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학습]자기주도적학습의 개념,필요성, 자기주도적학습의 성격,조건,촉진요소, 자기주도적학습과 재량활동,ICT활용교육,교사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자기주도적학습의 개념
Ⅲ. 자기주도적학습의 필요성
Ⅳ. 자기주도적학습의 성격
Ⅴ. 자기주도적학습의 조건
Ⅵ. 자기주도적학습의 촉진요소
1. 환경 조성
2. 학습 계약
3. 동료 학습집단의 격려
4. 교사의 역할 변화
Ⅶ. 자기주도적학습과 재량활동
Ⅷ. 자기주도적학습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Ⅸ. 자기주도적학습과 교사 역할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기주도적 학습과 비슷하게 사용되는 용어로는 ‘자기교육(self education)`, `자습(self study), `자기계획적 학습(self planned learning)`, `개인학습(individual study)`, `독학(independent learning)`, `탐구방법(inquiry learning)` 등이 있다. 이러한 용어들은 공통적으로 자율, 독립심, 고립의 내용을 함축하고 있으며 자기주도적 학습자가 외부 자원으로부터 최소한의 지원을 받으며 학습을 수행하는 고립적인 개인 학습으로 개념화하기 쉽다. 실제로 학습에 대한 개별 통제는 종종 자기주도적 학습의 특별한 특징이 된다. 그러나 자기주도적 학습을 외적인 자원의 결핍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한다면 학습은 학습을 고립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교사, 지도자, 자원 인사, 동료, 교재, 교육기관 등 다양한 형태의 조력자들과의 협력 하에 이루어지며, 학습자 자신이 자신의 학습 전체의 기획, 실행 및 평가 등에 대해 일차적인 책임을 지는 것이 그 특징이다.
Tough는 학습과정에서 인간이나 자료와 같은 외적 자원에의 강한 의존을 강조했다. Tough는 ‘자기교수’ 혹은 ‘자기주도적 학습’은 고립되어서 일어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학습자에게는 일반적으로 학습 수행에 있어 자원이 적은 것보다는 더 많은 것이 좋다고 하였다. 또한 “자기 주도적 학습자를 지적인 로빈슨 크루소와 같은 자기 충족감에서 버림받고 차단된 사람으로 생각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기술, 지식, 그리고 통찰력의 추구에 있어서 학습자들은 지식 습득이나 기술 향상을 도모할 목적으로 인간이 고안한 문헌, 교육 방송, 컴퓨터 프로그램 등과 접촉해 오고 있다. 따라서 자기주도적 학습은 다양한 인적․물적 자원과의 상호작용 활동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 참고문헌
-
광양서초등학교(1995) :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위한 다인수 학급의 열린교실 프로그램 적용
나주반남초등학교(1997) : 다양한 체험 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대구 평리 여자 중학교(1997) :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함양
법성상업고등학교(2001) : ICT를 활용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이근철(1996) : 자기 주도적 학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연구
함평신광초등학교(2001) :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정보통신기술 활용 방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과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ICT활용교육자료(지도자료), 환경교육 ICT활용교육자료
- 사이버학습의 미래와 문제점0
- 중학교 수학과 ICT,영어과이러닝,사회과수준별,과학과 멀티미디어 지도자료(수업자료), 중학교 도덕과 홀리스틱,체육과 웹기반,한문과WBI 지도자료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개념,특징,기능,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구성,수업단계,강화방안
- [인터넷 정보검색활용]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검색엔진,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ICT(정보통신기술),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정보소양능력,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정보봉사, 인터넷 정보검색활용과 진로정보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