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조기 영어교육의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1.0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학기동안 4명이서 준비한 롱텀 프로젝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점수는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제 제기 ­­­­­­­­­­­­­­­­­­­­­­­­­
2) 연구 방법 ­­­­­­­­­­­­­­­­­­­­­­­­­­­­­­

Ⅱ. 본론
1. 영어 교육의 정의­­­­­­­­­­­­­­­­­­­­­­­­­­­
1.1) 영어 교육의 필요성­­­­­­­­­­­­­­­­­­­­­­­­
1.2) 영어 습득의 사회 문화적 요인­­­­­­­­­­­­­­­­­­­
2. 영어 조기 교육의 정의와 개관
2.1) 영어 조기 교육의 정의­­­­­­­­­­­­­­­­­­­­­­
2.2) 한국 영어 조기 교육의 개관 및 현황­­­­­­­­­­­­­­­­
2.3) 초등 영어 교육의 성격과 목표­­­­­­­­­­­­­­­­­­­
2.4) 외국의 조기 영어 교육의 시작 연령­­­­­­­­­­­­­­­­
3. 영어 조기 교육의 찬성론
3.1) 언어학 측면 - 이론적 배경­­­­­­­­­­­­­­­­­­­­
3.2) 심리, 사회적 측면­­­­­­­­­­­­­­­­­­­­­­­­
3.3) 기능론적 측면­­­­­­­­­­­­­­­­­­­­­­­­­­
4. 영어 조기 교육의 반대론
4.1) 언어학 측면­­­­­­­­­­­­­­­­­­­­­­­­­­­
4.2) 사회, 심리학적 측면­­­­­­­­­­­­­­­­­­­­­­­
4.3) 갈등론적 측면­­­­­­­­­­­­­­­­­­­­­­­­­­

Ⅲ. 결론­­­­­­­­­­­­­­­­­­­­­­­­­­­­­­
본문내용
1) 문제 제기
1994년 유네스코(UNESCO) 보고에 의하면 세계 주요 정보의 80%이상이 영어로 전달되고 세계 방송의 60%, 우편물의 70%, 국제 통화의 85%, 컴퓨터 자료의 80%정도가 영어로 사용되고 있다고 한다. 이렇듯 우리는 ‘영어’라는 세계화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초등학교 영어교육’이론과 적용. 1998. 한국문화사
지구촌 시대에 살고있는 우리들은 TV 혹은 인터넷을 통해서 우리와 반대편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즉시 알 수 있다. 정부가 세계화, 정보화라는 구호를 부르짖는 이유는 전세계적인 추이를 따라잡기 위한 생존의 몸부림이다. 따라서, 생존의 본바탕으로 요구되는 것이 그 정보를 실시간에 바로, 정확히 분석할 줄 아는 영어실력이다.
대표적으로 대학에서 소위 인기학과로 불리는 ‘영문학과’는, 한국인의 영어에 관한 관심이 최고조에 달해 있음을 보여준다. 우리의 교육은 중학교3년, 고등학교 3년, 대학교 4년 합이 10년동안 학생들을 ‘영어’라는 국제무기를 다루는 사람으로 양성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그러나, 10년동안 영어를 공부한 사람들도 정작 외국인을 만나면 당황해하고 도망가기 바쁘다. 우리의 교육체제는 의사소통을 위한 영어교육이 아니라 ‘대학입시, 취직’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그마치 10년이라는 세월을 소비했기 때문이다.
우리가 외국어교육이라고 말하는 것은 모국어 이외의 언어를 가르치는 과정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영어를 제외하고 모국어 이외에 쓰이는 언어를 제2외국어라 지칭하는데, 영어와 제2외국어를 ..
참고문헌
① 여현숙. “조기 영어 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1997. 경북대
② 김원선. “조기 영어 교육과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관한 연구”. 1998. 강릉대
③ 주영신. “한국 교육 문제론”.1984
④“초등학교 영어 교육-이론과 적용”. 1998. 한국 문화사
⑤“초등학교 영어 교육- 언어 발달”. 1998. 한국 문화사
⑥ 이동옥. “신 교육 사회학”.1995. 동문사
⑦ 정동범. “언어발달지도”.1994. 한국 문화사
⑧ 최용재. “외국어교습의 원리”.1982. 고려원
⑨ 김신일. “교육 사회학”. 1994. 교육과학사
⑩ 이숙재. “유아를 위한 언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1998.창지사
⑪ 뒤르켐. “교육과 사회학”.1978.교육 신서.
⑫ 이상섭. “인간과 교육”
⑬ 이종각. “사회과학 논평”.1993
⑭ 박경수.“외국어 교수론”.1995. 형성출판사
⑮ Albert C. ꡒA History of the English languageꡓ.1993.

