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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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하여 집단 괴롭힘에 대한 정의와 원인을 분석하였습니다. 또한 이에 대한 해결책을 사회복지 및 교육학적 관점으로 집단 괴롭힘 사건에 대해 어떻게 접근하고 집단 괴롭힘의 각 당사자들인 가해자, 피해자에 대한 접근 및 치료방법을 제시하였습니다. 노르웨이의 "STOP BULLYING!!" 프로그램을 통해 방관자들이 적극적으로 집단 괴롭힘을 막을 수 있는 수호자가 될 수 있는 교육방법을 알아보고 학교폭력등 집단 괴롭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부모의 교육법에 대하여 제시해보았습니다. 또한 산업 현장에서 안전제일(Safety First) 슬로건 도입으로 인한 긍정적 변화의 모습을 살펴보며 집단 괴롭힘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도 함께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Ⅰ. 집단 괴롭힘의 정의
1. 집단 괴롭힘이란 무엇인가
1) ‘괴롭힘(Bullying)’에 대한 학문적 정의
2) 집단 괴롭힘과 학교폭력
3) 물리적 공간에서 가상공간으로 확장되는 집단 괴롭힘.
2. 학교폭력의 현황.
1) 학교폭력의 현황 및 통계
2) 청소년들의 집단 괴롭힘 사례 분석

Ⅱ. 집단 괴롭힘의 원인
1. 집단 괴롭힘의 특징 및 가해자와 피해자 분석.
1) 집단 괴롭힘의 특징.
(1) 집단 괴롭힘의 3요소: 가해주동자, 피해자, 그리고 방관자 또는 동조자.
(4) 집단 괴롭힘의 유형 및 판단의 기준.
2) 집단 괴롭힘의 가해자 분석
(1) 공격적인 기질과 충동성
(2) 또래집단을 주도하고자 하는 권력욕구
(3) 낮은 자존감과 공감능력 부족.
(4) 권위적이고 폭력적인 환경에 노출된 가해자들.
3) 집단 괴롭힘의 피해자 분석
(1) 내성적인 성격과 좁은 대인관계, 그리고 의사소통 능력의 부족.
(2) 장애자, 다문화 가정의 자녀, 성소수자.
4) 집단 괴롭힘의 방관자 분석
(1) 집단 괴롭힘에 있어서 방관자의 역할
(2) 올베우스 프로그램(Olweus program)’과 '키바(KiVa)' 프로그램
5) 집단 괴롭힘: 학교의 원인
(1) 지나친 경쟁으로 인한 스트레스의 증가.
(2) 교사의 교권 추락과 충분하지 못한 징계강도
(3) '정순신 아들 학교폭력 가해 사건'을 통해 바라본 학폭위의 한계.
6) 부모의 양육방식과 집단 괴롭힘의 상관관계.
(1) 산업화 시대의 권위주의적 양육 환경과 폭력의 대물림.
(2) 시대 변화에 따른 양육환경의 변화: 우리 자식 기죽이면 안 돼!
(3) 폭력적인 가정환경 및 무관심한 양육태도와 집단 괴롭힘의 상관관계.

Ⅲ. 집단 괴롭힘의 해결방안.
1. 면책적 접근과 회복적 사법을 통한 접근
2. 집단 괴롭힘의 가해자와 피해자에 대한 접근과 치료.
1) 집단 괴롭힘의 가해자, 피해자 및 방관자에 대한 접근 및 치료.
(1) 집단 괴롭힘의 피해자의 트라우마 극복을 위한 지속노출치료.
(2) 집단 괴롭힘의 가해자에 대한 상담 및 인지행동교정치료(CBT).
3. 집단 괴롭힘의 해결책: “Stop Bullying!!” 프로그램.
4. 학부모 교육을 통한 집단 괴롭힘의 해결.
1) 학교폭력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을 환기
2) 학부모 자녀와의 의사소통 교육의 실시.
3) 집단 괴롭힘의 피해자녀에 대한 지원방법 교육
4) SNS등 가상공간에서의 집단 괴롭힘에 대한 대처방안 교육.

