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기관의 프로그램을 조사한 후 프로그램 1과정을 선택하여 개발 과정 및 학습자 관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8 / 2024.01.08
- 3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만점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 본문내용
-
Ⅰ. 서론
평생교육은 우리의 삶과 질 그리고 경쟁력 향상 수준은 물론이고 높은 시민의식을 형성시켜 주는 수단이다. 이렇듯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말이 있듯이 인간은 이 역동적인 사회 변화속에서 끊임없이 공부하면서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평생교육은 학교외에 사회화가 가능한 모든 공간에서 편리하게 학습가능하다. 따라서 오늘날 수 많은 현대인들은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여 자신들만의 교육방법을 스스로 터득하면서 새로운 제2의 인생을 준비하고 있는 추세로 보며, 평생교육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2,본론
2-1. 우리나라 평생 교육 현황
100세 시대를 맞이한 만큼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모르는 이들이 거의 없을 것이다. 게다가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아 평생교육은 단순하게 교육을 넘어 노년의 삶을 가치를 높이고 건강한 사회복지 기여하는 등 인적 자본과 사회적 자본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기제가 되고 있다. 그리고 현재 “2017년도 한국교육개발원이 조사한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실태’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만 25~64세)의 평생학습 참여율은 35.8%로 성인 10명 중 4명이 채 되지 않는다. 10년 전 26.4%보다 9.4%p 증가했지만 OECD 평균 평생학습 참여율 40.4%(2016년)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한다.
2-2.평생교육 프로그램이란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차원에서 정의되고 있지만, 보통 “평생교육을 주도하는 기관이 그 기관의 비전에 따른, 학습자의 성장과 발전을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 개발하면서 수립하는 지식과 그 경험을 포함한 모든 학습지원 활동의 사전계획과 기대하는 결과다. 이러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개인적, 조직적, 그리고 사회적 차원에서 실시되고 있다. 즉 프로그램이 어떤 차원에서 개발되고 실시되든 간에 그것은 근본적으로 각각의 차원에서 변화를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개인적, 사회적, 조직적 변화를 목적으로 실시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될 것이다.
2-3.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평생교육 프로그램 자체는 계획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개인이나 집단 또는 지역사회의 변화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한 중요한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그 규모도 단시간 내에 이루어지는 단편적인 것으로부터 장기간의 시간을 필요로 하는 매우 복잡하고 광범위한 내용으로 이루어진 프로그램도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잘 개발하느냐는 곧바로 효율적인 평생교육의 실천과도 직접적으로 관련된다.
2-4. 프로그램 1과정을 선택하여 개발 과정 및 학습자 관점을 설명하시오.
해당 프로그램은 학교 폭력과 관련하여 이를 중재할 수 있는 전문적인 상담인력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학교폭력과 관련한 사회 문제는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학교 폭력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학교 폭력의 당사자인 학생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제대로 학교폭력을 예방하지 못하고 있으며 학교 폭력이 발생한 뒤에도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 폭력 문제와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전문적 상담을 제공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학교폭력을 당한 피해자들의 심리적 안정을 전문 인력을 양성할 필요가 있다.
해당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세 가지로 제시하는데 첫 번째는 학교 폭력 가해자들의 자아 존중감, 낮은 점을 고려해 자아존중감을 높여주는 상담이 필요하다. 두 번째는 학교 폭력 가해자들이 분노 조절이 잘 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여 분노를 타인에게 투사하지 않고 승화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방안을 알려주는 상담이 필요하다. 세 번째로 학교 폭력 가해자들이 피해자들의 피해 정도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피해자들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상담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프로그램 목적은 첫 번째로 교육을 통해 학교 폭력 가해자들이 피해자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상담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학교 폭력 가해자들의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상담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며 세 번째는 학교 폭력 가해자들이 자신의 자아 존중감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상담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검토 및 추진여부 결정
- 참고문헌
-
참고문헌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교안
최은수,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공동체, 2016
이해주,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이해주 외(20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패러다임과 지역사회복지의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실천방향을 예측하시오
- 자폐장애교육 자폐장애 관련 영화나 드라마 속 주인공의 행동특성을 우리나라에
- 가족복지론] 가족복지에 대한 개념과정의, 필요성을 정리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에서 빈곤의 대물림 현상을 설명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코로나19의 영향이 장기화되먼서 우리사회의 가장 큰 정신건강문제는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와 치료적 개입방법에 관해 서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한부모가정에 대한 지원제도,문제점과 해결방안,한부모가정 집단프로그램에대한 레포트4개입니다
-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현재 시행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략히 소개해주세요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부모상담] 부모상담의 개념(정의)과 유형(종류), 부모상담기술(부모상담기법), 부모상담자의 기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