-신문-

① 한겨레신문. 1997.4.25
② 동아 일보. 1997.7.11
③ 한국 일보. 1999.1.25

-인터넷-

① 한국 초등 영어 교육 연구회(http://kaeset.web.edunet4u.net/)
② 한국 교육 개발원(http://www.kedi.re.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기교육 레포트
  • 조기교육의 목적은 예를 들어 네 살짜리 어린이를 여섯 살짜리로 만들자는 것이 아니며 어른스러운 아이를 만들겠다는 의도여서도 안 된다. 그것은 어린이가 선천적으로 갖추고 있는 학습의욕과 탐구심을 충족시켜 머리를 발달시켜 주자는 데 있다.2.3 조기교육의 형태- 유치원에서의 특별활동유치원이 가장 많이 실시하고 있는 특별활동은 영어, 미술, 체육 등 이있다. 정규 수업시간 동안 이루어지고 있다. 유치원의 특별활동은 유아의 미래에 대한

  • [일반교양, 일반사회] 조기 유학 무엇이 문제인가?
  • 교육의 양극화를 낳고 교육 양극화는 다시 사회의 양극화 낳는 악순환의 고리가 연속됨원인1. 왜 조기유학을 보내려고 하는 것인가? ▶ 불안감- 부모세대가 미래에 불안감을 느끼다 보니, 자녀 세대의 교육을 위해 비정상적으로 과도한 투자를 하는 경향이 있다. 그 배경에는 교육수준의 인플레도 있고, 유학파가 사회 전반적으로 득세를 해 왔던 점도 무시 못할 요소로 자리잡고 있음- 남들 다하는데 나만 하지 않으면 뒤떨어진다고 느낌. 영어사교

  • 독후감 풀꽃도 꽃이다 독서감상문 풀꽃도 꽃이다 줄거리 풀꽃도 꽃이다 독후감
  • 조기교육과 기러기 아빠를 불사하며 조기유학을 떠나는 현실에 개탄을 금치 못한다. 작가는 그 대안으로 혁신학교와 대안학교를 제시한다. 우리나라 국민의 행복만족도는 OECD 국가 중에서도 바닥 수준이고, 방글라데시, 네팔, 부탄보다도 훨씬 떨어진다. 우리는 먹고살만한데 왜 이리 전 국민이 피곤에 찌든 불행한 삶을 사는 것일까?. 그 불행 중에 사교육이 당당히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 사교육은 사교육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각자 학생들의 미래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장년기
  • 교육과 미래기러기 아빠가 늘어나는 것은 더 나은 환경에서 자녀교육을 하기위한 이유가 가장 높다.국내 대학에 진학한 뒤 더 나아가 해외 연수나 유학을 마쳐도 쉽사리 일자리를 얻을 수 없는 국내의 현실이다. 그러나 유학을 하게 되면 글로벌 시대에 맞추어 영어습득이 용이하고 그에 따른 직업전망에 보장되기 때문에 유학에 대한 선호가 높아질 수 밖에 없다.(2)영어교육열풍일반적으로 학생들은 중학교부터 영어를 본격적으로 배우기 시작하여

  • 조기유학 한국교육의 문제점 조기유학 정의 조기유학 이유 조기유학 의향
  • 조기유학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기유학은 지난 2000년 3월 정부의 조기유학 자유화 조치 이후 합법화가 되면서 급증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 조기유학을 보내는 이유어차피 영어를 배우기 위해 유학을 보낼 것이면 하루라도 빨리 보내는 것이 나을 것 같다며 한 손에는 안내책자를 들고 다른 한 손으로는 유모차를 끌며 조기유학 박람회장을 도는 30대 초반의 젊은 엄마. 우리 교육의 위기를 알리는 자화상입니다. 어디 그 뿐이겠습니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