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자신의거주지주변이나직장주변에서이루어지고있는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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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가족은 사회의 기본 단위로서 혼인을 통해 형성되고 있으며, 산업화와 사회변화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예를 들면 가족 구조와 가치관이 변화하면서 핵가족과 독신가족이 흔해지고 자녀 출산이 선택적으로 바뀌게 되었다. 이로 인해 저출산과 고령화 문제가 발생하며 가족의 불안정성이 늘어나고 가족전통문화가 약화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가족 생활 교육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가족의 의미와 발달, 관계를 이해시키고 가족 문제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기여하기 때문이다. 가족 생활 교육은 가족 구성원의 성장과 대인 관계 기술을 개발하도록 도와주는 교육적 활동인 셈이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자신의 거주지 주변이나 직장 주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가족생활 교육 프로그램 사례 3가지를 조사하여 간단히 정리, 분석하고 그 외에 어떤 주제의 프로그램이 실시될 필요가 있는지 설명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Ⅱ 본론
1. 가족생활교육의 개념
가족 생활교육 개념
가족이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문제를 다루고 문제 예방과 개인과 가족의 잠재력을 증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개인과 가족이 복지증진과 기능 강화를 위한 과정이다. 즉 개인과 가족 복지를 위해 예방적이고 교육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적용, 평가, 훈련 및 연구인 셈이다.
가족 생활교육의 중요성
첫 번째 사회의 변화에 따라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
예를 들면 도덕과 가치, 갈등, 인간소외, 가족과 관련한 문제 등을 학교 교육만으로 대처하기 어렵기에 필요하다.
두 번째 가족 생활교육은 사회교육, 평생교육으로 실천
오늘날 사회교육은 학교 교육의 보충적, 확장적, 초월적 기능을 수행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대상과 실시하는 주제가 다양하다.
2. 자신의 거주지 주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가족생활 교육 프로그램 사례 분석
최근 중년기에 접어선 부부들이 황혼 이혼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황혼기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보면 첫 번째, 자녀를 출가시키면 부부간만의 시간적 여유가 생기며 그동안 자녀들을 매개로 살아온 그들은 더욱 친밀해지거나 더욱 멀어질 수 있다. 노년기가 길어짐에 따라 아무런 준비 없이 노년기를 맞는다면 부부 갈등과 황혼이혼은 늘 수밖에 없다. 황혼 이혼이 대부분이 성의 요구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한다. 남편의 구타. 외도 등 충분한 이혼 사유가 있었음에도 참고 살며 자녀 양육 때문에 보류했던 이혼을 자녀들이 장성한 이후 더 이상 미룰 필요가 없다는 생각으로 여성의 의지와 이혼에 대한 사회적 인식에 대한 변화가 맞물려 있다. 또한 부부 성 문제 부부 대화 등 부부 상호관계에서 대두되는 문제다.
따라서 현시점에서 우리 가족의 참여가 필요한 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은 중년기 부부관계 향상 프로그램이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은 경기도 의정부다. 집 근처 의정부건강가정센터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제시할수 있다.
부부 대화와 갈등 관리 워크샵
프로그램 내용: 이 프로그램은 부부 간의 소통 능력 향상과 갈등 관리 기술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대화 기술 및 감정 표현 방법을 배우고, 갈등 해결 전략을 습득하도록 도와주고 있다.
형식: 그룹 세션과 개별 상담을 통해 진행되며, 워크샵, 토론, 롤 플레이 등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의교안참고
전보영, "조손가족의 가족기능 향상을 위한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성 연구",
김경란, “건강가족 형성을 위한 교회의 가족생활연구”, 안양대, 2008
김수현,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평가도구의 개발과 적용, 이화여대,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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