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사이버 교육의 효과적 운영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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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사이버 교육의 특성
1. 사이버 교육의 개념
2. 사이버 교육의 특성
1) 네트워크에 의한 연결성
2) 컨텐츠
3) 커뮤니티와 상호작용성
<표 1> 사이버 교육의 특성
3. 사이버 교육의 패러다임적 함의
Ⅲ. 사이버 교육의 제작 및 운영현황 : 서울디지털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1. 사이버 강의의 유형
<표 2> 사이버 강의의 유형
2. 사이버 강의 제작 과정
3. 사이버 강의 운영
Ⅳ. 사이버 교육의 효과적 운영방안
1. 연결성
2. 컨텐츠
3. 상호작용성
Ⅳ. 맺는 말
참고자료
본문내용
사이버 교육이 보편화되면서 제기되는 문제들이나 운영상의 어려움들도 많다. 강의 제작의 어려움, 출석과 시험, 시스템의 불안정성 등 오프라인 교육에서 별로 문제시되지 않았던 사안들이 책임있는 인터넷교육의 수행기관이기 때문에 부딪치게 되는 문제들이다.
인터넷에 의한 정보화와 정보생활은 현대 사회의 보편적 삶의 양식으로 자리매김되고 있다. 평생학습의 유용한 도구로 기능하고 있는 사이버 교육이 활성화되고, 아울러 사이버 교육이 갖고 있는 긍정성들이 확산되기 위해서는, 성숙기로 접어드는 사이버 대학교육의 효과적 운영방안에 대한 비평적 고민과 성찰이 필요하다. 사이버 대학 교육의 장점과 한계를 탐색하고, 사이버 교육에서 탐색되는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적 의미성들을 추론하는 과정에서 효과적 운영방안을 검토하고자 한다. 이러한 의미성이 추론되기 위해 연구 방법은 현상학적 접근방법에 기반을 둔다. 현상학은 가치 중립성과 객관성을 표방하는 행태주의와 대립되는 접근방법으로서, 행위자의 관점에 의한 의미의 이해와 해석에 초점을 두는 주관적 접근방법이다. 사례는 서울디지털대학의 사이버 교육과 학습운영 경험을 중심으로 한다.

사이버 교육이 지향하는 학습의 개념을 e-learning의 ‘e’에 대한 확장적 해석을 통해서 사이버 교육의 내용적 측면을 개념화하고 있다. 즉, ‘e`란 단순히 전자적 도움이나 웹의 기술적 측면만을 지칭하는 전자적인 e(electronic)가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관여하는 과정(engagement)을 지칭하며, 학습결과를 스스로 표현(expression)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장려(encouraging)함으로써 재미있고 유익한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를 추구해서 오프라인과 구분되는 독특한 학습 경험(experience)을 제공한다는 의미이다

네트워크에 의한 연결성은 학습자들이 학습을 자유롭게 수행할 수 있는 하드웨어적 학습도구 및 정보화 인프라의 구축과 관련된 것으로서, 사이버 교육은 기본적으로 컴퓨터 하드웨어와 네트워크 구비를 전제로 한다. 네트워크는 우리나라 인터넷 보급이 이미 지리적, 사회 부문적, 각 영역별로 보편화되었고, 집과 회사 또는 공공기관, 길거리의 pc방 등을 통해서 언제, 어디에서든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는 조건이 충분히 갖추어졌다. 한편 사이버 교육을 위한 하드웨어적 조건 역시 상당 부분 충족되었다고 볼 수 있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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