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형태(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5.16 / 2023.05.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1) 교수자 강의중심 평생교육방법

2) 교수-학습자 토론중심 평생교육방법

3) 학습자 체험중심 평생교육방법

4) 사회참여를 통한 평생교육방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집단중심 평생교육에 있어서 학습지도방법을 선택할 때 평생교육자는 어떠한 형태의 학습과정이 가장 적절할 것인가를 모색해야 한다. 평생교육에서 피교육자인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계획하는 평생교육자는 학습자에게 가장 적절한 학습지도 방법을 선정하기 위해서 가능한 한 폭넓은 정보를 수집하여 학습자의 욕구를 참고하여야 한다. 또한 어떻게 하면 평생교육 현장에서 학습자들이 추구하는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줄 수 있을 것인가의 교수-학습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평생교육의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집단중심 평생교육의 방법은 다양하다. 제한된 공간과 시간을 초월하여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기에 강의, 토론, 현장답사, 담화, 면접 등 수많은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매우 조심스럽게 선택되어져야 한다. 왜냐하면 모든 학습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특별한 학습지도 방법이란 있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평생교육자가 이들 방법 중 어떤 한 가지를 선택할 때에는 먼저 교육적 문제를 세밀히 분석하고 진단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러기 가족 -기러기 가족 정의 기러기 가족 분류 기러기 가족 개념 기러기 가족
  • 방법, 대인관계 지원 프로그램 및 상담서비스 제공Ⅲ. 결론《 참 고 문 헌 》Ⅰ. 서론인류가 탄생된 이래 집단으로서 가장 소중하고 중요한 집단은 가족이며. 흔히 우리는 제1차 집단 또는 원초집단, 혈연집단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인간은 가정에서 태어나면서부터 부모와 형제들과 함께 살면서, 학교교육과 평생학습을 받으면서 사회화 과정을 거쳐 자연스러운 사회인으로 성장한다. 이때 가정은 기본적이고 도덕적인 인간성과 올바른 품성을 가진

  • [평생교육개론] 평생교육의 수행과정
  • 평생교육의 수행과정목 차1. 평생교육수행의 개념2. 평생교육수행의 전제2.1. 평생교육방법 선정을 위한 기초2.2. 학습행위의 사회적 수용성2.3. 평생교육기관의 시설3. 평생교육수행의 유형과 기술3.1. 원탁집단토의3.2. 허들집단토의3.3. 버즈집단토의3.4. 단상토의3.5. 배심토의4. 참고자료1. 평생교육수행의 개념평생교육계획의 전개란 곧 평생교육계획(프로그램)을 실천에 옮기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것은 곧 평생교육 전개를 의미한다. 평생교

  • [평생교육 방법론]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문제점과 극복방안, 실시 사례분석
  • 집단적인 방법으로 교육하는 것이 효율성을 기할 수 있을 경우에 학습자를 모아서 교육하는 것이다. 따라서 집단중심 평생교육은 효율적인 면에서, 그리고 능률적인 면에서 평생교육방법으로서 거의 절대적인 지위를 지켜오고 있다.이런 집단중심 평생교육에 있어서 학습지도방법을 선택할 때, 평생교육자는 어떠한 형태의 학습과정이 가장 적절한 것인가를 모색해야 한다. 평생교육에서 피교육자인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계획하는 평생교육자는 학

  • [평생교육 방법론]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문제점과 극복방안, 실시 사례분석(1)
  • 평생교육 방법론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선택을 위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무엇이 있으며,그 가운데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과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시오.문제 1집단중심 평생교육7조- 김미정,강민주 정미영,우민희3집단 중심 평생교육 방법집단 내에서의 적극적인 상호학습을 통해서개인적인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공동체의식을 기르거나 과제를 해결하며 집단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사회교육방법집단중심 평생교육7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평생교육방법론 C형]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논하고 성인학습자의 유형에 따라 어떤 교육방법이 적용될 수 있는지 제안해보십시오.
  • 형태의 취미, 교양교실이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등장하기도 했다. 급격한 사회 변화와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적응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날로 새로워지는 지식과 기술을 익혀야 하며, 이러한 평생 교육은 적극적으로 확대되고 제도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한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페다고지와 앤드라고지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논하고 성인학습자의 유형에 따라 어떤 교육방법이 적용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 평생교육의 발전방안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