Ⅳ. 결론.
1. ‘학교폭력 멈춰! 프로그램은 왜 실패했을까
1) "학교폭력 멈춰!" 프로그램의 도입개요.
2) 조롱거리로 전락한 "학교폭력 멈춰!" 프로그램.
3) 노르웨이의 "Stop Bullying!" 과 한국의 "학교폭력 멈춰!"의 차이점.
2. 산업현장의 안전보건교육 실시 사례를 통한 집단 괴롭힘 문제 해결방안 수립 및 실천.
1) 집단 괴롭힘에 대한 성인들의 인식 개선부터 재고해야.
2) 학폭위(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의 상시화를 통한 전문성 확보 필요.
3) 산업현장의 안전보건 교육을 통한 안전인식전환 사례 도입.
(1) 집단 괴롭힘 인식 전환을 위한 대대적 홍보 및 교육 필요.
(2) 미국 철강업계가 앞 다투어 안전제일(Safey First) 슬로건을 도입한 이유
(3) 학부모 및 학생의 집단 괴롭힘 관련교육 의무수강 및 생활기록부 기재의 의무화.
(4) 집단 괴롭힘에 대한 인식 전환이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
본문내용
괴롭힘을 학문적으로 연구한 곳은 어디일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지매(苛め, イジメ)’로 유명한 일본이 이 분야에 대한 연구를 처음 한 것으로 생각하지만 괴롭힘에 대한 학문적인 연구를 가장 먼저 실시한 곳은 바로 북유럽의 스칸다나비아 반도에 위치한 국가인 노르웨이(Norway)이다. 노르웨이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는가? 흔히들 복지국가라는 이미지를 떠올린다. 그러나 이러한 노르웨이도 1970년대에 집단 괴롭힘 문제로 몸살을 앓던 시기가 있었다. 얼마나 심했냐면 집단 괴롭힘 때문에 10~14세의 어린 청소년들이 자살을 하는 사태에 까지 이르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에 심각성을 느낀 학자들이 이 문제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고 이 분야에 대한 선구자가 베르겐 대학교의 심리학자이자 교수인 ‘단 올베우스(Dan Olweus, 1931년  2020년)’ 교수이다.
올베우스 교수는 1970년대에 심각한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는 ‘괴롭힘(Bullying)’에 대하여 최초로 학문적인 정의를 내리고 지속적인 연구 성과를 제시하였다. 당시 비슷한 문제로 골머리를 썩고 있던 인근 유럽국가에서도 이러한 개념을 받아들이기 시작하였고 유럽에 이어 괴롭힘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발전하게 된 미국과 캐나다, 그리고 호주에서도 올베우스 교수의 괴롭힘(Bullying) 개념을 받아들이게 된다.
아시아에서는 일본이 처음으로 괴롭힘에 대한 학문적인 접근을 하게 되었는데 이는 우리가 알고 있는 ‘이지매(苛め, イジメ)’문제 때문이다. 경제적으로 고속성장을 거듭하던 일본은 이지매 문제로 학생들이 자살까지 하는 등 이지매가 심각한 사회문제화 되었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일본 또한 올베우스의 괴롭힘(Bullying)에 대한 개념을 받아들이고 본격적인 연구에 들어가게 된다. 산업화 시대와 함께 고속성장가도에 오른 한국도 이 문제를 피해갈 수 없었다.
참고문헌
교육부 보도자료: 2022년 1차 학교폭력 실태조사 결과 발표
정진우, 2020년, 산업안전관리론 -이론과 실재-, (주)중앙경제
강진령, 2000년, 집단 괴롭힘, 학지사
Beth Doll , William Pfohl , Jina Yoon 저자(글) · 최수미 , 김지영 , 라영안 , 신은영 , 이윤희 , 임기원 번역, 2019년, 청소년 문제 예방 및 중재 핸드북(학교폭력과 집단 괴롭힘 예방 중심),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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