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를 만나는 전문가가 활용 가능한 상담기술들에 대해 조사연구 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8 / 2023.02.0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1) 특성요인적(지시적, 상담자 중심) 상담

(2) 내담자 중심적 상담(비지시적 상담이론)

(3) 정신분석 상담

(4) 행동주의적 상담

(5) 인지, 정서, 행동적 상담

(6) 절충적 상담

*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담이론은 내담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기본 관점을 제시하며, 상담목표를 설정하고, 방법을 선택하는 데 있어 길잡이 역할을 해 준다. 상담이론은 사람의 마음세계를 이해하고 변화 시켜나가는 데 중요한 지표 역할을 수행한다. 이론적 관점에 따라 혹 초점을 두고 있는 문제의 영역에 따라 다양한 상담이론들이 존재한다.

(1) 특성요인적(지시적, 상담자 중심) 상담

특성요인적 상담의 본질은 내담자에게 합리적 자료를 제공하여 개인이 장래 계획을 세우는 데 있어 현명한 결정을 내리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둔다. 상담자 중심의 상담방법으로 상담자가 문제의 원인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진로상담을 기초로 출발한 상담이며 상담의 목표는 합리적인 문제해결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발달을 도모하여 행복한 살을 추구하려고 하는 것이다. 특성요인적 상담에서는 내담자의 정서적 이해보다 문제의 객관적 이해에 중점을 두고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기술과 사회적응 기술을 알려 주는 것을 중요하게 간주한다. 내담자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올바른 예언을 위한 사례나 사례연구를 상담의 중요한 자료로 삼는다(이현림, 2003).
특성요인적 상담은 일반적으로 학교의 전통적인 상담활동에 많이 이용되어 왔으며, 상담의 과학적 접근으로 상담활동 자체를 전문화 하였다. 상담에서의 과학적 접근 즉, 객관적 자료와 측정에 기반을 둔 합리적 의사결정 과정으로 보기 때문에 내담자의 감성과 정서를 경시하는 약점이 있다(이현림, 2003).
참고문헌
* 참고문헌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상담] 아동집단상담
  • 상담 프로그램의 실례◈ 참고 문헌- 실 제 편 -Ⅶ. 기관 방문Ⅰ. 집단 상담이란? 1. 집단 상담의 정의.* “집단상담이란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의도에서 그들 스스로와 그들의 조직들을 탐구, 조사하는 한 사람의 상담자와 몇 사람의 성원들이 관련되는 하나의 대인간의 과정이다”(hansen, Warner &Smith, 1976) * “집단상담은 6명에서 12명까지의 학생들이 집단지도성의 훈련을 받은 한 사람의 유능한 전문가의 지도 아래 교육적, 직업적, 사회적 및

  • 사회적 기술 지도 지침
  • 활용할 수 있는 학교 중심의 프로그램이다.둘째, 본 프로그램에 채택된 사회적 기술은 교사와 부모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기술들을 모아서 제시하였다.셋째, 훈련 양식을 제공함으로써 지도교사가 사정한 결과에 기초하여 지도 프로그램을 개별화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제 2장 사회적 기술 지도계획과 지도상의 문제1. 학습자 특성에 따른 지도 방법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아동들한테서 관찰할 수 있는 문제가 되는 사회생활 능력은 반응을 습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대해 부모와 전문가의 의견 교환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특히 대면의 경우, 특수 문제를 상의하기 위한 개별상담과 공통의 문제를 상의하기 위한 집단 상담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두 가지를 모두 병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셋째, 도서대여로서 기관 내에 유아와 부모들을 위한 도서실을 설치하고 유아나 부모들이 읽고 싶어 하는 책을 빌려 주는 것이다. 도서실 운영은 어머니들이 교대로 책임지고 하든지 원장이 책임지고 대여 업무를 보면 된다.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전문가들 사이의 의사소통과 진단별 통계자료를 수집하고 연구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경험의 어떤 부분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어떤 인지ㆍ정서ㆍ행동적 측면을 변화시키고 어떤 개인ㆍ사회적 자원을 동원하여 내담자를 효과적으로 도울 것인가?에 대해서는 많은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 평가(assessment)는 검사나 진단을 포함하지만 상담자가 내담자를 가장 잘 도와주기 위해서 어떤 목표를 가지고 내담자의 언제, 어떤 부분을

  • [방통대 참고자료]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대해 역할분담의 필요성은 우리 모두가 인식을 같이해야할 주요한 문제인 것이다. 최근 늘어가는 맞벌이 부모가 늘어나면서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안을 더욱 연구 해 봄직 하다. 부모교육이 교육기관과 가정이라는 상하 관계 속에서의 교육이 아니라 서로가 상호 보완 하는 상호 작용의 참여를 의미하며, 이에 따라 자녀가 다니는 교육기관에 부모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서로를 도와줌으로써 그것이 가정에 까지 확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