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_ 영유아 수학교육 내용에 대한 개념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9 / 2023.02.09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
본문내용
[아동수학지도]
주제 : 영유아 수학교육 내용에 대한 개념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이름: 본인 이름 입력>
Ⅰ. 서론
영유아는 어린 시기부터 선천적으로 타고난 수학적인 발달특성을 토대로 하여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수학적인 요소들을 접하고 경험을 하고, 이를 통해서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수학적인 요소들을 접한다. 또한 수학적 지식, 능력을 획득하고, 영유아에게 수는 자신에게 의미가 있는 경험의 일부일 경우에 중요성이 인정이 된다. 영유아의 수개념, 수에 관한 추론적인 능력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자연스럽게 발달이 된다. 따라서 어린시절부터 수학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수학학습을 계획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교사가 수학의 내용을 결정할 때는 우선적으로 고려를 해야 하는 준거는 국가에서 제시를 하고 있는 교육과정, 보육과정이어야 한다. 유아 수학교육의 내용체계, 하위내용은 교육의 내요 수준과 범위선정에 지침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국가에서 제시를 하고 있는 유치원 교육과정, 보육과정은 포괄적인 수준의 내용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수학활동으로 계획을 하는 것 보다는 상세한 수학교육의 내용체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수학교육 내용에 대한 개념과 사례에 대해서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영유아 수학교육
수학교육의 내용적, 방법적인 측면은 모두 고려를 하는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정의는 아래와 같다.
영유아의 독특한 발달적인 특징을 고려하여서 보육현장과 일상생활에서 수학활동과 관련이 되어 있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수학의 기본개념, 원리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경험을 통해서 습득이 된 수학적인 지식과 기술, 나아가서 복합적인 사고능력들을 가지고 있으며 영유아가 자신의 삶을 구성해가는 과정에서 부딪히는 많은 문제들은 창의적으로 해결하여서 긍정적으로 수학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것이다.
2. 영유아 수학내용
1) 수와 연산
수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사용이 되고 있다. 유아들은 사물의 수를 세는 것을 즐기며, 놀이에서 자연스럽게 수 개념을 적용하면서 일찍에서부터 수를 인식한다. 수를 이해하고, 생활에서 의미 있게 사용을 하는 것은 수학교육에서 가장 기초가 되고, 핵심이 된다.
2) 수 감각
수 감각은 수의 의미를 이해하며, 수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이다. 수 감각이 뛰어난 아이는 수를 잘 이해하고, 생활에서 수를 의미있게 활용을 한다. 영유아들은 적은 수 사물의 집합은 세지 않으며, 수량 파악이 가능하다. 이를 ‘즉지’라고 한다. 예를 들어서 어린 영아는 2~3개의 수량은 세지를 않고, 지각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3) 공간과 도형
(1) 공간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문병환, 이젠에듀평생교육원 아동수학지도 교안 참고
2. 아동수학지도, 위더스원격평생교육원 교안 참고
3. 엄마, 수학에 생각을 더하다 (박만구/맘스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 교육시설을 설립함으로써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과학 교육과정에 기여하였다. 그는 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계획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자연과학, 수학, 음악, 미술 등을 유치원 교육과정에 포함시켰다. 또한 은물이라는 교구를 제작함으로써 감각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과학교육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급진적인 생각에도 불구하고 19세기 과학교육은 체계적 실험이 아닌 설명적 교수방법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이는 유아는

  • [교육학개론] 다문화 시대의 교육
  • 교육기회의 평등을 경험하고, 문화 교류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추도록 만드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현재 세계의 대부분의 나라들은 다민족 국가들이므로, 이러한 국가 내부에서 겪고 있는 여러 민족 간의 갈등, 특히 이민자들이 자국민으로 통합되는 과정과 해외 주재 자국민에 대한 동질성 유지 방법과 관련된 교육에서 출발하였다. 네이버 경제 용어 사전다문화 교육에 대한 개념은 명확히 정의되어 있지 않으며 ‘다문화교육’, ‘다민족교육’

  •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 교육체제로 선정된 후 최근 세계교육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96년 10월 일리노이대학 교수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의 저자인 릴리안 캐츠는 우리나라에 방문, 프로젝트 교수방법을 소개할 때 레지오에서의 프로젝트 사례를 좋은 예로 들어 설명함으로써 이 접근법에 대한 신뢰의 정도를 보여 주기도 하였다. 지난 10여 년간 유럽 및 미국에서 지속되어 온 이 접근법에 대한 관련 연구 및 보고서들 그리고 15여년간 전 세계 40여 곳에서 있었던 레지오

  • [특수아동진단및평가] 지능검사 KEDI-WISC Ⅲ와 지각-운동발달 진단 검사
  • Ⅰ.들어가기 우리 조에서는 지능검사인 KEDI-WISC Ⅲ, 학업성취도 검사인 기초학습 기능검사, 적응행동 검사 K-CBCL, K-ABS,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 언어검사인 우리말 조음음운 평가, 지각-운동발달 진단검사 이렇게 총 7개의 검사를 일반아동 혹은 특수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각 검사의 대상아동과 검사 상황, 검사결과, 결과를 바탕으로 한 권고사항 또는 검사를 실시하면서 느낀 도구의 문제점 등은 이어지는 각 검사의 보고서에 자세히 소개되어 있

  • 아동수학의 개념에서 수학적 탐색기회가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의미하는지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수학에 대한 성향을 발달시키므로 아동들에게 긍정적이며 지원적인 수학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서 아동들이 수학을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수학적 능력에 대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아동수학의 개념에서 수학적 탐색기회가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의미하는지 사례를 들어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1. 아동수학교육의 개념아동수학교육은 어린 영유아 시기부터 선천적으로 타고난 수학적 발달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