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과정을 제시 및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17 / 2023.01.1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히 요약/정리한 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1) 프로그램의 기획
(1) 효과적인 프로그램 기획
(2) 상황분석
1/ 지역사회 분석
2/ 평생교육기관의 분석
3/ 사회적 추세 분석
4/ 프로그램개발의 타당성 분석
5/ 프로그램 학습자 분석
(3) 프로그램 필요성 검토

2) 요구분석
(1) 요구의 우선순위 설정

3) 프로그램의 목표설정

4) 학습내용의 선정 및 조직

5) 인적·물적자원의 분배

6) 마케팅 방법 결정

7) 평가 및 보고서 작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과정을 제시 및 설명하시오

프로그램개발은 복잡한 절차와 단계로 구성되고 각 단계마다 다양한 원리와 기법들이 적용된다.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프로그램 기획-요구분석-프로그램의 목표설정-학습내용 선정 및 조직-인적/물적자원의 분배-마케팅 방법의 결정-평가 및 보고서 작성 등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1) 프로그램의 기획

프로그램 기획은 일회적인 것이 아니라 관련정보를 수집 ․ 분석하고 잠재적 요구를 확인하고 분석해 가는 과정이다. 프로그램 기획은 협력적인 특성을 지니는데, 프로그램 개발과정에 많은 당사자의 참여가 이루어질 때 좋은 프로그램이 만들어질 수 있다. 프로그램 기획은 민주적인 의사결정의 과정이다(Boone, 1985). 프로그램의 중요한 구성요소들은 상황의 이해, 사람들의 생각을 확인, 분석, 명료한 프로그램의 목표설정과 교수설계, 학습의 전이와 평가설계, 예산과 프로그램 마케팅 등이다(Caffarella, 1999). 평생교육 프로그램기획의 기본적인 특성은 다음과 같다(김진화, 2002).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조직문화가 전략을 살린다 : 안근용, 조원규 외 1명 저 / 플랜비디자인 / 2019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생활교육-자신의거주지주변이나직장주변에서이루어지고있는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사례
  • 교육이 중요한 것이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가족생활 교육의 필요성을 중요하게 인식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가족 생활교육에 대한 프로그램들이 상당히 미흡한 실정이다. 앞으로 가족생활 교육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가족 지원의 정당성에 대한 법적인 제도, 교육 및 복지 차원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참고문헌 강의교안참고 전보영, 조손가족의 가족기능 향상을 위한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성

  • 평생교육의 개념과 나의 선택
  • 교육의 내용은 문해교육, 시민교육, 직업기초교육 등을 통합적 내용으로 포함하여 초등학교 학력인증을 부여하며, 점차 의무교육 과정인 중등교육 학력인증 과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소외계층을 위한 평생교육’은 새로운 관점으로 전환하여 소외계층에 대한 시혜적 관점이 아니라 스스로 능력과 자활의욕이 있는 성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학부에서 교육학을 공부하면서 평생교육을 알게 되었

  • 해석학적 상상력 기독교교육과정
  • 과정과 평가, 말씀과 삶, 이론과 실천, 인간의 지정의 및 영적인 차원, 전통과 변혁, 연속성과 변화 등이 통합되어 나가는 ‘통합의 교육과정’을 제시하고자 한 것이다. 즉 분과형 기독교 교육과정에서 기독교 통합 교육과정으로의 변화를 시도하고자 한 것이다. 제3장의 “기독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이해(1)”에서는 ‘상상력’ 개념의 역사적 변천과 연구 유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는 기독교 교육과정의 분리현상에 대하여

  • 몬테소리의 이론과 보육프로그램을 분석하고, 프로그램의 철학, 교육사상, 교육방법,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개발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은 어린이가 비판적 사고, 자기표현, 그리고 감정 조절 같은 필수적인 기술을 개발하는 데 필수적이다.본 보고서에서는 몬테소리 교육이 어린이들의 발달에 어떤 구체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이를 통해 몬테소리 교육이 현대의 보육 프로그램에 어떻게 통합될 수 있으며, 이러한 통합이 어린이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도울 것이다.다. 교육방법몬테소리 교육 방법은 마리아 몬테소리 박사에 의해 개발된

  •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발전상황과 관계법령 조사
  • 설명된다. 1898년 제시된 니퍼(Nipper)의 3세대론은 원격교육에 소통매체가 이용된 현태에 따라 원격교육의 역사를 구분한다. 제 1세대에 해당되는 시대는 단일매체 시대이다. 단일매체 시대에는 인쇄, 라디오, 텔레비전 등 각 매체가 개별적으로 이용되었던 시기였다. 제 2세대는 복합매체 시대이며, 2세대에는 영국의 ‘오픈 유니버시티(Open University, OU)’ 의 등장과 함께 다양한 매체가 함께 이용되었다. 이 때 코스 개발에 시스템적 도입이 시작되었다. 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