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자를 만나는 전문가가 활용 가능한 상담기술들에 대해 조사연구 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8 / 2023.02.08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
- 목차
-
(1) 특성요인적(지시적, 상담자 중심) 상담
(2) 내담자 중심적 상담(비지시적 상담이론)
(3) 정신분석 상담
(4) 행동주의적 상담
(5) 인지, 정서, 행동적 상담
(6) 절충적 상담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상담이론은 내담자의 문제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기본 관점을 제시하며, 상담목표를 설정하고, 방법을 선택하는 데 있어 길잡이 역할을 해 준다. 상담이론은 사람의 마음세계를 이해하고 변화 시켜나가는 데 중요한 지표 역할을 수행한다. 이론적 관점에 따라 혹 초점을 두고 있는 문제의 영역에 따라 다양한 상담이론들이 존재한다.
(1) 특성요인적(지시적, 상담자 중심) 상담
특성요인적 상담의 본질은 내담자에게 합리적 자료를 제공하여 개인이 장래 계획을 세우는 데 있어 현명한 결정을 내리도록 하는 데 초점을 둔다. 상담자 중심의 상담방법으로 상담자가 문제의 원인을 발견하고 해결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진로상담을 기초로 출발한 상담이며 상담의 목표는 합리적인 문제해결방법을 활용하여 자신의 발달을 도모하여 행복한 살을 추구하려고 하는 것이다. 특성요인적 상담에서는 내담자의 정서적 이해보다 문제의 객관적 이해에 중점을 두고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학습기술과 사회적응 기술을 알려 주는 것을 중요하게 간주한다. 내담자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올바른 예언을 위한 사례나 사례연구를 상담의 중요한 자료로 삼는다(이현림, 2003).
특성요인적 상담은 일반적으로 학교의 전통적인 상담활동에 많이 이용되어 왔으며, 상담의 과학적 접근으로 상담활동 자체를 전문화 하였다. 상담에서의 과학적 접근 즉, 객관적 자료와 측정에 기반을 둔 합리적 의사결정 과정으로 보기 때문에 내담자의 감성과 정서를 경시하는 약점이 있다(이현림, 2003).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