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프로그램]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한 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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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집단명

Ⅱ. 집단의 목적

Ⅲ. 집단 정보
1.
집단 성원
2.
일시 및 장소

Ⅳ. 집단 프로그램 개괄
1.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
프로그램의 구성: 회기 별 목적, 활동계획, 준비내용
3.
회기 별 집단 리더/관찰자/기록자
4.
회기 별 진행일지

Ⅴ. 집단 과정에 대한 역동 분석
1.
1회기, 5회기 소시오 그램 비교
2.
역동분석

Ⅵ. 집단 효과성 개괄 및 과정평가
1.
집단의 효과성 평과 개관
2.
평가 보고 및 분석
1)
의사소통 유형 변화 정도
2)
자존감 검사
3)
회기별 만족도
4)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5)
질적 평가: 개인평가지

VII.
결론


VIII.
참고문헌


*부록 및 후첨



본문내용
Ⅱ. 집단의 목적

의사소통(意思疏通)은 사람의 의사나 감정의 소통 등을 말하는 것으로 언어적, 비언어적 소통을 모두
포함하며, 대인관계 형성의 기본이자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의사소통은 자기 표현이라는 측면에서 자
아의 실현과도 밀접한 연관을 갖는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유교적 가치가 중시된 사회로서 겸손, 체면, 예의, 양보 등의 미덕이 강조되어
왔으며 이로 인해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하는 것에 있어서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왔다. 현대 사회에 들어섬에 따라 이전과 달리 개인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을 옹호하는 사상이 일
반화 되었으나 실제 생활에서는 여전히 유교적 가치가 익숙하기 때문에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것을 어색
하게 여기거나 어떻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해야 하는지 알지 못해 혼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유교문
화의 영향은 개인 의사의 전달 뿐 만 아니라 타인의 의사 이해에도 큰 어려움을 갖는 배경이 되었다. 화자
가 자신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지 못할 뿐 아니라 청자 역시 화자의 의사를 언어로서 확인하기보다는
맥락상 짐작으로 맞추거나, 자신의 기준으로 추측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특수한 문화적 배경 외에도 말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거나 듣는 것이 익숙하지 않아 대화가 원
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자기 표현을 하지 못해 자신의 욕구와 상관 없이 타인에게 이끌려 다니는 경
우, 의사표현은 하지만 타인의 입장에 대한 공감이나 이해 없이 주장이 이루어져 공격적 성향을 띄는 경우,
자신을 표현하거나 타인의 생각을 받아들이는 방법과 기술에 익숙하지 않아 불필요한 오해가 생기게 되는
경우 등 의사소통의 기술 부족으로 발생하는 문제 상황은 다양하다.
본 프로그램은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개인의 자기표현 및 대인관계능력 향상 양
자를 모두 포함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첫째, 집단 프로그램과 집단 역동을 통해 자신의 의사를 적절히 표현하
는 능력을 기름으로서 각 개인의 자기표현을 옹호하고 둘째, 자신의 의사를 적절하게 표현할 뿐 아니라 타
인의 의사를 존중하는 훈련을 통해 대인관계능력을 증진시키도록 한다.

*목표
1. 자신을 소개하고, 표현하는 것에 대한 자신감을 갖도록 한다
2. 맥락에 따라 상대방이 말하고자 하는 의도를 파악하거나 자신의 의견을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 등 상황
에 적합한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한다.
3. 상대방의 의도와 감정을 잘 이해하고 반응하는 적극적인 경청 기술을 습득한다.
4. 자신의 의견과 감정을 폭넓고 적절하게 전달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Ⅲ. 집단 정보
1. 집단성원
20300440 이용훈 (늘보), 20400173 김형수 (이온), 20500599 조란희 (한동),
20600245 문체윤 (완소남), 20800058김누리 (사랑), 20800718 하현경 (하나)

2. 집단 일시 및 장소
일시: 매주 목요일 이른 10:00 ~ 이른 11:30 (75분간)
장소: 한동대학교 현동홀 32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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