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전달법에 따른 의사소통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4.18 / 2023.04.18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나전달법에 따른 의사소통00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나 전달법(I-message)에 의한 의사소통
1) 명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하기
2) 상황에 맞는 톤 사용하기
3) 효과적인 청취 행동 보여주기
4) 비판적인 발언을 자제하기
5) 질문을 통해 대화 이끌기
2. 나의 제언
3. 효율적인 의사소통의 방안
1) 공감과 수용을 해야 한다.
2) 느낌으로 주고받는 의사소통이 되어야 한다.
3) 교사와 학부모가 함께 한 시스템이 절실히 필요하다.
4) 모든 현상의 일그러진 의식구조가 바뀌어야 한다.
5) 교사와 학부모가 의사소통하는 경로를 마련해야 한다.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모든 인간은 자신이 속한 사회 조직체 속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고 있다. 그래서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려면 필수적인 것이 의사소통이다.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이 성공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에도 불구하고 유아들의 또래 간 의사소통과 사회적 적응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는 최근에서야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국내 연구에서 이루어진 유아의 의사소통 전략에 관한 연구들 중 사회 가상놀이에서 나타난 의사소통 전략이 유아의 연령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것을 밝혀내었으며, 사회 극놀이에서 유아들이 사용하는 의사소통 전략의 범주가 연령과 성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유아의 인기도에 따라 의사소통 유형에 차이를 보임을 보고하기도 하였다. 유아들은 유치원에서 다양한 활동 혹은 놀이 속에서 많은 언어적 의사소통을 하고 있으므로 유치원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연구들도 필요하다. 의사소통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가 자연적인 상황에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는 점도 연구의 제한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관찰 상황과 환경을 인위적으로 만들고 그 안에서 이루어지는 2-3명의 유아만이 놀이에 참여하도록 하고 의사소통 유형을 관찰, 기술하는데 그치고 있다.
언어 능력이 급격히 발달하게 되면서 유아들끼리 상호작용하고 놀이 친구들을 통해 자기 중심적인 언어에서 점차 사회화된 언어를 사용하게 되며 자신의 요구와 의도를 표현하는 대화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또래와 의사소통 하는 경험을 갖게 된다. 의사소통 능력은 서로 마주 대하는 상호작용 장면에서 발생하는 언어와 사회적 및 인지적 행동에 기초를 이루는 것으로 문법적인 지식 뿐 아니라 특정한 상황에 맞는 말을 하기 위한 적절한 화법을 포함하는 것이다. 이러한 의사소통 능력은 상호작용 하는 방법, 다른 상황에서 서로 적절히 의사소통 하는 방법, 의사소통 상황에서 다른 사람이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관한 의미를 파악하는 방법 등을 말한다. 이 장에서는 나전달법에 따른 의사소통에 대하여 작성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공용(2018) 영유아교육,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방안
-곽영우?김준기?신재철?신철순?안규철?이군현?이상기(199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과학과 예술.
-권영례?이영자(1997).「유아교육기관 경영」. 서울: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김오남?노명희?윤은종(2002). 『유아교육개론』. 서울: 동문사.
-백미열?이성희?이경자?송유진(2000).「유아교육기관의 운영과 관리」. 서울: 양지.
-이대균?송정원(1998).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서울: 양서원.
-이연섭(1994).『유아교육론』. 서울: 정민사.
-이윤경 (2002). 교사의 상호작용 유형과 영유아발달의 관계. 교육발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 [교육학] 교육이란 무엇인가
- 2023년 만1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 총평 (일주일 5명 분량 적응일지 / 아주 자세합니다)
- 아동문학개론 보고서-반지의 제왕
- 반지의 제왕 감상문 - 생태론적 접근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