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_교재 5장과 6장에서 살펴본 교육선발과 사회계층 이동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과 사회계층이동에 대한 본인의 관점을 기능론 또는 갈등론의 입장에서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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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사회학
교재 5장과 6장에서 살펴본 교육선발과 사회계층 이동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과 사회계층이동에 대한 본인의 관점을 기능론 또는 갈등론의 입장에서 제시하시오.
차 례
1.
서론
2.
본론
1) 사회 불평등의 원인
2) 사회 불평등의 특성
3) 본인 견해(갈등론적 입장)
3.
결론
1. 서론
이상적인 사회란, 함께 더불어 사는 세상을 의미한다. 어느 정도의 불평등은 사회에 존재할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만 최대 다수 최대 행복을 위하여 움직이는 사회가 필요하다고 본다. 그러나 사회는 항상 성장과 분배라는 두 가치에서 선택 갈림길에 선다.
성장에 집중하면, 불평등한 구조 성장으로 이어지는 것이 대부분이다. 분배에 집중을 하면 성장이 느릴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생긴다. 하지만 사회 발전은 장기적인 측면으로 보면서 나아가야 한다고 보며, 눈앞에 있는 것만 보고 발전을 바란다면, 길을 잃을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계층 이동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과 사회계층이동에 대한 본인의 관점을 기능론 또는 갈등론의 입장에서 논하도록 하겠다.
2. 본론
교육선발이라는 것은 어떠한 종류와 수준의 교육을 받는 사람을 뽑는 일을 말한다. 선발의 기준은 그 교육의 기준을 받을 수 있는 능력과 특성을 갖췄는지가 원칙이지만, 실제로는 교육기관 또는 과정의 수용인원이 한정이 되어 있어 수용인원 내에서 선발하는 것이 원칙이다. 하지만 현재는 사회 불평등으로 인해서 이에 대한 교육선발이라는 원칙이 달라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사회계층이동에 대한 교육의 선발을 갈등론적 입장에서 논하도록 하겠다.
1) 사회 불평등의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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