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기관의 프로그램을 조사한 후 프로그램 1과정을 선택하여 개발 과정 및 학습자 관점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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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평생교육은 우리의 삶과 질 그리고 경쟁력 향상 수준은 물론이고 높은 시민의식을 형성시켜 주는 수단이다. 이렇듯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말이 있듯이 인간은 이 역동적인 사회 변화속에서 끊임없이 공부하면서 발전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평생교육은 학교외에 사회화가 가능한 모든 공간에서 편리하게 학습가능하다. 따라서 오늘날 수 많은 현대인들은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여 자신들만의 교육방법을 스스로 터득하면서 새로운 제2의 인생을 준비하고 있는 추세로 보며, 평생교육의 중요성은 날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2,본론
2-1. 우리나라 평생 교육 현황
100세 시대를 맞이한 만큼 평생교육의 중요성을 모르는 이들이 거의 없을 것이다. 게다가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아 평생교육은 단순하게 교육을 넘어 노년의 삶을 가치를 높이고 건강한 사회복지 기여하는 등 인적 자본과 사회적 자본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기제가 되고 있다. 그리고 현재 “2017년도 한국교육개발원이 조사한 ‘한국 성인의 평생학습실태’에 따르면 우리나라 성인(만 25~64세)의 평생학습 참여율은 35.8%로 성인 10명 중 4명이 채 되지 않는다. 10년 전 26.4%보다 9.4%p 증가했지만 OECD 평균 평생학습 참여율 40.4%(2016년)에는 아직 미치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한다.
2-2.평생교육 프로그램이란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다양한 차원에서 정의되고 있지만, 보통 “평생교육을 주도하는 기관이 그 기관의 비전에 따른, 학습자의 성장과 발전을 돕기 위해 체계적으로 개발하면서 수립하는 지식과 그 경험을 포함한 모든 학습지원 활동의 사전계획과 기대하는 결과다. 이러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개인적, 조직적, 그리고 사회적 차원에서 실시되고 있다. 즉 프로그램이 어떤 차원에서 개발되고 실시되든 간에 그것은 근본적으로 각각의 차원에서 변화를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따라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개인적, 사회적, 조직적 변화를 목적으로 실시되는 것으로 생각하면 될 것이다.
2-3.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평생교육 프로그램 자체는 계획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개인이나 집단 또는 지역사회의 변화발전을 촉진시키기 위한 중요한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그 규모도 단시간 내에 이루어지는 단편적인 것으로부터 장기간의 시간을 필요로 하는 매우 복잡하고 광범위한 내용으로 이루어진 프로그램도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잘 개발하느냐는 곧바로 효율적인 평생교육의 실천과도 직접적으로 관련된다.
2-4. 프로그램 1과정을 선택하여 개발 과정 및 학습자 관점을 설명하시오.
해당 프로그램은 학교 폭력과 관련하여 이를 중재할 수 있는 전문적인 상담인력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학교폭력과 관련한 사회 문제는 계속해서 나타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같은 학교 폭력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학교 폭력의 당사자인 학생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제대로 학교폭력을 예방하지 못하고 있으며 학교 폭력이 발생한 뒤에도 적절한 조치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교 폭력 문제와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전문적 상담을 제공하여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학교폭력을 당한 피해자들의 심리적 안정을 전문 인력을 양성할 필요가 있다.
해당 프로그램에서는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세 가지로 제시하는데 첫 번째는 학교 폭력 가해자들의 자아 존중감, 낮은 점을 고려해 자아존중감을 높여주는 상담이 필요하다. 두 번째는 학교 폭력 가해자들이 분노 조절이 잘 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하여 분노를 타인에게 투사하지 않고 승화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방안을 알려주는 상담이 필요하다. 세 번째로 학교 폭력 가해자들이 피해자들의 피해 정도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피해자들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는 상담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프로그램 목적은 첫 번째로 교육을 통해 학교 폭력 가해자들이 피해자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상담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학교 폭력 가해자들의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상담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며 세 번째는 학교 폭력 가해자들이 자신의 자아 존중감을 높일 수 있도록 돕는 상담 능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검토 및 추진여부 결정
참고문헌
참고문헌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교안
최은수,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공동체, 2016
이해주,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이해주 외(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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