에서 지닌 시장지위가 어느 정도이며 어떠한 우위를 지니고 있고 이들이 현지에서 구사하는 마케팅 전략의 시장조사에 대해서 보고 그러한 영향이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지 보겠다. EU의 성공적인 통합으로 세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어 유럽에서 경쟁력이 가장 강한 독일은 자체 시장의 중요성뿐만이 아니라 EU라는 거대 시장을 통한 활동 거점에 된다는 의미에서도 한국의 기업에는 중요한 시장이다.
이러한 한국기업에 뛰듯 화장품의 세계 시장 조사 사례의 조사 방방과 조사 내용에 따라서 세계 시장에 진출한 제품 B to C를 통하여 대상으로 하여 진출 결과에 대한 내용을 한번 알아보겠다.
Ⅱ. 본론
1) 한국기업 세계 시장 진출했던 제품(B to C)
고객의 욕구 충족 대상물로서 제품의 혼합은 마케팅전략 중 가장 중요한 부분에 속한다. 해외시장의 제품 전략에 있어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제품의 표준화 외 적 융화에 관한 문제이다. 소개한 한국 화장품 브랜드는 국내외 이미 잘 알려진 브랜드로서 독일과 아마존 등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브랜드이다. 합리적인 가격과 혁신적인 디자인 등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한국화장품 브랜드이다. 첫 번째로 에뛰드 하우스로서 에뛰드에 대해 젊은 이미지와 뛰어난 가격 대비 성능으로서 젊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브랜드이며 무엇보다 포장이 사랑스러운 디자인으로 인기가 많아 인기를 끌고 있다는 것이다.
2) 사전에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대상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한 시장조사 방법과 내용 (2차 자료원 천으로부터 조사하여 제출)
한국기업의 독일 시장 진출은 주로 72년도의 무역상사를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한국기업의 독일 진출과 무역 제조업을 중심으로 찾아보면 많은 내용이 있다. 한국기업의 독일 시장진출을 목적은 독일 시장의 매력 성과 틈새시장이 있고 유럽의 거점을 활용하여 글로벌 전략을 위해서이다. 한국기업의 경쟁력이 제품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려면 소비재가 있는데 한국기업의 경쟁력은 가격과 품질과 그리고 서비스와 적기 인도 그리고 신용과 기업이미지를 들 수가 있겠다. 독일 시장은 일반적으로 위생과 안전성, 기술적인 규격 등에 의해서 세계에서 가장 까다롭고 엄격한 법적 규제를 실시하고 있다.
한국기업의 마케팅 전략으로는 시장정보를 고객으로부터 찾는 한국기업의 수가 많고 고객이 기업의 사활을 좌우하기 때문에 고객이 외면하는 제품은 시장에서 결코 성공할 수 없다는 마케팅사고의 관점에서 바람직한 시장 정보활동은 필요하다.
가격은 마케팅 종합 전략 수단 중 유일하게 수익을 가져오는 요소이나 별다른 비가격 경제 우위 요소를 지니고 있지 못한 상황에서 가격을 유일한 경쟁 수단으로 살아오면서 때에 따라 수혈수출도 불사하는 것이 관행이다. 제값을 받을 수 있으려면 결국 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거나 품질에 대한 소비자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아야 한다. 브랜드의 비중이 높아지면서 기업이 특히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 촉진 전략이다. 다양한 광고 활동이나 의사소통 전략을 수행해야 한다. 독일에서 공영방송의 경우 시간상으로 극히 제한되어 비용이 특히 많이 든다.
소매상의 국제화와 우편이나 전자매체를 통하여 직접 마케팅의 활용과 유통에 있어서 새로운 추세이다.마케팅믹스의 요소의 표준화로 적 융화에 따라 마케팅 콘셉트와 제품의 특성 상표명과 디자인, 포장, 고객서비스, 가격, 광고 메시지의 내용, 광고매체 선정 등이 중요하게 시장조사의 중요성이 된다. 또한 글로벌 화장품 시장에서의 온라인에서의 새로움 제품에 개방적인 10대와 30대의 여성 소비자를 주곡객으로 공략하여 영향력자나 블로거 등 소셜미디어를 기업에서 적극 활용하기도 한다.
3) 위의 세계 시장 진출에 관한 결과
국내 화장품인 에뛰드화장품은 독일 시장에서의 꾸준한 성장 중으로 독일시장의 유럽 내에서 굳건히 상위권으로 유지되고 있다. 유럽 대형 브랜드가 시장을 선점하고 있기는 하나 K-beauty 열풍이 시작되면서 드러그 스토어, 인터넷, 백화점 등에서도 한국제품을 점점 쉽게 찾아볼 수가 있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한국제품 차별화전략을 통하여 독일의 니치 시장 진입의 가능성이 많아진다.
Ⅲ. 결론
이처럼 한국 에뛰드 화장품은 K-beauty의 열풍으로 독일과 유럽 등의 화장품에서의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특히 인터넷상거래의 BTO의 소매제품에 따라 여러 가지 시장 조사 방법과 내용이 있을 수 있겠다. 그러한 것들의 여러 가지 논문과 자료를 찾아보면 정리하여 한국의 기업의 유럽 시장 진출의 성공적인 사례에 관하여도 찾아볼 수가 있었다. 특히 인터넷상거래의 시대에 따라서 변화하는 마케팅에 따라서 그에 따른 시장의 내용과 조사 방법도 다양해지고 있다. 이렇게 한국 글로벌 기업의 마케팅에 따른 독일에의 시장조사와 방법 내용 등은 향후 우리나라가 유럽의 시장에서 더욱 활성화해 지는 경영을 할 수 있는 기업의 마케팅이 될 것이다. 이렇게 한국 글로벌기업마케팅에 대한 주제의 리포트를 쓸 수 있어 좋았다.
Ⅳ. 참고문헌
1.권영철 ( Yung Chul Kwon ),and 김기현 ( Ki Hyun Kim ). "한국기업의 중국내수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차별화 및 현지화 전략." 유라시아연구 9.1 (2012): 1-24.
2.한광희. "온라인쇼핑업체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가치사슬 분석 - 해외시장 진출업체의 인터뷰 조사를 중심으로 -." 韓日經商論集 69.- (2015): 125-147.
3.배정한(Jung-han Bae),and 고용기(Yong-ki Koh). "우리나라 수출기업의 해외시장조사방법의 성과에 관한 연구 - 대구·경북지역을 중심으로." 國際商學 21.4 (2006): 23-40. 우리나라 수출기업의 해외시장조사방법의 성과에 관한 연구.
4.김수진. "한국 중소기업의 해외시장조사를 통한 국제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2017. 서울
5.https://kiss.kstudy.com/Detail/Ar?key=3133698
6.김광수. "해외진출 한국기업의 마케팅전략 특성과 성과에 관한 연구 - 독일시장을 중심으로." 국제경영리뷰 4.1 (2000): 95-1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코닥(KODAK)과 후지(FUJI)에 전략 비교 분석
  • 1.서론세계화 되는 시장, 국제화 되는 기업2. 본론(1) KODAK과 FUJI KODAK- Kodak의 의미- Kodak 의 역사 FUJI- FUJI 의 창조와 발전의 역사- 최근 한국 내 마케팅 활동 현황(2) 사례연구(3) 현지화 전략이란 현지화의 정의  현지화의 장단점 글로벌기업 현지화(4) 사례 (성공사례, 실패사례) 해외진출(현지화) 성공사례 - (주)동양제과- 네슬레, 펩시콜라  해외진출(현지화) 실패사례- 한국 G사- Barbie, Marlboro (5) KODAK 과 FUJI의 경쟁상황과 전

