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학습내용_교육방법_학습매체 선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학습내용교육방법학습매체 선정
목차(INDEX)
Ⅰ. 프로그램 내용 선정 및 조직
1) 내용 선정 및 관련 자료의 수집
2) 학습내용의 조직
3) 프로그램 내용 개요 작성
Ⅱ. 프로그램 교육방법 선정
1) 교육방법의 유형
2) 교육방법 선정
Ⅲ. 교수매체 선정
1) 교수매체의 중요성과 선정기준
2) 매체의 선정과 활용
Ⅰ. 프로그램 내용 선정 및 조직
1) 내용 선정 및 관련 자료의 수집
좋은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학습목표에 적합한 교육내용의 도출과 내용 제시전략이 필요하다. 학습목표를 중심으로 한 교육내용의 개요 작성 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 중심적인 학습목표를 기술한다. 둘째, 학습자들이 그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요구되는 학습활동을 시각화한다. 셋째, 학습자들이 학습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 알아야 하는 것들을 생각하여 각 활동에 적합한 지식 요건들을 규정한다. 넷째, “지식 요건이 행동에 앞선다”는 원리에 따라 교육이 실시될 때 제시될 수 있는 순서대로 교육내용을 계열화한다.
이상과 같은 절차로 교육내용을 도출한 다음에는 규명된 지식을 어떻게 제시 또는 설명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을 세워야 한다. 프로그램 개발자는 프로그램의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내용과 그와 관련된 여러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여야 한다. 먼저 목표에 적합한 내용 선정을 위해 기존의 유사 프로그램 및 타기관의 프로그램을 참조하고 또한 개발하고자 하는 목표의 내용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 현장의 전문가들로부터 자문을 얻는 것도 필요하다. 일단 내용과 관련된 자료가 수집되면 학습자의 요구와 학습목표에 맞는 최종 내용을 선정한다.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내용 선정에 있어서는 프로그램 목표를 달성하는데 기여를 많이 할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하여야 하는데 그 내용이 학습자가 학습을 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2) 학습내용의 조직
프로그램의 학습내용이 선정되면 조직 특성 및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조직된다. 학습 참여의 초기 단계에서는 학습자들에게 친근한 내용, 체험적 과제를 가진 내용을 학습내용으로 먼저 제시해야 한다. 그럼 다음 보다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학습내용의 항목을 제시하여 학습의 폭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한다.
3) 프로그램 내용 개요 작성
학습목표에 맞는 프로그램 내용이란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배워야 할 모든 것을 의미한다. 교육내용 개발이란 학습자가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해서 수행해야 하는 학습활동을 먼저 규정하고 그러한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 학습자가 알아야 하는 지식을 명료화하는 것이다. 교육내용에 관한 개요를 작성하는 목적과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프로그램 내용 개요 작성의 목적
① 관련된 모든 교육내용 중에서 학습자가 꼭 배워야 할 내용을 교수자가 선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② 교육을 실시하는 동안 제시할 교육내용을 조직화하고 계열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③ 교육을 실시하는 과정 중에서 학습자들이 학습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들을 충분히 잘 다루었는지를 점검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 교육활동계획 속에는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활동, 교수자, 학습자, 교육시간, 장소, 교육매체, 교육평가 등이 포함되어 있다.2) 프로그램의 의미와 개념교육 프로그램이란 용어는 앞서 살펴본 사전적인 개념에 덧붙여 네 가지의 함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조직화된 지식의 모음, 학습 경험, 의도적 계획, 학습결과라는 네 가지 의미(이성호, 2009: 15-20)가 유기적으로 어우러져 만들어진 평생교육학의 고유한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①

  •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농촌 다문화 가정[결혼] 여성의 사회통합 프로그램
  • 교육수준, 직업, 수입2. 개인들간의 유사점3. 개인들간의 차이점4. 비공식 집단과 리더5. 목표 집단이 과거 이와 유사한 교육 경험을 가지고 있는가? 가지고 있다면 그 프로그램의 특성과 진행결과를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평가는?.Ⅳ. 교육내용 선정/ 교수법 / 교수매체 선정 .131. 목표 1를 실현하는 학습활동2. 목표 2를 실현하는 학습활동3. 목표 3을 실현하는 학습활동4. 목표 4를 실현하는 학습활동Ⅴ. 요구진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프로그램개발 목적 및 필요성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시오
  • 학습체계(개인, 조직, 지역사회)가 교육적 경험을 통해 일정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활동, 교육과정, 학습자 참여를 하나로 통합하여 체계화시킨 교육실체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평생교육 프로그램이란 개념은 일정한 목표를 가지고 있는 학습내용(지식, 정보, 대상, 원리 등)을 포함하는 것은 물론이고 학습목적과 목표, 대상, 활동 및 학습과정, 활동 및 학습방법, 장소, 시기, 학습자조직(format), 매체 등의 모든 요소들이 유

  • [사회과학,평생교육,사회학,여성학,교육학] 프로그램 개발
  • 프로그램, 행사프로그램, 컴퓨터 프로그램 등 ꊲ 교육적 의미-커리큘럼 커리큘럼(교육과정) 이라 하며, 합리주의와 논리실증주의 전통에 근거하여 학습자가 반드시 익혀야할 것을 외부에서 교수자와 전문가가 사전에 계획하여 마련한 체계화된 교육내용(지식, 정보, 기술, 교과)을 강조하는 경향이 지배적. ꊳ 평생교육적의미-프로그램 평생교육적 의미의 프로그램이란 개념은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활동, 교육매체가 하나로 통합된 교육적 실

  • [인간자원개발] 교수설계
  • 매체 전문가매체 전문가로서의 역할은 HRD 활동에 필요한 가장 적합한 시청각매체와 컴퓨터 모의 훈련 방법을 선정하는 것이다. 이 매체들은 학습자의 참여를 촉진하고, 기억력을 증진시키며, 자료의 제시방법을 체계화 하는데 도움을 준다. * 가장 적합한 매체를 선정하기 위해서 참고 할 수 있는 준거들 * ① 집단의 크기 ② 훈련 시설의 크기와 형태③ 비용④ 개인적 선호 ⑤ 이동성⑥ 교육활동의 내용⑦ 시간⑧ 참여자의 학습 스타일 4)과업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