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우리사회의 왕따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서론
Ⅱ.통계 자료로 본 집단 따돌림의 실태
1.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상담 자료
2. 교육부 통계 자료
3. 한국교육개발원 통계 자료
Ⅲ. 집단 따돌림의 유형
1. 이런 아이들이 왕따가 된다
- 잘난척하는 사람
- 사회성 부족
- 이기적인 사람
Ⅳ. 집단 따돌림 피해 사례
1. 왕따를 만든 무료 급식
2. 못생겼다고 왕따가 된 여고생
Ⅴ. 집단 따돌림의 발생 원인
1. 사회ㆍ문화적 요인
- 우리 사회의 집단주의
- 인원 의식의 부족
- 사회에 만연한 폭력성
- 대중 문화의 영향
2. 개인적 요인
- 과중한 스트레스
- 유행에 대한 과잉 동조유행에
Ⅵ. 집단 따돌림의 해결방안
1. 국가ㆍ사회에서의 해결방안
2. 사회 부문에서의 해결 방안
- 언론 보도 자세의 개선
- 전문 신고 센터 마련
Ⅶ. 근본 대책의 수립
1. 지역 감정 해소
2. 인권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교육
Ⅷ. 결 론
- 본문내용
-
서 론
언제부터인가 우리들 사이에서는 왕따란 언어가 유행처럼 확산되고 있었다. 대중매체의 영향이 커짐에 따라 왕따란 언어가 급격히 확산되어가고 있다. 학생들뿐만 아니라 회사원들 사이에서도 심지어 국회에서까지도 어디에서나 왕따가 존재하기 마련이다. 왕따는 본래 일본의 이지메에서 본따 우리나라에 알맞게 변형되어 진 것이다. 일부 청소년들이 일본 만화를 통해 이지메를 왕따로 변형 발전시켜 왔다. 일본에서는 약 15년 전부터 유행하기 시작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근래에 들어 와서 왕따 문화가 생겨 급속히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왕따 문화 초기에는 일부 학생들만 알고 있었으나 대중 매체의 영향으로 인해 사리 분별이 부족한 학생들이 무작정 따라 하기 시작하였다. 남을 왕따로 만들지 않으면 자신이 왕따가 되는 처절한 시대 속에서 우리는 살아가고 있다.
'왕따'란 '왕따 돌림'이란 말의 준말로 여러 청소년들이 집단적으로 한 청소년을 지목하여 집중적으로 괴롭히며 따돌리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왕따를 근절하기 위해서 원인과 그 실태 그리고 해결방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본 론
1. 통계 자료로 본 집단 따돌림의 실태
1) 청소년폭력예방재단 상담 자료
1998년도 상반기 중에 청소년폭력예방재단에 접수된 학교 폭력에 관한 전화 상담 요청자는 342명이였다. 이 가운데 집단 따돌림에 관한 상담을 요청한 학생은 148명(43.3%)으로 나타나 왕따로 인한 피해가 심각함을 보여주고 있다. 왕따를 당한 피해자 중 47%가 불안을 호소하였으며, 등교를 거부하거나 전학을 요구(18.9%)하는 것은 물론, 정신과 치료를 받거나(2.7%) 자살을 시도(3.6%)하는 경우까지 나타나 대부분 정신적으로 심각한 고통을 당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교육부 통계 자료
교육부가 1998년 9원 전국 초ㆍ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무기명 설문 조사를 한 결과에 따르면 모두 4천여 건에 5천4백여 명이 집단 따돌림의 피해를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 급별로는 중학교가 2천1백여 명으로 가장 많았고, 초등학교 1천9백여명, 고등학교 1천2백여 명 순으로 드러났다.
3) 한국교육개발원 통계 자료
초ㆍ중ㆍ고교생 4명 가운데 1명이 왕따 피해를 당했거나 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육개발원 박정숙 박사 팀이 1998년 7월 1일부터 15일 동안 57개 초ㆍ중ㆍ고교 6천8백93명을 대상으로 학교 폭력과 집단 괴롭힘 등을 조사한 결과, 설문에 응답한 학생 중 24.2%가 따돌림이나 괴롭힘을 당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2. 집단 따돌림의 유형
1) 이런 아이들이 왕따가 된다.
* 잘난 척하는 사람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 아무도 비판할 자격이 없는 한국 한국인 조병갑 저 개미출판사
* 왕따 리포트 (주)가우디 엮음 우리교육 출판사
* http://www.ks.hs.kr/kwang/016.htm
* http://www.wpa.ce.ro
* http://home.dongkang.ac.kr/~hkwa37/rjmyung/o-5.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과 관련한 사례 1개를 예로 들어, 본 사안의 처리과정과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제시하시오
- 감상문 완득이 영화 감상문 ★ 완득이 줄거리 ★ 완득이 감상문
- [사회복지개론 공통]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하시오
- 집단따돌림 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점 및 사회복지적 개입방안
- 사회복지사로서 업무수행시 필요한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국가의 역할(정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 계층의 개념과 계층별 가족생활의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
- 주변 가족의 사례를 들어 이들 가족 내 삼각관계를 파악하고 어떻게 하면 탈 삼각관계화 할 수 있는지 방안을 제시하시오
- 출장 청소 전문업체 - CoolFresh 119
- 심리사회모델을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 케어기술 식사케어의 기본 식사케어의 유의점 배설케어의 기본 청결케어의 기본
- 홀랜드 적성 간편 검사지 및 해석지
- 한국어와 친근한 언어를 선택하고 두 언어의 관련성을 설명해보라
- 영화 기생충을 보고 사회복지사로서 개입 방법 1 부자 집 개입 방법과 2 반지하 집 사는 사람들의 개입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21세기 환경변화에 적합한 효율적인 인적자원관리에 대해 살펴보고 시사점을 제시하시오
- 어휘 의미 관계에 따라 어휘를 분류하고 그 중 하나 이상을 선택해 어휘교수 방법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