  • [경영사례] 오리온 초코파이 성공사례
  • 세계로 나아가는 “오리온 초코파이”제 1장 서론제 1절 연구의 목적오리온 초코파이는 급변하는 중국시장에서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진출 2년 만에 흑자를 기록함으로써 중국에 진출한 해외 글로벌 기업 중 가장 성공한 사례로 꼽히고 있다. 이러한 성공을 거두기까지는 오리온 초코파이의 탁월한 주력시장선택과 효과적인 현지화 전략이 밑바탕이 되었다. 오리온 초코파이가 중국에 진출해서 지금까지 성장해온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낯선 해외시장

  • [중소기업] 글로벌 경쟁시대에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촉진을 위한 수출마케팅 활성화 지원방안
  • 글로벌 경쟁시대에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촉진을 위한 수출마케팅 활성화 지원방안목 차1. 서 론 1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22. 연구를 위한 이론적 고찰 32.1. 수출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고찰 32.2.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전략 73.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성공사례분석 113.1. 성공사례 123.2. 수출마케팅 성공요인 분석 184. 중소기업의 수출촉진을 위한 수출마케팅 활성화 지원방안 204.1. 수출지식의 사회적 공유시스템

  • 시세이도 글로벌경영
  • 시장에 스킨케어와 메이크업 제품 판매에 나서게 된다. 그리고 97년 9월에는 마침내 국내에 (주)한국 시세이도로 독자진출을 이룸으로써 일본 시장은 물론 아시아 시장에서 명실상부한 최고 규모의 화장품기업으로 발돋움하게 되었다. 시세이도는 1995년에 또 한번 세계를 놀라게 한다. ‘2001 글로벌넘버 원’ 전략을 발표하고 새로운 세기, 21세기를 겨냥해 미주와 유럽, 아시아 등 3극 체제를 FULL가동시킴으로써 해외시장 매출을 그룹매출의 25%까지 끌어

  • [국제경영사례연구] 빈폴 세계화
  • 빈폴의 세계화 52006년 12월 18일Ⅰ 서론Ⅱ 본론1. 빈폴 소개(1) 역사(2) 브랜드 의미와 컨셉(3) 사업군(4) 기업 이념(5) 경영전략 및 비전(6) CEO2. 빈폴의 사업구조(1) 제일모직의 재무정보 : 빈폴의 제조업체(2) 빈폴의 매출현황 (3) 빈폴의 SWOT전략(4) 빈폴의 STP전략 (5) 빈폴의 4P분석3. 빈폴의 국제화 (해외시장진출형)(1) 해외에서의 빈폴의 이미지(2) 빈폴의 중국진출사례(3) 일본 : (Region별 의류시장 특성①)(4) 미국 : (Region별 의류시장 특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