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읽기장애)의 특성 및 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2.04 / 2023.02.0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습장애(읽기장애)의 특성 및 교수방법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읽기의 정의
2. 읽기의 주요 요소
(1) 읽기의 구성요소
(2) 읽기교수에 관한 관점
(3) 간단한 단어를 소리 내는데 필요한 기술
3. 학습장애 학생의 읽기의 문제
(1) 음운론의 문제
(2) 해독의 문제
(3) 유창성의 문제
(4) 독해의 문제
4. 읽기 수행의 평가
(1) 선별
(2) 문제 진단 및 교수계획
(3) 학생의 진도 점검
5. 학습장애에서 읽기 문제의 보편성 정도
6. 학습장애를 교정하는데 도움을 주는 교수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
학습장애의 역사는 읽기장애와 함께 했다고 해도 무관하지 않다. 현재도 학습장애 중 80%는 읽기 장애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아동들을 조기에 판별하고 적절히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읽기 과목은 모든 교과 과목에 대한 기초 기술이기 때문에 학교에서의 실패는 부적절한 읽기 기술에서 시작될 수 있다. 오늘날의 학생들은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시험에 직면해 있고 직장을 얻기 위해 졸업장과 학위를 획득할 필요가 있다. 지원서를 작성하고 자격시험을 치뤄야 할 뿐만 아니라 이런 장애물을 극복하도록 하는 요구는 읽기에 장애가 있는 사람들의 삶을 어렵게 만들고 넘기 어려운 장벽들로 가득 차게 만든다.

오늘날의 세상에서 고도의 기술과 자동화는 고도로 훈련된 사람들의 필요를 창출한다. 원격 통신, 전자메일, 인터넷 이 모든 것들이 사용자들에게 모니터 화면으로부터 문어체의 전자 정보를 읽도록 요구하고 있다.
참고문헌
박현숙 외 역 『학습장애』시그마프레스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I. 개념II. 정신지체의 유병률III. 분류1. 경도 정신지체2. 중등도 정신지체3. 중도 정신지체4. 최중도 정신지체IV. 특성1. 신체 및 건강상 특징2. 언어특성3. 기억발달4. 사회적, 행동적 특성5. 학습 특성6. 학업성취7. 직업과 작업8. 정서적 특성IV. 정신지체의 요인V. 정신지체의 판별 및 평가방법VI. 치료적 접근B. 정신지체아(지적장애아)의 교육 방안I.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II.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방법과 교사의

  • 학습장애아의 교육적 접근(학습장애 아동의 지도-교수방법)
  • 학습장애아의 교육적 접근(학습장애 아동의 지도-교수방법)I. 인지훈련1. 자기교수법2. 자기점검법3. 호혜적 교수법II. 직접교수III. 또래교수* 참고문헌학습장애아의 교육적 접근(학습장애 아동의 지도-교수방법)학습장애 아동은 이질적인 집단으로 각기 다양한 특성을 보이는 만큼 이들을 지도하는 방법 역시 다양할 수밖에 없다. 가령, 어떤 아동은 읽기나 쓰기 혹은 수학 같은 학업적인 영역에서 어려움을 보이는 반면, 어떤 아동은 인지 및 기억

  • 특수교과교육론 학습장애
  • 학습장애특수교과교육론 Ⅰ.학습장애의 정의 및 특성 등1.학습장애의 정의 1학습장애는 여러 다양한 장애그룹을 지칭하는 포괄적인 용어로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논리적 사고나 산수 능력을 습득하거나 사용하는 데 심한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이런 장애는 개인에게 내재하는 원인으로서 시각, 지각-운동 및 그 밖의 신경체제적인 역기능과 같은 기본적인 내적과정의 장애를 보이는 경우이다. 그러나 주로 시각, 청각 및 운동장애,

  • 자폐 범주성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의 실제
  • 장애 학생들에게 성공적으로 사용되어 온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 가지 방법이 모든 학생에게 효과적이지는 않다. 그러므로 교사는 교수방법론을 선정할 때 개별 학생의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여 주의 깊게, 그리고 정보에 근거하여 결정해야 한다.교수방법1) 총체적 언어 2) 우발교수 3) 공동행동일과 4) 상황 이야기 5) 반응 촉진 6) 자연적 언어 교수 패러다임 7) 중심축 반응 훈련 8) 응용행동분석 9)활동 스케줄 10) 또래 주도 접근 11) 학습된 기술의 일반

  • 통합교육 장면에서의 교육과정 수정
  • 교수, ⑦ 자습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교수적 집단화 방법들간에는 어떤 것이 특별히 더 우수하다고 말할 수 없으나, 통합교육 장면에서는 이러한 집단화 형태를 교수활동의 내용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하여야 한다. (3) 교수방법의 수정교수방법의 수정은 개별 장애학생을 위해 정해진 교수내용을 효과적으로 교수하기 위해 교수방법의 요소들, 즉 교수활동, 교수전략 및 교수자료를 개별 학생의 학습양식과 수업내용의 특성에 따라 필요한 부분을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